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이신 예수님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예수님의 말씀(101. 선지자이신 예수님) / 본문 : 마 13:57, 막6:4, 눅 4:24, 요4:44

“예수를 배척한지라 예수께서 저희에게 말씀하시되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않음이 없느니라 하시고”

영어에 “코벤트리로 보낸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을 “코벤트리로 보낸다.”라고 하면 ‘한 집단에서 제외시킨다, 교제를 끊는다.’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코벤트리는 영국 잉글랜드 중앙부 워릭셔에 있는 도시인데 그 곳 사람들은 군인을 무척 싫어했습니다. 그래서 군인과 시민 사이에 교제가 전혀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곳으로 파견되는 군인은 일체의 교제가 단절되는 것으로 받아들였습니다. 17세기 청교도 혁명 때, 왕당파 포로가 코벤트리에서 연금 된 일이 있었는데 그 때 이후로 사이가 더 나빠졌다고 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코벤트리로 보내시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선지자라고 번역된 원문의 헬라어 단어는 profhvth”(프롭헤테스, prophetes)입니다. 이 단어의 뜻은 “미리 말하는 자, 영감으로 말하는 자”로 “선지자, 선견자, 예언자”로 번역할 수 있는 단어입니다. 쉬운성경과 현대인의 성경에서는 모두 예언자로 번역했습니다. 영어성경(KJV, NIV, ASV)은 모두 prophet(퍼페츠)로 번역했습니다. 영문의 prophet는 헬라어의 문자를 영문으로 옮겨서 그대로 읽은 것입니다. 원문에서 profhvth”단어는 두 개의 단어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앞의 ‘pro’와 ‘fhvth”‘가 합성된 것입니다. ‘pro’는 전치사로 “앞에, 전에”의 뜻이 있는 단어입니다. 영어의 pro는 전치사로는 “… 찬성하여”와 명사로는 “숙련가, 전문가”를 뜻하는 말입니다. 뒤의 ‘fhvth”‘는 ‘fhmiv’(훼미)에서 왔는데 그 뜻은 “이야기하다, 증언하다, 알게 하다”의 뜻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문자 적으로 선지자 또는 예언자는 앞서서 말하는 사람, 미리 증언하는 사람입니다.

‘선지자’라는 뜻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경의 역사를 알아야 합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한글 성경이나 기타 현대 성경들(영어 등)은 구약이 39권의 목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배열은 율법서, 역사서, 시서, 예언서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본래 유대인들은 그것을 다르게 구분합니다. 오늘날까지 히브리어 원어 성경에는 율법(토라), 예언서(네비임), 성문서(聖文書, 케투빔)의 세 가지로만 분류합니다. 유대인들은 첫 번째 성경(토라)를 율법이라고 부르며 사실상 다른 성경들과 차별을 두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만큼 모세 오경은 먼저 성경으로 인정을 받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여진 것입니다. 그런데 예언서는 그 이후에 형성된 책인데 부분적으로는 문서로 또는 구전으로 내려오던 것을 전기예언서, 후기예언서 부분으로 엮게된 것입니다. 이 성경들은 예언자들의 말이 구두로 또는 문서로써 오랫동안 전달되는 중 그 자체가 지닌 권위와 감화력은 그것을 읽는 사람들로 하여금 감동과 감화를 받게 했으며, 회개와 위로와 격려를 받게 했던 것입니다.
특히 자기 나라를 잃어버리고 고국산천을 멀리 떠나 먼 이방나라 바벨론에 포로가 되었을 때 경건한 유대인들의 마음에는 예언자들의 말이 생각났을 것입니다. 예언자들의 수많은 경고와 예언을 등한히 하고 무시하던 민족이 이제 망국의 운명과 포로 생활의 쓰라린 고통을 직접 당하게 될 때 예언자들을 통해서 들려오던 그 하나님의 말씀이 새삼스럽게 기억되며 동시에 예언자들의 예고와 경고가 그 얼마나 진실성을 가졌었는가 하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을 것입니다. 그들은 가슴을 치면서 이렇게 생각했을 것입니다. “이제는 후회를 해도 소용이 없다. 하나님께 회개의 제사를 드리고 싶어도 드릴 장소가 없다.” 그리고 이 때에 와서 비로소 예언자들의 말을 기억하며 그들의 글을 읽고 보존하여 마음으로 새로운 다짐을 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포로생활에서 돌아와 전기예언서와 후기예언서에 있는 글들을 읽으며 새 희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께 순종하고 그 법도 안에만 있으면 반드시 영광의 날이 오고야 말리라는 확신이었습니다. 이렇게 예언자(선지자)란 이스라엘의 제일 어려운 시기를 함께 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사람에게 예언자, 예언서란 희망의 메시지요, 회개를 촉구하는 하나님의 말씀인 것입니다. 한 두 사람의 운명을 놓고 예언한다든가 사업에 대한 예언을 한다든가 꿈꾼 것을 말하는 것을 예언이라고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언이란 하나님의 음성인 것입니다.

