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죽고 사랑에 산다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예수님의 말씀(33. 사랑에 죽고 사랑에 산다) / 본문 : 누가복음 7:36-50

“36 한 바리새인이 예수께 자기와 함께 잡수시기를 청하니 이에 바리새인의 집에 들어가 앉으셨을 때에 37 그 동네에 죄인인 한 여자가 있어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으셨음을 알고 향유 담은 옥합을 가지고와서 38 예수의 뒤로 그 발 곁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 자기 머리털로 씻고 그 발에 입맞추고 향유를 부으니 39 예수를 청한 바리새인이 이것을 보고 마음에 이르되 이 사람이 만일 선지자더면 자기를 만지는 이 여자가 누구며 어떠한 자 곧 죄인인 줄을 알았으리라 하거늘 40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시몬아 내가 네게 이를 말이 있다 하시니 저가 가로되 선생님 말씀하소서 41 가라사대 빚 주는 사람에게 빚진 자가 둘이 있어 하나는 오백 데나리온을 졌고 하나는 오십 데나리온을 졌는데 42 갚을 것이 없으므로 둘 다 탕감하여 주었으니 둘 중에 누가 저를 더 사랑하겠느냐 43 시몬이 대답하여 가로되 제 생각에는 많이 탕감함을 받은 자니이다 가라사대 네 판단이 옳다 하시고 44 여자를 돌아보시며 시몬에게 이르시되 이 여자를 보느냐 내가 네 집에 들어 오매 너는 내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아니하였으되 이 여자는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그 머리털로 씻었으며 45 너는 내게 입맞추지 아니하였으되 저는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 내 발에 입맞추기를 그치지 아니하였으며 46 너는 내 머리에 감람유도 붓지 아니하였으되 저는 향유를 내 발에 부었느니라 47 이러므로 내가 네게 말하노니 저의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이는 저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사함을 받은 일이 적은 자는 적게 사랑하느니라 48 이에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죄 사함을 얻었느니라 하시니 49 함께 앉은 자들이 속으로 말하되 이가 누구이기에 죄도 사하는 가하더라 50 예수께서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니라”

배가 난파했습니다. 이 배에는 두 청년과 여자하나가 간신히 헤엄쳐 살아났습니다. 그런데 도착한 곳이 무인도였습니다. 인간이 있으면 언제나 역사가 쓰여지게 마련입니다. 이 섬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요? 어느 나라 사람이냐에 따라서 삼각관계 이야기는 여러 갈래로 갈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스페인 사람이라면 그 이야기는 간단합니다. 투우와 같은 열정적이며 비극적인 방향으로 전개될 것입니다. 두 청년은 여자 하나를 놓고 바로 결투를 시작할 겁니다. 한 사람은 죽고 한 사람은 여인을 얻습니다.
그러나 이탈리아 사람이라면 이야기는 또 달라집니다. 열정적인 이탈리아 여인들은 그렇게 수동적인 사랑은 하지 않습니다. 남자들이 싸우기 전에 야음을 타서 방해자를 해치우고 자기가 좋아하는 청년과 사랑을 맺을 것입니다.
미국인이라면 어떻게 될까요? 아무 문제도 생기지 않을 겁니다. 미국인들은 어디를 가나 돈벌 궁리에 비즈니스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어 평온할 것입니다. 또 영국인이었더라도 삼각관계의 드라마는 없습니다. 영국인들은 예의를 찾는 신사들이라서 자진해서 자기 소개를 하는 법이 없습니다. 낯선 사람끼리 모여 소개해 줄 사람이 없으면 몇 십 년을 가도 서로 말하지도 않고 아는 체도 하지 않습니다. 무인도에서도 그랬을 겁니다.
프랑스 인이라도 유혈극은 생기지 않습니다. 그들은 언제나 이해심이 많고 눈치가 빨라서 두 사람이 한 여인을 놓고 적당히 서로 편리하게 지낼 것입니다.
문제는 한국인의 경우라면 복잡해집니다. 여자 하나를 놓고 싸운다는 것은 대장부의 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남아 있는 두 사람의 행복을 빌며 한 사람이 먼저 바다 속으로 몸을 던집니다. 그러자 곧 여인도 그 뒤를 따라 투신 자살합니다. 혼자 남은 남자 역시 이렇게는 못살겠다며 몸을 던집니다. 이제 무인도는 옛날처럼 무인도로 막을 내립니다.

