Rev yiyoungje TSeanmóir MP3 Éisteacht Adhartha AM
Téacs : 룻 1:16-17
“16 룻이 이르되 내게 어머니를 떠나며 어머니를 따르지 말고 돌아가라 강권하지 마옵소서 어머니께서 가시는 곳에 나도 가고 어머니께서 머무시는 곳에서 나도 머물겠나이다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 17 어머니께서 죽으시는 곳에서 나도 죽어 거기 묻힐 것이라 만일 내가 죽는 일 외에 어머니를 떠나면 여호와께서 내게 벌을 내리시고 더 내리시기를 원하나이다 하는지라”(룻 1:16-17)
성경에 나오는 첫 여자 하와는 아담을 돕는 배필로 만들었는데 잘 도와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여자의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자는 그냥 가만히 남자에게 순종하는 것이 도와 주는 것이다 하는 인식이 강합니다. 노아의 아내가,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가 남편에게 순종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여자가 순종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일을 못합니다. 그리고 나오는 여자가 이삭의 아내, 야곱의 어머니 리브가입니다. 리브가는 밧단 아람사람입니다. 이삭의 나이가 40세입니다. 고대 사회에서는 이 나이면 상당히 늦은 겁니다. 그런데 이 리브가가 완전히 거짓말을 밥먹듯 하는 여자입니다. 결국 나중에 일을 저지릅니다. 남편을 속이고 야곱에게 축복하게 합니다. 결국 이 일로 야곱은 죽을 고생을 합니다. 모세의 아내 십보라는 그냥 보통 정도로 하면 됩니다. 조금 자세히 말하면 약간 좋지 않은 여자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세가 여자에게 별로 마음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일이 가능했습니다. 그 다음에 나오는 여자가 여호수아가 가나안 땅에 정탐꾼 두 명을 보냈을 때 숨겨준 라합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