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샘이신 예수님

Rev yiyoungje Predikimi MP3 Dëgjimi

Kush është Jezusi hyjnë?(29. 나의 샘이신 예수님) / Tekst : 13:1

“그 날에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이 다윗의 족속과 예루살렘 거민을 위하여 열리리라”( 13:1)

더운 나라 사람이 조금 불쌍하게 보일 때가 있습니다. 겨울이 없어서 눈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지금쯤 열대지방 선교사들은 눈을 설명하느라 바쁩니다. 하늘에서 흰눈이 내려오는데 그것은 냉장고에 이슬이 맺혀 있다가 얼면 송이 얼음처럼 되는데 그것이 눈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분은 솜을 꺼내 가지고 이렇게 생겼는데 그것이 얼음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래도 그들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보지 못하면 이해하기 힘든 것입니다.
우리는 눈이 내리면 조금씩 시인이 됩니다. 백설의 눈을 보면 어린 동심으로 되돌아갑니다. 그것은 무언의 동화 같습니다. 세상은 변해도 순수성만은 옛날이나 다름없습니다. 하지만 보는 이에 따라 눈의 의미도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배고픈 사람들은 흰 눈을 보며 ‘떡가루’를 생각합니다. 헐벗은 사람들은 ‘목화송이 같다’고 합니다. 저처럼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은 ‘설탕’을 연상할 것입니다. 감기걸린 사람은 ‘아스피린분말’로 영화 매니아들은 ‘낡은 필름이 돌아가는 것 같다’고 합니다. 이 정도는 다 그래도 서정적입니다. 슬픈 것은 자동차 때문에 갈 길이 걱정된다는 것입니다. 이 눈도 알고 보면 물입니다. 그런데 물 중의 물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샘물입니다.

물 중의 물(샘물)
중국에서는 월급을 ‘신수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나무와 물 값이라는 뜻입니다. 물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제일 필요한 것입니다. 샘물은 계속해서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샘은 넘쳐나는 것입니다. 누가 물을 퍼가든 안 퍼가든 샘은 끝임 없이 나옵니다. 예수님을 샘으로 말한 것은 그의 은혜는 한이 없고 영원한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샘하면 먼저 ‘깊은 산 속 옹달샘’을 생각합니다. 그러나 팔레스틴에서 샘하면 그것은 곧 오아시스를 말하는 것입니다. 오늘 말씀이 물이라고 하지 않고 샘이라고 한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물은 생명만 공급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이 세상을 심판하실 때 사용하신 것이 물입니다. 홍수가 나면 먹을 물이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비를 보내실 수도 있으며 큰 강들을 말리실 수도 있다고 말씀하십니다(Xhel 47:1, 14:8). 심판과 생명이 하나님께 있다는 뜻입니다.
물은 샘하고는 다른 물입니다. 일반적으로 물은 기상학적으로는 ‘구름, 안개, , 이슬’이라고 부르고 지리학적으로는 ‘우물, 시내, 수로, 호수, 저수조’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은 그냥 물이 아니라 예수님을 가리켜서 샘물이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예수님이 초림하실 때 심판주로 오시는 것이 아니라 구원주로 오시고 있음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샘물은 오직 살리는 역할만 하기 때문입니다. 샘이 사람을 죽이거나 심판하지는 못하기 때문입니다.
‘허준’이나 ‘대장금’ 같은 한의학을 다룬 드라마를 보면 물을 이른 아침 샘에서 기러오는 것이 약효가 있다는 말을 합니다. 정확히는 모르지만 물이 다르다는 것은 인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심판하는 물이라면 홍수, 아니면 비를 내려 주시지 않으면 됩니다. 그러나 오늘의 물은 샘물입니다. 이것은 분명히 우리를 살리는 물입니다.

샘은 생명을 줍니다.
“너는 이같이 하여 그들을 정결케 하되 곧 속죄의 물로 그들에게 뿌리고 그들로 그 전신을 삭도로 밀게 하고 그 의복을 빨게 하여 몸을 정결케 하고”(Njerëz 8:7)라고 하나님이 일러 주셨습니다. 정결케 하는 것은 물입니다. 예수님이 오시기전 구약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 죄를 온전히 우리처럼 씻어 낼 수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나름대로 죄를 씻는 방법을 하나님은 일러주셨는데 그것은 물을 뿌리는 것이었습니다. 더러워진 죄를 씻는 예식이며 예표인 것입니다.
창세기 49장 22절에서 요셉에 대한 예언이 나옵니다. “요셉은 무성한 가지 곧 샘 곁의 무성한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었도다”(Dritare 49:22)Ka të lartë. 이것은 예언을 잘 모르는 사람이 보아도 축복임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샘 곁의 무성한 가지가 담을 넘었다는 것은 요셉에게 주어질 축복이었습니다.
삼손을 하나님이 샘을 터져 나오게 하심으로 살리셨습니다. 이 샘 이름을 ‘엔학고레라’고 합니다.(Gjyqtarët 15:19)
물이 귀한 이스라엘에서는 물이 강조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 물을 소중히 간직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우물(창 26:18-19)(창 24:14), 물병(Samuel 26:12), 수도(Kings 18:17), 물구유(창 30:38)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낙원의 모형을 ‘흐르는 시냇물’(Xhel 47:1)이 있는 곳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죄를 범하고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해서 “내 백성이 두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물을 저축지 못할 터진 웅덩이니라”(Jer. 2:13)Ai gjeti.
이스라엘처럼 물이 귀한 나라에서는 늘 물을 저축해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저축할 수 없는 웅덩이는 곧 죽음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물이 없는 이스라엘은 살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Qytet 42:1)라고 노래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영혼이 갈급함을 모르면 편견에 사로잡힐 수 있습니다. 우리의 육체뿐만이 아니라 영혼도 갈급한 것입니다. 오늘날 이러한 사람이 얼마나 많이 있습니까? 물질과 명예도 있지만 영혼은 갈하여 있음을 봅니다.

인도의 영적 지도자였던 마하트마 간디는 힌두교도임에도 불구하고 한번은 성경을 읽게 되었습니다. 기독교의 진리야말로 인도인들의 계급차별 의식과 타락한 문명을 바로잡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예수님을 믿고자 예배당을 찾아갔습니다. 무명옷을 두르고 피부색이 검은 간디가 교회 문 앞에서 간디는 쫓겨나고 말았습니다. 기독교인이 될 뻔했던 간디는 ‘진리는 좋으나, 교회가 잘못되었구나!’라고 한탄하고 다시는 교회에 가지 않았다고 합니다.