이 이야기는 민족성에 따라서 사랑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 민족이 걸어온 길, 역사나 환경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은 그런 민족성과 관계가 있는 사랑이야기가 아닙니다. 시대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 그런 사랑이야기도 아닙니다. 한 여인의 영혼이 몸부림치는 사랑이야기입니다.

예수님께 옥합을 깨뜨려 향유를 부은 여인의 사건은 이 사건 말고 십자가 죽음 직전에 한번 더 있었습니다. 그 때의 장소는 베다니에 사는 문둥병자 시몬의 집에 계실 때 일어났습니다(마 26:6-13, 막 14:3-9, 요 12:1-8). 예수님을 집에 초대한 사람의 이름은 같습니다. 둘 다 시몬입니다.
오늘 예수님을 초대한 사람은 “한 바리새인이”라고 나옵니다. 당시에 바리새인이 제일 많기도 했지만, 예수님을 적대시하던 바리새인이 식사에 초대한다는 것이 이례적이어서 이런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십자가를 지시기전에 베다니 문둥병자 집에서 나타났던 반대세력은 제자들(가롯유다)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본문에는 바로 식사에 초대한 바리새인이었습니다. 이 사람은 이 잔치의 주인이었고 여인은 불청객이었습니다. 잔치가 벌어지고 있는 이 동네 가버나움 사람들에게 두 사람 중에 누가 더 경건한 사람인가를 뽑으라면 모두가 시몬을 뽑을 것입니다. 시몬은 신학생이자 성직자입니다. 또한 그가 속한 바리세파는 오늘날로 말하면 제일 잘 나가는 큰 교단의 소속인 것입니다. 누가 보아도 이 사람이 더 경건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예수님만 빼고는 말입니다.
두 사람을 잘 아시는 예수님은 이 여자를 더 경건한 사람으로 선택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한 이유를 설명하시려고 합니다. 그러나 시몬은 예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의 마음은 딴 곳에 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창녀가 어떻게 우리 집에 들어온 거야?” 이날 만찬은 초대받은 상류층 사람만 들어올 수 있었습니다. 누가 이 쓰레기 같은 여자를 들여보냈단 말인가? 시몬은 이 잔치가 끝나면 하인들을 불러 분명히 나무랄 것입니다. 감히 이 자리가 어떤 자리인데 이런 여자가 들어오도록 놔두었냐고 할 것입니다.
‘저 꼬락서니 좀 봐. 예수의 발 밑에 조아리고는 발에다 입을 맞추다니!’ 이러한 행동은 이 지역에서는 왕에게나 할 수 있는 행동입니다. 예수님이 단순히 이러한 행위만을 원하시는 분이 아니라는 것은 다 아실 것입니다. 시몬은 이런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예수가 정말 메시야라면 이런 창녀 같은 여자와는 상대조차 하지 말아야 되지 않는가?’ 이런 생각을 아시는 예수님은 시몬과 대화를 나누기 원하셨습니다. “시몬아 내가 너에게 할 말이 있다.”
“선생님 말씀하십시오.” 시몬이 대답하자 예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고리대금업자에게 빚을 진 두 사람이 있었는데 한 사람은 2,500만원(500데나리온), 한 사람은 250만원(50데나리온)의 빚을 졌다. 둘 다 빚을 값을 갚을 돈이 없어 둘 사람에게 모두 빚을 면제해 주었다. 시몬아! 네 생각에는 두 사람 중에 누가 더 그를 사랑하겠느냐?”
“제 생각에는 더 많이 면제를 받은 사람입니다.” 예수님은
“네 말이 맞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여자를 보시며 시몬에게 계속 말씀하셨습니다.
“이 여자가 보이느냐? 내가 네 집에 들어왔을 때 너는 나에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않았으나 이 여자는 눈물로 내 발을 적시는 구나, 그리고 머리카락으로 닦아주었다.” 유대인들은 손님이 오면 발 씻을 물을 늘 준비합니다. 그러나 시몬은 예수님을 초청하고 당연한 기본적인 예의도 갖추지 않았습니다. 이 여인이 깨뜨린 향수로 방안 가득 찼습니다. 이 향기를 아무도 거부할 수 없었습니다.
