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약함을 감사하라(고린도후서)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고후 12:9)

바울의 13권의 서신 중에서 가장 자서전적인 성경이 고린도후서입니다. 그 다음에 개인적인 이야기가 많이 나온 책이 갈라디아서입니다. 이 두 권의 특징이 있습니다. 바울이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한 것이 아니라 두 지역의 교회 모두 바울의 사도권에 대해서 상당한 오해를 가지고 도전하는 세력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바울은 자신의 사도권을 이야기할 때 상당한 흥분과 감정의 억제도 제대로 안 되는 측면이 있었습니다. 바로 그 책이 고린도후서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이런 바울의 모습 때문에 고린도후서는 바울의 가장 인간적인 책, 자서전의 책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후반부에서는 여러 가지 오해를 풀고자 노력하고 고린도교회 성도들과 화해를 시도합니다. 뿐만 아니라 예루살렘에 가지고가야 할 헌금 모금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고린도후서는 화해의 신학, 화해의 서신으로도 부릅니다.

 

고린도후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서두의 인사와 환란 중에서도 위로를 주시는 하나님께 대한 감사함을 언급한 바울은 자기의 행동을 설명하고 고린도 교인들에게 자신의 근황에 대하여 전해 줍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전에 직접 고린도 교회를 방문하겠노라고 으름장을 놓았으나 그만 방문하지 못한 채 ‘눈물의 편지’를 써 보내게 된 것은 고린도 교인들을 사랑한 나머지 그들을 위해서였노라고 해명한다(고후 1:1-2:4). 그리고 바울은 계속하여 화해와 사도직의 위대함(고후 2:5-11; 5:18-21) 등의 주제를 강조합니다. 그리고 그는 매우 흐뭇한 어조로 그 모든 불쾌한 감정과 역경에도 불구하고(고후 4:7-18; 6:3-10) 복음을 전하는 사역이 자신의 유일한 삶의 보람이며, 이제는 이 보람에 대한 기쁨 외에 또 다른 흐뭇한 일이 생겼는데 그것이 바로 고린도 교인들과의 화해라고 하였습니다(고후 7:2-16).

두 번째 단락(고후 8, 9장)은 예루살렘의 가난한 성도들을 위한 모금 운동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여기에서 바울은 연보의 원리, 목적, 방법, 그리고 축복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단락(고후 10-13장)은 고후 1-9장까지의 어조와는 사뭇 다른 어조로 자신의 사도성과 사역의 정당성에 대해 변증하였습니다. 물론 비평학자들은 이 단락을 ‘눈물의 편지’의 일부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 중에 하나가 앞에서와는 전혀 다른 어조로의 급전환 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바울은 아주 분명한 어조로 자신의 사도성에 대해 비난하는 대적자들에게 따끔한 반박을 하며, 자신의 사도적 자격에 대해 대적자들과 비교하여 자신을 변호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단락에서는 고린도 교회를 향한 마지막 문안 인사를 포함합니다(고후 13:11-13).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