잠언 10:11에서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고 했습니다. 편견과 말 한마디가 한 사람을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육체의 갈함보다 영혼의 갈함이 더 심각하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영혼의 샘물을 해결하여 나와 및 많은 사람을 살리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샘은 더러움을 씻어줍니다.
중국의 북쪽 산족마을이나 네팔이나 유목민들을 보면 물이 귀하기 때문에 잘 닦지 않아 더러운 것을 봅니다. ‘사스’같은 질병도 왜 생기겠습니까? 한마디로 잘 닦지 않아 위생이 청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께서 시키는 대로 잘 닦는 민족입니다. 처음부터 선진국형 국민입니다.
아브라함이 부지중에 천사를 대접하는 장면이 창세기 18장 1-9절에 나옵니다. 이 때 아브라함이 이들을 맞이할 때 “물을 조금 가져오게 하사 당신들의 발을 씻으시고 나무 아래서 쉬소서”(Dritare 18:4)U quajt. 무덥고 사막과 같은 이 지역에서 발을 씻는 다는 것은 얼마나 피로를 풀어주며 행복감을 주는지 우리는 쉽게 알지 못합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대접에 얼마나 감동하셨으면 아기를 낳을 수 없는 사라에게 아이을 낳게 한다고 했겠습니까? 사라는 순간 하나님의 이 말씀이 믿어지지 않아 킥킥거리며 웃기까지 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정결예식에서도 몸에 물을 뿌리든지 부분적으로 씻든지 아니면 전체를 물로 씻음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희생제물의 각 부분들도 물로 씻었습니다. 이 정결 의식은 거룩한 백성을 삼는 상징적인 중요한 예식입니다(Xhel 36:25, 사4:4).
예수님도 겸손의 본을 보여주시기 위해서 제자들의 발을 씻으셨습니다. 단순히 예수님이 겸손만 말씀하신 것은 아닙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셨을 때 베드로는 처음에 닦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이때 예수님이 닦지 않으면 나와 관계가 없다고 하니까 그럼 발뿐만이 아니라 몸 전체를 씻겨달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이미 발을 닦았으면 모든 것을 다 닦았다고 하셨습니다(요13:4-12).
예수님은 죄가 없으셨지만 세례요한에게 세례(Pagëzim)를 받으셨습니다(T 3:13-14). 그리고 죽음을 앞두고 옥합의 향유와 여인의 눈물로 발을 씻으셨습니다(Luke 7:37-38). 이 모든 것은 죄는 반드시 씻어야 된다는 것을 알려주시기 위해서 친히 본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사람이 인위적으로 감추려 하는 것은 잠시는 가능할 지 모르나 영원히 묻어버릴 수는 없습니다.
여러 해 전 반일 감정이 고조되면서 국민의 성금으로 독립기념관이 세워질 때 이야기입니다. 개관을 얼마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화재가 발생했는데, 화재원인을 조사하던 중 타다 남은 기념관 지붕에서 커다란 깡통이 몇 개 발견되었습니다. 경찰은 그 지붕 속에 있는 깡통이 화재에 어떤 원인을 제공하지 않았나 싶어 수사를 계속했습니다. 그러나 그 깡통은 인부들이 지붕마무리 공사를 하면서 화장실 가는 것이 귀찮아 일시적 대용품으로 사용한 물건이었습니다. 아무도 볼 사람이 없을 것으로 여겨 그곳에 둔 채 기념관 지붕을 기와로 덮어버린 것이었습니다.

우리의 죄도 마찬가지입니다. 진정으로 회개한 죄는 하나님께서 용서하시고 기억도 하지 않겠다고 하셨으나 고백하지 않은 은밀한 죄는 언젠가는 들추어지기 마련입니다. 혹 세상에서는 숨기고 지나갈 수 있을지 몰라도 하나님 앞에서는 어림없습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제는 왜 주저하느뇨 일어나 주의 이름을 불러 세례를 받고 너의 죄를 씻으라 하더라”(Linjë 22:16)Ka të lartë.

샘은 성령축복을 말합니다.
샘물은 기본적으로 정화된 물로 볼 수 있습니다. 더러운 것을 깊은 땅속에서부터 솟아 나오는 물은 이미 더러운 것을 제거하고 생명을 공급할 준비가 된 물입니다. 이와 같이 예수님을 통해서 나오는 샘물은 사람을 살리는 영의 말씀입니다.
이사야가 예언하기를 “내가 자산에 강을 열며 골짜기 가운데 샘이 나게 하며 광야로 못이 되게 하며 마른 땅으로 샘 근원이 되게 할 것이며”(사 41:18) 또한 “나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케 하며 네 뼈를 견고케 하리니 너는 물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사 58:11)Ka të lartë.
이 샘의 기적을 예수님께서 선언하심으로 이루어지심을 알려주셨습니다. “명절 끝날 곧 큰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37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38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John 7:37-39) 예수님을 믿는 자가 받은 성령이 샘입니다. 이것은 ‘깊은 산속 옹달 샘’에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의 배에서 흘러나온 보혈을 말합니다. 그 보혈을 받은 사람은 성령을 받은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이 아니고서는 우리는 죄를 씻을 수도 깨끗해 질 수도 없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만이 우리를 깨끗케 하시며 살리실 수 있습니다.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Klasik 6:11)

남태평양에 누라반디라는 섬이 있습니다. 이 섬에서는 남자가 결혼할 때 여자의 몸값을 암소로 계산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아내를 암소와 바꿔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섬에서 가장 영리하다고 소문이 난 링고라는 청년이 있었습니다. 이 청년은 별로 똑똑해 보이지도 않고 잘 생기지도 않은 처녀를 암소 여덟 마리나 주고 데려왔습니다. 보통은 두 마리입니다. 사람들은 많아야 네 마리만 주면 되지 여덟 마리나 주었다는 것은 허세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갈수록 이 아내가 이뻐지기 시작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혜롭고, 다른 사람들이 처음 본 것과 달라지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이유를 링고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는 대답하기를 “내 아내 될 사람에게 최선을 다해준 것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사랑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즉 다른 사람은 암소 2마리 정도에 해당하지만 이 신부는 여덟 마리를 주고 데리고 왔기 때문에 자신이 있었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셨습니까? 천하보다 더 귀한 생명이라고 하셨습니다. 우리의 몸값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그리스도가 지불하셨습니다. 천하보다 귀한 우리의 생명을 얻으신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들은 꼭 이 세상에서 잘 살아야 됩니다. 그 값을 해야 합니다. 예수그리스도의 성령이 넘쳐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Amin -
 