이 두 사람의 차이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그들이 받았던 훈련의 영향일까요? 학력의 높고 낮음일까요? 재산의 많고 적음일까요? 가문의 차이일까요? 미래에 대한 보장일까요? 무엇으로 설명해도 시몬은 여인보다 훨씬 앞섰습니다. 그러나 시몬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이 여인은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이 여인에게 더 없는 보물입니다. 그 보물은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서 이 여인이 언제부터 알게되었는지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산상에서 예수님이 하신 말씀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마 5:4)를 들었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문둥병자에게 손 내미시는 것을 보았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간음하다 현장에서 잡혀온 여인을 용서하시는 주님을 보았을 수도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알 수 없지만 이 여인은 목마른 사람이었다는 것입니다. 죄책감으로 먹이 말랐고, 후회로 목이 말랐고, 육제적 사랑이 아닌 진정한 사랑에 목이 말랐습니다. 이 여인은 영혼에 갈 급합니다.
예수님께서 은혜의 잔을 내밀자 혀끝으로 맛을 보거나 입술만 살짝 적시거나 홀짝거리면서 먹은 것이 아닙니다. 이 잔에 입을 대고 벌컥 벌컥 들이마신 것입니다. 마치 사막을 여행하던 사람이 오아시스를 만나서 물을 들이키듯 먹은 것입니다. 이 여인의 영혼은 시편기자가 노래한 것과 같았습니다. “1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2 머리에 있는 보배로운 기름이 수염 곧 아론의 수염에 흘러서 그 옷깃까지 내림 같고 3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하셨니 곧 영생이로다”(시 133:1-3) 이 여인은 자신의 영혼 깊이 흘러내리는 은혜를 체험했습니다. 이와 같은 은혜를 받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반면 예수님을 초대한 시몬은 자신이 목마른 사람이라는 것조차 깨닫지 못했습니다. 시몬과 같은 은혜를 바라지도 않았습니다. 그들은 은혜를 분석하기 바빴습니다. 그들은 사랑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놓고 토론하고 계산하고 있었습니다. 시몬은 용서받지 못할 자가 아니라 용서를 구하지 않은 사람입니다. 여인이 은혜를 마시는 동안 시몬은 분했습니다. 여인이 나누어주기에 충분한 사랑을 공급받고 있을 때 시몬은 사랑이 필요하다는 것조차 깨닫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사랑은 알아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없는 사랑을 짜내려고 노력한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랑을 충만히 공급받은 사람만이 남을 사랑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이 충분하지 못합니다. 남을 사랑할 만큼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주님께 받아야 합니다. 이 사랑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바로 이 사랑을 채워 주시기 위해서 주님이 오셨습니다.
“9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10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요 15:9-10)
더 많은 사랑을 하고 싶으십니까? 그러면 더 많은 사랑을 공급받으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을 떠난 인간에게서 이 사랑을 기대한 다는 것은 무리입니다. 하나님의 도움 없이는 산산이 깨어진 인간이 회복될 수 없습니다. 시기와 질투, 복수심만이 존재할 뿐입니다. 저는 마이너스 통장을 두 세 개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보면 마이너스된 통장은 아래에 뚝 떨어져 있습니다. 이곳에 돈이 채워지지 않으면 쓸 돈이 없습니다. 남에게 나누어주기는커녕 내 자신이 쓸 돈도 없는 것입니다. 사랑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먼저 주님의 사랑으로 채워지지 않으면 남을 사랑할 수 없습니다. 선교도 마찬가지입니다. 선교하는 사람들이 먼저 채워져야 합니다. 저는 선교를 오랫동안 연구해온 사람입니다. 우리교회도 선교하는 교회로 세워지기를 원합니다. 그런데 기억해야 될 것이 있습니다. 내가 먼저 채워지지 않고 나누어주려고만 하면 부도가 나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랑의 근원 되시는 주님께 채워야합니다.