일전에 어떤 점쟁이가 낸 광고에서 ‘집사, 장로, 목사도 환영’이라는 카피를 본 적이 있습니다. 이런 광고를 보면 얼마나 많은 기독교인이 점을 보러 가는지 대충 짐작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점쟁이들이 대통령이 당선될 때마다 자기가 예언해서 맞혔다는 등 소문내기를 좋아합니까. 또 자기가 가르쳐줘서 로또복권에 당첨됐다고 자랑하는 점쟁이도 얼마나 많습니까. 요즘은 점쟁이들이 사주카페라는 것을 만들어 커피도 마셔가며 친근한 언어로 예언을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세상이 주는 예언들은 모두 거짓된 것입니다. 맞아도 거짓이요, 틀려도 거짓입니다. 점쟁이들은 모두 거짓 예언자입니다. 참된 예언자는 오직 그리스도 예수 한 분이십니다. 우리는 오직 그 분의 참된 예언의 말씀을 듣고 삶을 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 분의 말을 듣지 않으면 하나님의 심판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만이 참된 예언자입니다.

예언자의 말을 존중히 여기기 시작한 다른 이유가 또 있는데 유대인들은 주전 5세기 중엽에 예언자 말라기에 이르러 예언의 소리가 끊어졌고 다시는 그것을 들을 수 없게 되었다고 믿었습니다. 신 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 하여 필요하시면 하나님이 언제든지 예언자를 보내주신다는 희망이 있었는데 다른 예언자가 아니라 말라기 4:5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다시 엘라야를 보내주신다는 것입니다.
스가랴 13:3절에는 “사람이 오히려 예언할 것 같으면 그 낳은 부모가 그에게 이르기를 네가 여호와의 이름을 빙자하여 거짓말을 하니 살지 못하리라하고 낳은 부모가 그 예언할 때에 칼로 찌르리라”고 하여 이제는 누구든지 스스로 예언자라고 하면 죽음을 면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시편 74:9에서도 “우리의 표적이 보이지 아니하며 선지자도 다시 없으며 이런일이 얼마나 오랠는지 우리 중에 아는 자도 없나이다”라고 했습니다. 이로서 예언자가 끊어지고 있음을 말해줍니다. 더 이상 예언자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이전 예언자의 말에 더 귀를 기울에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때가 되어 세례요한은 이사야 40:3의 예언대로 예수님 앞에 유대 광야에 나타났습니다. 요한은 말라기 선지자가 예언한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라”(말4:5)한 바로 그 선지자였습니다. 예수님도 세례요한을 “오리라 한 엘리야가 곧 이 사람이니라”(마 11:14)고 확인시켜 주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여기서 선을 그었습니다.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눅 16:16) 또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마 7:12)고 하셨습니다. 사람들이 예수님에 대해서도 수군덕 거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소리를 들으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물었습니다. 마 16:14-16 “14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15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구약의 위대한 선지자(예언자)들이 있었지만 예수님의 선지자적 역할은 다른 것입니다. 구약 개념의 예언자 시대는 유대인이 생각했던 것처럼 끝난 것이고 예수님은 새로운 선지자로 오신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은 구약의 선지자와 글들을 무시하신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것을 읽으셨고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한 데를 찾으시니 곧”(눅 4:17) 폐하지 아니하셨습니다.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마 5:17) 뿐만이 아닙니다. 