나의 인자이신 예수님

Rev yiyoungje Predikimi MP3 Dëgjimi

Kush është Jezusi hyjnë?(28. 나의 인자이신 예수님) / Tekst : T 8:20, 단7:31

이름이란 후대에 많이 불려지던가 아니면 잊혀지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의 ‘인자’라는 호칭만큼은 더 이상 불려지지도 없어지지도 않는 이름입니다. 그 이유가 있습니다.
‘다윗의 아들’이란 칭호는 유대적 정통성을 강조한 것이고, ‘하나님의 아들’이란 예수님의 신성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오늘 본문의 ‘인자’는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인류 구원을 위해 오신 예수님이 자신을 가리킬 때 사용된 호칭입니다.
엄격히 말하면 인자(人子)의 칭호는 네 복음서 안에만 나옵니다. 사도행전에는 단 한번 스데반이 순교하는 장에서 그가 숨을 거두려고 하는 순간에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Linjë 7:56)U. 이 칭호가 히브리서 2:6에 인용이 된 시편 8편 4절 말고는 어떤 서신에도 인자 칭호가 나오지 않습니다.
본래 인자(uiJo;” ajnqrwvpou:휘오스=아들 안드로포우=사람)는 희랍어가 아니라 아람어에서 처음 왔습니다. 이 의미는 매우 중요합니다. 예수님이 “사단아 물러가라”고 하셨을 때 ‘사단’과 십자가에 못 박히셔서 “엘리 엘리 라마사박다니”는 아람어입니다. 즉 급하고 직접적으로 하신 말씀은 당시에 서민들이 사용하는 일상적인 말을 사용하신 것입니다. 외국분과 결혼하신 분이 있는데 이분들이 싸울 때는 급하게 하는 말이 각자 자기가 어렸을 때 배운 본토어를 가지고 싸운답니다. 즉 쉽게 나오는 일상적인 용어고 또 이 말이 편하다는 뜻이 됩니다. 예수님도 ‘인자’라는 말을 사용하실 때 일반 서민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로 말씀하셨습니다.
이 용어는 어원학적으로는 사람이라고 하는 명사와 동등한 보편개념이라고 생각하는 학자도 있으나 복음서의 맥락에서 이 인자가 사람과 같은 명사가 아니라 한정적으로 사용이 된 칭호였다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Matthew 26:24에 나오는 “인자는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그 사람은 차라리 나지 아니하였더면 제게 좋을뻔 하였느니라”에 보면, 인자와 사람이 함께 나오며 혼돈이 없고 어느 것도 보통 사람을 가리킨 말이 아닙니다. 정확하게 말하여 아람어의 인자는 보편적인 의미의 화자(話者)가 완곡하게 자기를 지칭한 대명사와 같은 용법입니다. 가령 마태복음 16:13에 “사람들이나를 누구라 하느냐”(Vetëm 8:27과 눅 9:18)U. 이 용법은 보편적인 사람이 아닌 특정인을 가리키는 ‘나’를 말하는 한정적인 것입니다. 즉 보편적으로는 ‘사람의 아들’로 말씀하셨으나 이것은 예수님께 적용된 특수한 용법이라는 것입니다.

예언된 호칭입니다.
“내가 또 밤 이상 중에 보았는데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에게 나아와 그 앞에 인도되매”(Fazë 7:13)라고 예언되었습니다.
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신 호칭입니다.
마태, Mark, 누가복음과 요한복음에 기록이 된 예수의 말씀은 공관복음에 69회 나오고, 요한복음에 13회 나옵니다. 동일 문맥이나 문절에 반복이 된 것을 제하면 공관복음의 총계69회가 39회가 됩니다. 여기에 요한복음의 것을 추가하면, 예수님이 자신을 가리켜 59회나 인자라고 하신 것입니다.
왜 이 호칭이 예수님 스스로에 의해서만 집중적으로 사용되었겠습니까? 만일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자기를 가리켜 ‘사람의 아들’(인자)이라고 사용합니까? 그렇게 부르는 예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들은 말하지 않아도 사람의 아들인 것을 다 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님 자신이 사람의 아들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은 스스로의 겸손과 또 하나님께로서 우리와 같은 육체를 입으시고 오셨다는 뜻이 됩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이 예수님을 표현할 때는 이 용어는 적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불러야 되는 것입니다. 대통령이 스스로를 가리켜 국민들에게 ‘저는 여러분들의 종입니다. 심부름꾼입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국민들은 대통령이라고 불러야지 ‘내 종아’라고 부를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목사를 부르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목사 스스로는 하나님의 ‘종’으로 말해야 합니다. 사람의 ‘종’은 아닙니다. 그러나 성도들이 기도하실 때는 ‘종’이라는 표현은 좋지 않습니다. ‘목사’라고 물러야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가끔 기도하실 때 어떤 분은 우리 ‘종’님을 이라고 말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렇다면 기도하실 때 말고도 목사님을 만나서 ‘종 님’이라고 불러야 합니다. 보통 때 목사라고 부르면 기도하실 때도 목사라고 부르면 됩니다. 그러나 목사 자신은 하나님과 주님의 종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도 마찬가지이십니다. 하나님께로 보내심을 받으신 분이기 때문에 사람에게 소개하실 때 ‘인자’라고 소개하신 것은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 용어를 제자들이나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 스스로는 59회나 직접 인자라고 사용하신 반면 제자들은 사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러한 본문들은 예수님이 직접 말씀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이 인자라고 친히 말씀하신 것은 하나님 나라의 중심사상입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계실 때 이미 하나님 나라의 경이는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는 세례 요한 제자들의 질문에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고하되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자가 살아나며 가난한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T 11:3-4)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는 군중 속에 ‘인자’로서 계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는 인자이신 자신이 지상사역과 하늘의 영광으로 나타나실 동일 인물이시며, 두 차원의 일치를 수용하여야 하신다는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요한복음에서는 예수가 인자이시고 하나님의 아들이시라고 요한복음 14:9의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다”하신 예수의 답변은 요한복음이 제시하는 인자와 하나님 아들의 일치문제의 요약결론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자신을 지칭하여 인자로 사용한 경우를 세 가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I parë, 예수의 사역과의 관련이 된 일련의 말씀에서 죄를 사할 권세가 있음을 선언하신 경우입니다.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Vetëm 2:10)라고 하신 것입니다. 이것은 예수께서 친히 우리의 죄를 담당하실 뿐만 아니라 그 죄의 문제를 완전히 해결해 주실 분이라는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께서는 “인자가 안식일의 주인”이라고 말씀하셨으며 “인자가 세리와 죄인들의 친구라”(T 11:29)Ai tha,. 이것은 친히 오신 목적을 설명하실 때 모두 ‘인자’라고 사용하신 것입니다.

I dytë, 인자의 고난과 죽음, 부활과 관련이 된 말씀입니다.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만에 살아나야 할 것을 비로소 저희에게 가르치시되”(Vetëm 8:31)라고 하신 것입니다.

고대 그리스의 도시 국가 가운데 스파르타(Sparta)는 엄격한 훈련과 교육을 통해 용감한 전사를 배출하기로 유명했습니다. 그들에게는 후퇴는 없고 전진만 있었기에 전쟁터에서 죽은 사람 중에 그 어느 한 사람도 화살이 등에 꽂힌 자가 없고 앞가슴에 꽂혀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날에도 스파르타식 교육이라고 하면 전진만 있는 엄격한 교육을 상징합니다.
스파르타 교육 중에 있었던 이야기인데, 짧은 검을 지급 받은 한 병사가 지휘관에게 자기가 가진 검이 너무 짧아서 전투에 불리하니 바꾸어 달라고 했습니다. 지휘관은 그 병사의 어깨를 잡으면서 “검이 짧으면 한 발짝 더 빨리 적진으로 전진하라. 문제는 검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한 발짝 더 앞서가는 정신이 있느냐 없느냐에 있다.”라고 교훈 했다고 합니다.

예수님께서 인자라고 소개해 주신 뜻에는 인간 세상 속에 오신 예수님의 비장함이 엿보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한 계획에 기꺼이 자신의 목숨을 내어주시고자 오신 ‘인자’이십니다. 우리에게도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Luke 9:24)Ai gjeti.

I tretë, 미래에 도래할 인자의 영광스러운 강림과 관련이 있는 말씀에서입니다.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Vetëm 8:38, 13:36, 14:62, T 24:27, 37, 39, 44)고 하셨습니다. 또한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Luke 21:36)고 하셨습니다.

