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와 스마트폰 시대의 선교전략

컴퓨터와 통신의 발전으로 인터넷이 탄생했다. 그리고 통신은 유선 개념에서 무선으로 발전하였다. 유선 시대의 통신은 오피스 개념으로 활용되었다면 무선 시대의 통신은 개인이 휴대하는 핸드폰 유형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기반 위에서 탄생한 서비스가 바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개인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로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1인 미디어는 기존의 언론이 다루지 못한 많은 이야기를 쏟아내며 사회 문화를 이끌어 가는 또 하나의 축이 되었다. (더 보기…)

교회 목회현장에서의 선교정보 활용

필자는 1986년 한국컴퓨터선교회(KCM)를 창립하여 현재까지 운영해 오고 있으며, 지난 8년 전에 경기도 산본에 주앙교회를 창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두 가지 영역의 사역을 하나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하는 필자가 일만 벌여 놓고 오늘과 같은 강의를 한다는 것을 널리 양지해 주기 바란다.
두 가지 영역의 사역을 하다보니 단점도 있지만 동시에 장점이 있다. 그것은 굳이 선교지향적인 교회라는 표방이 없어도 자연스럽게 선교현장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교회성도들에게 소개하게 되고 함께 기도하게 된다는 것이다.
필자가 오늘 제목에 부족함을 한없이 느끼며 임하는 것은 오늘의 전체적인 주제가 ‘스마트미션 소셜네트워크’인데 오늘의 제목 속에도 바로 이점을 부각하여 다루어야 한다는 생각과 동시에 교회의 부흥이라는 암시가 들어 있음을 감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필자가 다루어야 할 제목 속에는 이러한 암시는 있지만 교묘히 비켜가게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하면서 평소에 생각한 것을 부담 없이 나누고 싶다.
교회 목회현장에서의 선교정보 활용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