오히려 구약 성경으로서 당신을 증거 하셨습니다. “이에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눅 24:27) 사도들 역시 구약을 인용하고 가르쳤습니다. “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읽은 후에 회당장들이 사람을 보내어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만일 백성을 권할 말이 있거든 말하라 하니”(행 13:15)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선지자(예언자) 보다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제자들과 함께 길을 갈 때 예수께서 질문하셨을 때 들은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하는 말씀을 들었지만 실상은 그만한 존경을 못 받으신 것입니다. 본문에 말씀하신 것처럼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않음이 없느니라”고 하심으로써 섭섭함을 감추지 않으셨습니다. 예언자들의 말도 듣지 않았던 이 백성이 이번에는 하나님의 아들마저 버린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짊어지고 형장으로 가시던 중 너무나 힘드셨던 탓에 어느 구둣방 문전에 주저앉으셨습니다. 그런데 아하수에로스라고 하는 그 구둣방 주인은 몰인정하고 무자비하게도 그리스도를 내쫓아 버렸습니다. 그 때 예수 그리스도는 내침을 당하시면서 구둣방 주인을 향하여 말씀하셨습니다.
“좋다. 나는 곧 간다. 그러나 너는 내가 돌아오기까지 미혹되어서는 안 된다.”
그렇게 말씀하시고 주님은 떠나셨습니다. 그 뒤 아하수에로스는 주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나라도 집도 없이 힘겨운 여행을 계속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유럽에서 전해 내려오고 있는 “방황하는 유대인(Wandering Jew)”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아마도 오늘날 대다수 유대인들이 조국에서 쫓겨 나와 세계를 전전하는 것을 해명하는 이야기인 듯 싶습니다.

여기는 디즈니랜드입니다. 갑자기 웅성거리는 소리가 커지더니 아이들이 벌떼처럼 몰려갑니다. 신데렐라가 등장한 것입니다. 아이들은 신데렐라의 옷자락이라도 만져 보려고 그 주변에 둘러섰습니다. 그러나 예닐곱 살쯤 되어 보이는 그 소년은 그럴 수 없었습니다. 몸이 심하게 뒤틀리는 장애를 안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소년은 형의 손을 잡고 무언가를 간절히 원하는 눈빛으로 가만히 서 있을 뿐이었습니다. 그가 원했던 것은 무엇일까요? 신데렐라의 이름을 부르며 손을 뻗치는 아이들 틈에 끼고 싶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감히 다가서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잠시 후 한 걸음, 한 걸음을 사뿐히 내딛으며 신데렐라가 소년에게 다가왔습니다. 그러고는 어리둥절해 있는 소년의 얼굴에 살며시 입을 맞췄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어떤 분이 떠오르지 않습니까? 디즈니랜드의 신데렐라 공주가 아닌, 평강의 왕을 기억해 보십시오. 장애 소년이 아닌 당신과 내 이야기입니다. 두 경우 다 선물이 주어졌습니다. 두 경우 다 사랑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신데렐라는 단지 키스만 했을 뿐입니다. 그녀는 여전히 자신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떠났습니다. 뒤에 남겨진 소년의 몸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예수님이 신데렐라였다면 어떻게 하셨을까요? 뒤틀린 소년의 몸뚱이는 예수님이 가지시고, 자신의 아름다움은 장애 소년에게 주셨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짧은 감동보다 위대한 것을 주셨습니다. 그분은 우리의 죄를 사하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예수님이 하신 일입니다. – The Gift/ 맥스 루케이도 (두란노, 2002)