스코틀랜드의 한 도시에서 집회가 있었습니다. 목사님이 힘찬 목소리로 말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한때 잘못을 저지를 수 있습니다. 이제라도 잘못을 뉘우치고 새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그 때 시몬즈라는 젊은이가 두 손으로 머리칼을 움켜쥐고 괴로워하다가 마침내 실신했습니다. 그가 정신을 차리고 한숨을 쉬며 자신의 과거를 모두 털어놓았습니다.
“저는 이곳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시골집 큰 부잣집 외아들로 태어났습니다. 대대로 내려온 재산은 많았지만 홀어머니의 잔소리를 듣기 싫고 시골에서 평생 산다는 것이 고역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집안의 값진 재물을 챙겨서 집을 떠났습니다. 그것이 벌써 이십 년 전의 일입니다. 그 동안 연락한번 하지 않고 어머님의 생사조차 모릅니다.”젊은이는 이렇게 말하고 자리를 떠났습니다.
폭우로 옷은 흠뻑 젖고 주위는 어두워 한치 앞도 보이지 않았지만 그는 어린 시절의 기억을 더듬어 산 속의 외딴집을 찾았습니다.
집 가까이에 이르러 보니 대문 위에 등불이 환히 걸려 있었고 늦은 밤중인데도 대문이 활짝 열려 있었습니다. 이상하게 생각한 그는 방문 앞에 가서 어머니를 불렀습니다.
“어머니 제가 돌아왔습니다.” 어머니는 놀라서 뛰어나오시면서
“아니 이게 누구야! 시몬즈구나!"
어머니는 방문을 열어 젖히고 한걸음에 뛰어나와 비에 흠뻑 젖은 아들을 끌어안았습니다.
“어머니 이제야 찾아온 저를 용서해 주세요. 그런데 제가 집에 있을 때는 초저녁부터 대문을 꼭꼭 잠그시더니 왜 이렇게 늦은 밤에도 대문을 활짝 열어놓으셨어요? 그리고 대문 위에 등불은 왜 켜 놓으시고요?"
“애야. 네가 집을 나간 그날부터 난 하루도 대문을 잠근 적이 없단다. 날마다 네가 오늘 저녁에는 돌아오겠지 생각하며 등불을 켜놓고 대문도 열어놓았단다. 애야 잘 돌아왔다.”
하나님이 우리를 기다리시는 마음이 이 보다 더하면 더하실 것입니다.

인자는 하늘에 계십니다.
“또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John 1:51)Ai gjeti. 그런데 이 말씀이 반모섬에 유배되어 있는 요한에게 이루어졌습니다. 사도요한은 계1:13에서 환상으로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계신 모습을 보았습니다.
또한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John 3:13)고도 하셨습니다. 즉 ‘인자’이신 예수님께서 직접 하늘에 가 계신 것입니다. 이분이 가 계시다는 것은 우리도 그곳에 있게 하신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인자로 이 땅에 오셔서 머리 둘 곳이 없던 분이셨지만 지금은 하나님의 우편에 계십니다. 예수께서 인자로 오신 것은 우리를 하늘나라로 초청하시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John 14:3) – Amin -

나의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이신 예수님

Rev yiyoungje Predikimi MP3 Dëgjimi

Kush është Jezusi hyjnë?(27. 나의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이신 예수님) / Tekst : T 1:1

마태는 예수님에 대해서 소개할 때 그 시작을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마1:1)Ka të lartë. 우리나라사람도 족보를 잘 따지는 편이지만 아무리 그래도 유대민족을 따라가지는 못합니다. 유대민족은 선민 이스라엘 사상이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자신들만의 메시야가 올 것이라고 믿고 초림하실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마태가 증거하는 것은 이미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으로 오셨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나 자신이 구원자이심을 말하고 그렇게 된 것이 아니라 이미 오래 전에 아브라함과 다윗을 통해서 예언된 바로 그 메시야 라는 것입니다.

본서와 이를 기록한 마태에 대해서 좀더 살펴보겠습니다.
마태복음은 시간적으로 신약에서 제일 처음 기록된 성경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처음에 위치한 것은 구역성경의 성취와 신약의 시작을 제일 잘 알리고 있어서입니다. 특히 마태의 주요 사상의 주제는 ‘① 예수는 구약에서 예언된 메시야다. ② 예수의 교훈은 새로운 것이다. ③ 하늘 나라는 이 땅 뿐만이 아니라 새하늘까지 포함하는 것이다. ④ 교회는 구약을 계승하나 이방인까지 포함된 신앙 공동체이다.’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작 마태는 잘 알려진 제자도 아니었으며 죄인으로 낙인찍힌 세리에 불과했습니다(Mark 2:14, Luke 5:27). 그는 유대정통사회로부터 소외된 죄인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이런 사람을 부르시어 제자 삼으신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세리와 죄인들의 친구로다’(마19:11, Luke 7:34)라는 조롱을 받기도 했습니다.
마태는 가버나움에서 세리를 지냈는데 이 지역은 로마제국 헤롯 안티바스의 통치지역으로 헬라어와 어느 정도의 교육을 받아야 세리를 지낼 수 있었습니다. 마태는 헬라어를 구사할 줄 알았고 다른 제자들이 경제적으로 빈곤했다면 마태는 상당한 자산가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그의 직업 때문에 가지고 있었던 속기술과 회계에 밝은 마태는 화폐에 대한 언급과 수치를 밝히는데 뛰어났습니다.
이런 죄인 마태를 통해서 하나님은 당신의 나라에 대해서 증거하십니다. 마태는 예수께서 인류구원의 대속사역을 이루신 분이라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 구약성경 16권에서 90번이나 구절들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분이 천국 복음을 전파하러 오신 분임을 증명하기 위해서 ‘하늘나라’에 대해서 32번을 언급합니다. 오늘 본문은 그분에 대한 소개 첫 번째 입니다.

약속된 메시야

400년 동안 선지자의 가르침이 없었던 이스라엘의 축복의 예언자로(창12:3)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의 자손이며 성군 다윗의 직계후손임을 밝혀줌으로 왕의 출현을 선포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분은 이스라엘의 왕만이 아니라 만왕의 왕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그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18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Dritare 22:17-18)Ai gjeti. 즉 아브라함의 씨에서 메시야가 나올 것을 예언한 말씀입니다.
이 말씀을 하신 것은 독자 이삭을 모리아산에 바칠 때 하나님께서 나타나셔서 “그의 머리카락 하나도 상치말게 할 것이라”고 하신 후에 수양을 가시나무에 메여있는 것을 보고 하나님이 준비해 주신(여호와이래) 수양으로 제사를 드리고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축복해 주신 말씀입니다. 마태는 오늘 이 말씀의 예언이 이루진 것을 기록한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당시의 아브라함은 오늘날 예수그리스도가 자신의 혈통에 나실 것이라는 것을 깨닫지는 못했을지 모릅니다. 다만 자신의 앞에 있는 ‘복’만을 생각했을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받은 약속이 무엇입니까? “약속의 땅으로 가라 내가 너에게 씨를 줄 것이다 그에게서 복의 근원자가 날 것이다”는 약속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약속은 십 년이 지나기까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다른 방법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때 하나님이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가라사대 하늘을 우러러 뭇 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Dritare 15:5)Ka të lartë. 하나님은 밖에 불러내어 하늘의 별을 세게 했습니다. 하나 둘 셋 …, 새로 다시 하나 둘 셋 넷도무지 셀 수가 없습니다. 그때 하나님이 내가 그처럼 많은 자식을 네게 줄 것이라고 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늘의 별같이 많은 자식을 주시겠다는 데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정신을 차리고 보니 이 일이 보통 일이 아닙니다. 그러한 많은 자식을 주면 ‘약 속의 땅 가나안은 협소한 곳인데 어디서 살 것인가?’하는 것을 생각한 것입니다.
그때 하나님이 주신 기업은 이러합니다.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워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창15:18)U quajt. 애굽에서 유브라데까지는 당시 세계의 범위입니다. 그러므로 이 말은 온 세계 천하를 너와 네 후손에게 주겠다는 말입니다.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육적인 이스라엘의 백성을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영적인 하나님의 자녀 그리스도인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왜 이렇게 큰복을 주시고, 택하신 것은 무엇 때문입니까?
한마디로 ‘순종의 믿음’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은 “떠나라” 하니까 그냥 떠났고, “이삭을 바치라” 하시니까 그냥 아들을 칼로 칠 정도의 순종하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순종을 보시고 “네가 나를 사랑하는 줄을 이제야 알았노라” 하셨습니다(창22장).
Nuk është vetëm. Rom. 4:19 “그가 백 세나 되어 자기 몸의 죽은 것 같음과 사라의 태의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죽은 것 같음”의 뜻은 “이미 죽었다”로 현재 완료형입니다. “이미 죽었다”는 것입니다. 사실 포기해야 될 때가 된 것 아닙니까? 그러나 그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롬4:17 “기록된 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의 믿은 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같이 부르시는 이시니라”고 했습니다. 아브라함의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같이 부르시는, 다시 말해서 전능하신 하나님이었습니다.
이 순종과 믿음은 예수그리스도의 성품이십니다. 자신을 내어 주시기까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한 예수님의 본을 받아 우리도 순종해야 합니다. 아닌 말로 순종을 안 하시겠다고 하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하나님과 대적하여 싸우시겠다는 말입니까?

선교사 가족이 아프리카에서 사역하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어린 아들이 뒤뜰에서 혼자 놀고 있는데 갑자기 아빠가 급한 목소리로 아이를 불렀습니다.
“얘야, 얼른 땅에 바짝 엎드려라!"
그 아이는 대꾸하지 않고 즉각 땅에 엎드렸습니다.
“자, 이제 내게로 빨리 기어와” 아이는 시키는 대로 기었습니다.
“이제 일어나서 나에게 뛰어와!"
그 아이는 아버지의 품으로 달려와 안겼습니다.
그리고 나서야 자기가 놀고 있던 나무를 쳐다봤습니다. 거기엔 길이가 5m나 되는 무서운 독사가 나뭇가지에 매달려 있었습니다. 만일 그 아이가 아빠에게 짜증을 내고 “지금 놀고 있는데당장 가야 해요?”하며 꾸물거렸더라면 어떤 결과가 빚어졌을지 상상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즉각적인 순종은 믿음과 사랑의 증거입니다.

“너희는 내 목소리를 들으라. 그리하면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겠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 너희는 나의 명한 모든 길로 행하라. 그리하면 복을 받으리라”(Jer. 7:23)Ai gjeti.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John 3:36), 만일 순종치 않으면 하나님의 진노가 머리에 머물러 있는 것입니다. 언제든지 쏟아질 수 있는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이 머리 위에 있는 것입니다.

다윗에 대해서 “네 집과 네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Samuel 7:16) 나단 선지자를 통해서 말씀하셨습니다. 다윗의 뿌리에서 영원한 왕국이 세워질 것을 예언하신 것입니다.
다윗 왕권은 B.C. 586년 예루살렘 함락 이후 약 6세기가 흐르는 동안 왕통이 거의 단절되다시피 했기 때문에 아무도 예수께서 그의 왕통을 계승받았다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마태만이 그 사실을 처음부터 지적하고 증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다윗에게 “또 그 후손을 영구케 하여 그 위를 하늘의 날과 같게 하리로다”(Qytet 89:29)고 하신 말씀을 이루신 것입니다.
다윗이 왜 이러한 축복을 받았습니까? 다윗도 따지고 보면 죄가 많은 사람입니다. 다윗은 용맹도 했고, 성실하기도 했고, 부지런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다윗의 장점은 ‘기도와 사랑’이었습니다. 그는 위기가 있을 때마다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위기 때만 기도한 것이 아닙니다. 시편의 대부분이 다윗의 지은 기도 시입니다. 그는 하나님을 끊임없이 찾았습니다. 시편3편은 압살롬을 피할 때 지은 시입니다. 시편18편은 사울의 손에서 구원한 날에 지은 것입니다. 한 절만 보면 이렇습니다.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계속해서 더 읽고싶지 않습니까?