저는 본문 말씀을 읽고 또 읽으면서 “예수님 정말로 이 말씀이 사실입니까?” 하고 물었습니다. 그리고 “꼭 그렇게 되기를 소망합니다.”라고 기도했습니다. “사실 예수님이 고향인 갈릴리의 나사렛 지방에서만 영접을 받지 못하신 것이 아니라 사실은 예루살렘에서도 배척 당하시지 않으셨습니까? 또한 오늘날 많은 국가와 종족, 지역에서 배척 당하시는 것이 아닙니까?” 그러나 본문 말씀은 그만큼 예수님이 느끼시는 섭섭함이 크다는 것을 말해주기도 합니다. 이제 내 곁으로 오시는 예수님을 더 이상 밀어내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구약의 예언자들을 밀어내었던 이스라엘에게는 아직 희망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밀어내시면 더 이상 기회와 희망은 없습니다. 명심하십시오. 예수 그리스도의 보내심은 하나님의 마지막 카드입니다. 이제 때가 다 되어갑니다. 이루어지지 않은 성경도 요한 계시록의 끝 부분만 남아있을 뿐입니다. 저와 여러분에게는 그 때 고향에서 배척받으신 예수님을 존경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구주로 영원히 따라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제가 요즘 존경하는 사람이 한명 생겼습니다. A(아로노). C(클레멘즈). 게벨라인(1861-1945)이라는 분입니다. 1861년 독일에서 태어나 12세에 그리스도인이 되어 18세에 성직에 헌신하기로 결정한 사람입니다. 그가 결심한 날이 10월 31일로 바로 루터가 95개조 반박문을 붙인 기념일입니다. 그가 미국에 도착한 후 불과 몇 달 후의 일이었습니다. 그는 자서전 ‘반세기’에서 “나는 신약성경을 읽고 있었다. 그때 갑자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탐구와 그를 위한 봉사에 나의 일생을 바쳐야 한다는 강렬한 충동이 나에게로 밀려왔다.”
그는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 연구에 몰두하는 것이 그의 습관이었습니다. 그는 독일 교회에서 시무했으며, 히브리인에 대한 강한 사명을 받고 당시 뉴욕으로 흘러 들어온 수 천명의 유대인을 위한 선교사가 되기로 작정합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Hope 선교회”를 설립하게 됩니다. 그는 ‘우리의 희망’이라는 잡지를 1894년부터 1945년 그가 죽을 때까지 51년 동안 그 잡지를 편집했습니다. 1889년 종파 문제로 독일 감리교 연회와의 관계를 끊고 미국, 캐나다, 유럽 등에서 순회 설교를 했습니다. 게벨라인의 첫 저서는 “스가랴서의 연구”인데 여기에 순회 설교 때 흥미 있는 이야기가 담겨있었습니다. 그는 랍비들에게 자신의 연구한 책을 보냈습니다. 랍비들은 그의 책을 휴지통해 던져 버렸습니다. 그런데 랍비의 비서였던 한 젊은 청년이 그것을 꺼내 읽어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집회에 참석한 것입니다. 그리고 로마서 11장에 관하여 “유대인의 문제”는 하나의 고전이 되었으며, “주석 성경”은 1912년에 집필을 시작하여 10년후에 완성했습니다(이 책은 본래 9권으로 발간되었으나 무디 로이제우크에 의해 4권으로 합본되었다. 한글로는 ‘엑스포지터스.성경신약주석(전6권)’으로 옮긴이:강병도 800쪽, 기독지혜사에서 1982년 발행했는데 요즘은 구하기가 어렵네요).

사람들은 종종 게벨라인에게 그토록 수많은 순회 설교를 하고 잡지를 편집함과 동시에 많은 저서를 집필한 비결을 묻곤 했습니다. 그때마다 그의 대답은 항상 같았습니다. “나는 그저 시간을 낭비한 일이 없을 뿐입니다.” 또한 왜 골프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골프가 나빠서가 아니라 그보다 더 좋은 방법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대단히 열정적인 학생이었으며 학자였을 뿐 아니라 헌신적인 설교자였다.

이영제 목사 정리(참고: 개혁신학과 설교연구, 국제신학연구소, 1987. 9. 25)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