톨스토이 단편집 제일처음에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세몬이라는 구두장이가 자식을 데리고 한 농가에 살고 있었습니다. 가을이 되자 구두장이는 약간의 여우가 생겨서 양가죽을 사려고 마을로 나갔습니다. 겨울 외투를 지어 입을 생각이었습니다(지금도 러시아 사람들은 겨울이 길기 때문에 제대로 된 외투 한 벌을 마련하는 것이 바램입니다). 그리고 모자라는 돈을 구두 수선한 외상값을 받아 사려고 했습니다. 이집저집 들리다 외상값을 받는 것이 얼마나 어렵다는 것만 알았습니다. 양가죽을 사려던 미리 준비한 약간의 돈을 가지고 이 사람은 보드카를 사서 마셨습니다. 그리고 혼잣말로 양가죽 옷도 필요 없네 몸은 점점 뜨거워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교회 옆을 지나가는데 한 사람이 벌거벗은 채로 교회 벽 옆에서 떨고 있었습니다. 구두장이는 망설이다 그 사람에게 다가갔습니다. 그리고 그에게 웃옷을 벗어주고 자기 집으로 대려왔습니다. 아내는 사오라는 양가죽은 사오지 않고 자기 옷을 이상한 사람에게 입히고 들어오며 보드카 냄새를 풍기는 남편과 주정뱅이 같아 보이는 그 사람을 모두 내어쫓으려 했습니다. 이 때 세몬은 아내에게 그래도 내 말 좀 들어보아요. 계속해서 들어볼 필요도 없다는 듯이 말하는 마트료나(아내)의 말 틈을 비집고 “마트료나 당신에겐 하나님도 없소”라고 말할 때 마트료나는 낯선 사내를 쳐다보며 차츰 기분이 가라앉았습니다.
이 때부터 이 집에 머물게된 젊은 청년은 말이 없었습니다. 이름만 ‘미하일’이라고 말해 주었을 뿐이었습니다. 그리고 차츰 구두 수선하는 방법을 배워주며 함께 일하는데 이 청년은 한번만 가르치면 그대로 잘 배웠습니다. 1년이 되어서 이 수선공은 세몬보다 더 이름이나 이 집에 많은 손님이 몰려들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덩치가 큰 사람이 마차를 몰고 왔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구두를 만들 가죽을 내어놓으며 독일에서 구해온 것이니 망가트리지 말고 잘 만들 수 있으면 해보라고 했습니다. 세몬은 미하일의 눈치를 보면서 말했습니다. 미하일이 고개를 끄덕이자 그 때서야 할 수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런데 미하일은 장화구두를 만들지 않고 슬리퍼를 만든 것이었습니다. 세몬은 큰 실수를 했다고 생각하고 고민했습니다. 그러나 잠시 후 그 집 하인이 와서 주인님은 돌아가셨습니다. 이제 구두는 소용없고 “슬리퍼를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했습니다.
이런 일이 있은 후로도 미하일은 말이 없었습니다. 묵묵히 자신의 일만 할뿐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젊은 엄마가 두 아이를 데리고 왔습니다. 미하일은 눈이 번쩍이더니 아이에 대해서 물어보기 시작했습니다. 여인은 육 년 전에 두 아이를 데려다 키웠다고 했습니다. 아버지는 아이가 태어나기 전 4흘 전에 죽었고 어머니는 아기를 낳고 하루도 못 살았다고 했습니다. 미하일은 갑자기 일어나 앞치마를 벗고 주인 내외에게 인사를 했습니다. 떠나겠다는 것입니다. 주인내외는 미하일에게 빛이 비치고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주인은 참다못해 “미하일 자내는 보통 사람이 아니네 이제 떠나게 되었으니 말 좀 해주게?”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미하일이 대답했습니다. “저는 원래 천사였습니다. 제가 교회 벽 옆에 있었던 것을 하나님께 벌을 받고 쫓겨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어느 날 하나님께서 여인의 영을 빼앗아 오라고 명령했습니다. 그 여자에게 갔을 때 그 여인은 나를 알아보고 흐느끼며 사정했습니다. 천사님 남편은 몇 일전에 나무하다 숲에서 나무에 깔려죽고 내게는 형제도 자매도 친척도 없습니다. 두 쌍둥이는 나 없이는 살지 못합니다.”라고 애원해서 도저히 산모의 영을 빼앗아 올 수 없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다시 내려가 산모의 혼을 거두어라. 그러면 세 가지 뜻을 깨닫게 되리라. 즉 사람의 내부에는 무엇으로 사는가, 사람에게 허락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를 알게 되면 하늘나라에 다시 올 수 있다고 했습니다. 땅에 내려와 여인의 영을 취하고 하나님께 올라가려고 할 때 자신의 날개가 강한 바람에 부러져 길바닥에 쓰러져 있었던 것입니다.
저는 알몸인 채 들판에 버려져 있었는데 인간의 추위도 배고픔도 얼어붙은 몸을 통해 추위도 알았습니다. 교회벽에 붙어서 죽어가고 있을 때 세몬 당신을 만난 것입니다. 세몬 집으로 온 나는 한 여자가 나와서 쫓아내려고 할 때 또 한번 죽을 뻔했습니다. 그런데 세몬이 하나님 얘기를 꺼내자 금방 태도가 누그러졌습니다. 여자가 저녁밥을 권하면서 흘끗 쳐다보았을 때 그 얼굴에 죽음의 그림자가 없어졌고 거기서 신의 얼굴을 발견했습니다. 그 때 저는 ‘인간 안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것을 알게 되리라’는 첫 번째 하나님의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인간 안에 있는 것은 바로 사랑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두 번 째 장화를 만들어 달라고 왔던 부자가 자기 영혼이 떠날 줄 모르고 일년을 다녀도 끄떡없는 구두를 만들어 달라고 할 때 인간에게 허락되지 않은 것이 무엇인가를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어머니가 쌍둥이 아이들이 부모 없이 못 산다고 했는데 엄연히 두 아이들이 잘 자라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여인은 남의 아이들 때문에 눈물을 흘리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 때 사람이 무엇으로 사는가 세 번째 말씀을 깨달았습니다. 라고 말하고 불기둥이 내려와 천사는 “사랑 속에 사는 자는 하나님 안에 살고 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므로.” 찬송하며 하늘로 갔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John 15:9-10)Ai gjeti.
예수님이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이라고 할 때 ‘아브라함의 순종의 믿음과 다윗의 기도와 사랑’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이것을 다 가지고 계신 분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따른다는 것은 예수님의 이러한 성품을 본 받는 것입니다. 이것이 능력이요 이것이 성령입니다. 이와 같은 성도가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나의 빛이신 예수님

Rev yiyoungje Predikimi MP3 Dëgjimi

Kush është Jezusi hyjnë?(26. 나의 빛이신 예수님) / Tekst : John 8:12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John 8:12)

하나님께서 넷째 날에 창조한 것은 해와 달과 별의 빛입니다. 태양에 빛이 없으면 이 지구 위에 사람들이 살 수 없습니다. 사람뿐 아니라, 짐승들이나, 날 짐승이나 벌레도 살 수 없습니다. 햇빛이 없으면 식물도 자랄 수도 없습니다. 식물이 꽃을 피지 못하고 곡식이 성장하여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 빛이 없으면 금수 초목으로부터 시작해서 우리 인생들까지 살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캄캄한 밤에 전등불이 없으면 작은 촛불이라도 켜야합니다. 캄캄한 밤에 불이 있어야 합니다. 불 없이 잠시라도 지내기가 힘이 듭니다. 빛은 인간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입니다.
우리의 현대문명은 빛의 문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컴퓨터나, 텔레비전, CD플레이어 등은 알고 보면 모두가 빛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전자기기들은 레이저에서 방출되는 광선을 이용하여 우주 통신, 정밀 공작 등에 널리 응용되고 있습니다. 병원에 의사들이 현대최신 기계(엑스레이)를 가지고 사람의 내부를 들어다 봅니다. 이것은 다 빛의 작용입니다.
우리나라 포항제철에 만든 ‘포항방사광가속기(PLS : Pohang Light Source)’라는 것이 있습니다. 전체 부지는 660,000㎡로서 이중 조성한 부지는 110,000㎡이며 축구 경기장으로 비교하자면 약 20개 정도의 크기에 해당하게 되는데, 8개 동의 건물은 42,000㎡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재 방사광가속기를 가지고 있는 나라는 세계적으로 12개국뿐이며, 더욱이 ‘포항방사광가속기’처럼 광범위한 영역의 빛을 만드는 최첨단 3세대형 가속기는 6개국밖에 없습니다.
단일 실험 장치로서 건설비가 무려 1400억원이 소모되었고 건설 기간만도 5년여 남짓 걸려 완성되었습니다. 이 장치는 에너지가 25억 전자볼트를 이용하여 전자를 빛의 속도로 가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보통 실험실에서 얻을 수 있는 적외선, 자외선, X선 보다 그 밝기가 몇백만 배에서 수억 배에 달하는 강력한 빛이 나타납니다. 이 빛을 이용하면 생명공학, 의학, 4G D램 이상 초고집적회로 등 첨단 과학의 거의 모든 분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과학기술을 선도할 ‘미래를 밝히는 빛’이라고 말합니다. 빛이 없으면 현대문명도 이만큼 발전할 수 없습니다.

오늘 본문 말씀은 예수께서 “나는이다”(에고 에이미)로 선포하신 두 번째 말씀입니다. 이스라엘 축제 기간인 초막절이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에 두 가지 의미 있는 예식행사가 있는데 하나는 성전 제단에 물을 끌어들이는 예식이 있었습니다. 바로 이 좋은 기회를 교육에 활용하셨습니다.
“명절 끝날 곧 큰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38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John 7:37-38)라 하신 것입니다.
두 번째로 오늘 본문 말씀을 하신 동기가 된 예식입니다. 4개의 황금 촛대를 밝히는 의식이 있었습니다. 젊은 제사장이 사닥다리에 올라 황금 촛대에 점화함으로 온 성전과 예루살렘을 빛으로 밝히는 상징적인 행사인 것입니다.
이 두 예식은 초막절에 하는 것으로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탈출하여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신 것을 상징화 한 것입니다(출13:21-22, 14:19-25).
요1:5절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고 하셨습니다. ‘빛’은 예수님을, ‘어두움’은 이 세상을 가리킵니다. 요한은 빛이 계속하여 세상에 비취고 있다고 말씀합니다. 이 세상은 어두움으로 온통 덮혀 있어서 어디를 보아도 빛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빛이 비취고 있지만 어두움이 이를 깨닫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어두움과 빛은 서로 전혀 다른 존재이기 때문에 이들은 서로 공존할 수도 없고 합쳐질 수도 없습니다. 어두움 가운데 있는 세상 사람들이 빛의 세계를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또한 ‘깨닫지 못하더라’는 말에는 ‘이기지 못한다’(overcome)Do të thotë se ka. 어두움이 아무리 강해도 빛이 비취면 단숨에 물러갑니다. 우리는 어두움이 판을 치는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두움에 파묻혀 그럭저럭 살아가고, 빛의 세계에서 사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이 세상은 희망과 기쁨이 없습니다. 세상을 보고 잘 살아보려고 노력들 하시지만, 미안하지만 세상에서 그것을 얻으실 수는 없습니다. 혹 얻었다고 해도 영원한 것이 못되며 오히려 여러분을 착각 속에 빠지게 하여 영원하신 빛을 바라볼 수 없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이 세상에서 기쁨과 소망을 찾는 것이 아니라 예수 안에서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이 빛이십니다.
시편기자는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요 여호와는 내 생명의 능력이시니 내가 누구를 무서워하리요”(Qytet 27:1)Thotë. 하바국은 “그 광명이 햇빛 같고 광선이 그 손에서 나오니 그 권능이 그 속에 감취었도다”(Shumë 3:4)Kam.
모세와 대화하실 때도 빛으로 나타나셨습니다.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Shtyp 3:2) 하나님이 사람에게 나타나신 방법중의 하나로 빛으로 보여주신 것입니다.

예수님이 빛으로 오셨습니다.
오늘 본문에 예수님을 빛으로 말씀하신 것은 그가 곧 하나님 되심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아울러 예수님이 빛으로 오실 것을 갈망하던 사람들에게 나타내신 것입니다(시27:1, 잠6:23). 이사야는 오실 메시야를 가리켜 “내가 잡혀 있는 자에게 이르기를 나오라 하며 흑암에 있는 자에게 나타나라 하리라 그들이 길에서 먹겠고 모든 자산에도 그들의 풀밭이 있을 것인즉”(Katër 49:9)U quajt.
이 예언이 누가복음 1:78-79에 “이는 우리 하나님의 긍휼을 인함이라 이로써 돋는 해가 위로부터 우리에게 임하여 79어두움과 죽음의 그늘에 앉은 자에게 비취고 우리 발을 평강의 길로 인도하시리로다 하니라”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세례요한은 예수님에 대하여 증거하기를 요1:4-9에서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하나님께로서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났으니 이름은 요한이라 저가 증거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거하고 모든 사람으로 자기를 인하여 믿게 하려 함이라 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거하러 온 자라 참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이 친히 말씀해 주심으로 이 예언된 말씀들과 이루어진 말씀에 대해서 확인해 주신 것입니다. Matthew 4:16에서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취었도다 하였느니라”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도 세상의 빛입니다.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들도, 하나님이 빛이시고 예수그리스도가 빛이시니 당연히 우리도 빛이 되는 것입니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T 5:14)
“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두움에 속하지 아니하나니”(Thes 5:5)U quajt.

단체의 [신곡] 가운데 나오는 내용입니다. 단테가 한번은 지옥에 가서 구경을 합니다. 한 구석에 가보니 여러 사람들이 등에다 무거운 돌을 지고서 있습니다. 그래서 물어 보았습니다. “아니 저 사람들은 왜 저렇게 무거운 돌을 지고 서 있습니까?” 그가 말하기를 “저 사람들은 세상에 살 때에 교만해서 허리를 굽혀 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천국에 올라가는 문은 낮아서 허리를 굽혀야 하기 때문에 그 연습을 하느라 저 모양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미리 허리를 굽히는 것을 배웠더라면 얼마나 좋을 뻔했습니까?
우리가 빛을 발한다는 것은 높은 지위나 명예가 있어서만 비추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개인택시기사 한 분 소개할까요. 이분 성함은 강박수입니다.
이분은 낙천적인 성격에 하나님을 잘 아시는 분입니다. 새벽에 일어나 눈 비시시 부비며 일어난 아내는 “당신은 매일 뭐가 그렇게 신나요?”라고 묻는다. “당신은 가서 잠이나 한잠 더 푹 자구려”하면서 아내를 두드립니다. 강집사는 휘파람을 불면서 “하나님 오늘 으싸으쌰~ 한번 살아볼 텐데 하나님 오늘도 팍팍 밀어주세요? 달구지도 잘 굴러가게 하시구요. 아무리 사랑스럽지만 다른 달구지하고 절대 키스는 안됩니다.”하면서 집을 나섭니다.
첫 번째 만난 손님은 길 저쪽에서 안경쓰고 손을 높이 흔드는 여자. 예전 같으면 안경쓰고 특히 여자를 이른 아침부터 태우면 재수 없다고 했는데 지금은 손 흔드는 사람은 무조건 OK
“어서 오십쇼! 굿모닝!” 형식적인 아침인사가 아니라 씩씩하고 우렁찬 소리로, 그러나 손님은 요즘같이 무서운 세상에 혹시? 긴장을 하면서도 아니지. 기사양반 성질 건드렸다간 나만 손해보지하는 쪽으로 사고가 진전되면서 마지못해 ”네 좋은 아침입니다.“ 조용히 말합니다. 강집사는 손님의 표정을 흘깃 거울 속으로 바라보니 표정은 좋은 아침이 아니다.
”어디로 모실갑쇼?“ ”세브란스 영안실이요!“ ”저런 누가 돌아가셨군요.“ ”네가 젤 존경하는 친척분 한분이 돌아가셨습니다.“
”아니 요새는 왜 그리 폐암이 부쩍 많답니까?“ ”그분은 술, 담배도 안하셨는데도무지 이유를 모르겠어요.“ 처음엔 귀찮았는데 이제 대화가 되었습니다. ”어느새 다 왔습니다. 이거 섭섭합니다. 살다보면 또 만나겠지요. 건강하세요“
두 번째 여자손님. 무엇에 쫓기는지 아니면 무엇을 쫓는지 여간 급하지가 않았다.
“기사 양반 남대문으로 빨랑 갑시닷!” 사뭇 명령조다. 그렇다고 기분 나빠할 강집사님이 아닙니다. “아마 누가 기다리시는 모양이죠?” 여자는 흘깃 쳐다보면서 뭐 이딴사람이 다 있어? 데려다주고 돈만 챙기면 되지 하는 눈치입니다. 강집사님은 이럴 때는 음악을 틀어줍니다. “클레식을 좋아하실 것 같은데…. 어디 베토벤 없나?” 말은 이렇게 하지만 음악은 달콤한 뽕짝을 틀어줍니다. 일단 클래식으로 허영의 사다리를 타본 여자는 뽕짝의 추억에 조금씩 풀어집니다. “사실은 내 돈 떼어먹고 도망간 여자가 남대문에서 장사를 한데지 뭐예요. 지금 안가면 못 만날까봐 잠도 설치고 지금 갑니다.” “아이쿠 오래 되셨나요?” “5년도 넘었어요. 내가 받은 고통은 말로 다 못해요. 이혼까지 할 뻔했어요.” “그러게 사람일은 한치 앞을 모른답니다. 철썩 같이 믿었던 사람이 배신을 하고!” 여자는 이제 손뼉이라도 칠 기세였다. “맞아요. 맞아!"
이렇게 이야기하다가는 밤 세웁니다. 저녁때로 갑니다. 어둑어둑 해질 때 아파트 입구에서 할머님 한 분을 태웠습니다. 며느리로 보이는 젊은 여인은 돈을 두둑이 주면서 “말죽거리에 가면 박 의원이 나와있을 겁니다. 그곳에 안내해 드리면 돼요!” 그러나 할머니는 내릴 곳이 다가오자 울먹이며 말했다. “우리 며늘애가 날 버린 거라오. 나를 기다리는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다우.” 말로만 듣던 신종 고려장에 직접 동참을 한 꼴이 되었다. 하도 기가 막혀서 말도 안 나왔다. 무슨 일이 있어도 할머니를 다시 집으로 모셔다 드려야 한다고 생각했다. “할머니 집이 몇 동 몇 호인지 아십니까?” 자식들에게 버림받은 할머니는 서글픈지 고개만 저으며 말하지 않았다. 할머니를 태웠던 곳으로 다시 돌아온 한참을 해매고 수소문해서 그 집을 찾았다.
골치아픈 암 덩이리 하나를 치운 것으로 생각했던 며느리는 돌아온 할머니를 다시보자 경악을 했다. “아니 누가 당신더라 남의 집일에 감 나라 콩 나라 하랬어?” 시퍼런 여자가 늙어가는 강집사에게 퍼붓는 소리다. “돈도 푸짐하게 주었는데 눈치껏 내려주기만 하면 될 거 아냐?” 더 이상 대화가 안 되는 이 여자와 말할 가치를 없어서 무뚝뚝하게 “주인 양반 안 계십니까?” “남의 주인을 왜 찾아? 외국 출장 중인데 왜?” ‘아 남편 없는 틈을 타서 시어머니를 버리시겠다? 하이고 잔머리 한번 요란하게 군리셨군 그래?’라고 쏘아주고 싶었지만 꾹 참았다. “그래도 당신 남편을 낳아주신 분 아니오? 잘 좀 돌봐드리십시오!”라고 말하고 돌아섰다.
오늘은 더 이상 다니고 싶지 않았지만 가는 길에 서울역에서 아줌마가 탔습니다. “아자씨, 이거 보고 요기로 데려다 줘유.” 얼굴에 기미가 덕지덕지 낀 시골 아줌마는 주소, 약도, 전화번호까지 적힌 너덜~너덜~한 종이를 내민다. 아줌마는 시골에서 더 이상 먹고살기가 힘들어 가족 대표로 여관집에서 식모 살러 오신다고 했습니다. 월급은 130만원인데 이 액수에 황홀해 있었습니다. 꿈이 부푼 아줌마에게 말도 못하고 약도를 따라 그 앞에 내려드리면서 ‘하나님 이분이 어린양 아닙니까? 지켜주세요.’ 마음속으로 기도하고 “일하시면서 힘들고 어려우시면 가까운 교회에 나가세요. 그곳에 아줌마를 지켜주실 하나님이 계십니다.”라고 말할 때 고쟁이 속바지에서 돈을 꺼내주려는 아줌마에게 웃으면서 “아줌마 서울에 오신 것을 기념으로 제가 무료 서비스합니다. 돈은 그만 두십시오.” “아자씨, 시방 머라고 하셨당가유? 돈을 안내도 된다구유?” 강집사님이 웃으며 고개를 끄덕이자 아줌마는 모두지 믿을 수 없다면서 말합니다. “아니 왜유? 밸일도 다 있구만유. 서울가면 코 베어간다고 조심하라고 하든디 다 거짓말 이네유? 아자씨 참말로 공짜란 말이어유?” 강집사는 다시 고개를 끄덕이며 “아줌마 행복하게 사세요. 꿋꿋하게 사세요. 예수님 믿으시구요.”
“저가 빛 가운데 계신 것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게 하실 것이요”(Dita e javës 1:7)

“앗 뜨거워 앗 뜨거워 주님의 사랑”을 찬양한 졸라맨이 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표현된 주님의 사랑인데 아주 적절한 표현입니다.

웨일즈에 나이 많은 설교자 한 분이 있었습니다.
그는 매우 유능한 노인이고 훌륭한 신학자였습니다. 그러나 내가 말하기 거북하지만 그는 비꼬는 버릇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매우 예리한 비평가였습니다. 어느 기회에 그는 두 사람이 강사로 되어 있는 두 집회의 마지막 시간에 참석한 적이 있었습니다. 두 사람 다 신학교 교수들이었습니다. 처음에 한 강사가 설교했습니다. 그런데 그가 설교를 마치자마자 이 문제의 설교자는 곁에 있는 사람에게 “빛만 있지 열은 없군”하고 말했습니다.
두 번 째 강사가 설교했는데 그는 전번 설교자 보다 나이가 많고 다소 열정적이었습니다. 그가 설교를 마쳤을 때 그 냉소적인 교수는 옆에 있는 사람에게 고개를 돌리고 “열만 있지 빛이 없군”하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이 두 경우에 있어서 그분들은 다 바른 판단을 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두 설교자가 다 결함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설교자는 반드시 빛과 뜨거움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뜨거움이 없는 빛은 결코 사람을 감동시키지 못합니다. 빛이 없는 뜨거움은 영구한 가치가 없습니다. 모르지요. 지나가는 비처럼 당분간 화끈하는 효과가 있을지.

빛은 불에서 나옵니다. 불은 뜨겁습니다. 사람의 몸도 차가우면 죽은 것입니다. 사람이 생명을 잃으면 금방 차가워집니다. 살아있다는 것은 뜨거운 것입니다. 사랑하면 뜨겁습니다. 한마디로 불이 납니다. 차가운 것은 사랑이 아닙니다. 사랑하면 불타오릅니다. 그리고 빛이 발산됩니다. 뜨거운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