영화에서 종종 보는 마약 거래 장면은 거의 예외 없이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습니다. 마약과 돈의 교환에는 팽팽한 긴장감이 감돕니다. 돈 가방이 비어 있거나 위조지폐로 가득 차 있지나 않은지, 혹은 밀가루가 섞인 마약은 아닌지 의심의 눈초리가 번뜩입니다. 그러다가 빈 가방이나 쓰레기를 가지고 나온 눈치가 보이면 양측의 총구는 불을 뿜으며 피를 튀깁니다. 손해 보는 교환을 하지 않으려는 것이 세상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교환은 다릅니다. 인간들이 하나님께 가져오는 것은 모두 ‘쓰레기’인데 하나님은 그것을 모두 천국의 복으로 교환하여 주십니다. 그러면서도 조금도 언짢아하지 않으십니다. 오히려 즐거워하십니다. 우리의 고통, 절망, 미움, 원망, 분노의 쓰레기를 평안, 행복, 희망, 사랑으로 바꿔주십니다. 그래서 십자가는 나도 기쁘고 하나님도 기쁘신 ‘즐거운 교환의 장터’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예수님처럼 사랑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그 사랑을 공급받을 수 있을까요? 누구나 인정하는 성경에 사랑 장이 있습니다. 고린도전서 13정입니다. 그 중에서도 4절부터 7절은 핵심입니다. 한번 다같이 읽어볼까요.
“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5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지난주 말씀에서 사람들이 기도하지 않는 이유 중에 3번째로 “하나님이 나와 관계가 없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사랑의 말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본문의 ‘사랑’ 대신에 자신의 이름을 넣어 다시 한번 읽어보겠습니다.
“영제는 오래 참고 영제는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영제는 자랑하지 아니하며 …”그만하지요. 여기까지만 해도 충분히 거짓말을 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래 참지도 못했고, 온유하지도 못했고, 자랑도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사랑의 근원 되십니다. ‘사랑’ 대신 ‘예수님’을 넣어 읽겠습니다.
“4 예수님은 오래 참고 예수님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예수님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5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이 여인은 주님께 향유를 부은 행동은 보이는 것뿐입니다. 그러나 사랑이 없다면 이런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주님을 사랑해서 교회에 오신 것입니다. 이 여인은 주님께 이런 말씀을 듣습니다.
본문 “48 …네 죄 사함을 얻었느니라 … 50 …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죄 사함을 받고 구원을 얻었습니다. 이 여인은 영원토록 오늘의 일을 기억할 것이며 전할 것입니다. 사람은 사랑에 죽고 사랑에 사는 것입니다.

77 복음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예수님의 말씀(32. 77 복음) / 본문 : 마태복음 7:7-11

“7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8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9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10 생선을 달라 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11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저는 어려서 밥을 먹다 밥알을 흘리거나 걷다가 잘 넘어져 어머니로부터 늘 ‘칠칠맞다’라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오늘 말씀의 제목은 그런 뜻이 아니라는 것은 잘 아실 것입니다. 7하면 크리스천이라면 누구나 기억하는 용서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이 있습니다. 베드로가 예수님께 용서에 대한 질문을 합니다. “형제가 잘못하면 7번 용서하면 되겠습니까?”(마 18:21) 베드로의 생각에는 유대인이 용서하는 횟수는 많이 해야 3번이니까 배로 계산해서 6번이고 여기에 한번 더 인심을 써서 이 정도면 충분하겠지 하고 생각해낸 숫자가 7번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일곱 번씩 일흔 번이라도 용서하라고 하셨습니다(마 18:22).
그러나 오늘 본문의 77 복음은 그런 뜻에서 부여한 숫자가 아닙니다. 벌써 눈치 빠른 분은 아셨을 것입니다. 마태복음 7장 7절입니다. 여러분들이 꼭 기억하시라고 ‘77 복음’이라고 제목을 붙였습니다. 처음에는 ‘희망의 문이 있다’라고 정했었습니다. 7의 숫자는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숫자요, 7곱 촛대요, 신약의 7곱 집사와 계시록의 7곱 교회가 있습니다. 심지어는 구약에 보면 성전에서 사용할 기구에 일곱 번 뿌림으로 거룩하게 만들었습니다(레 8:11). 고침을 받은 문둥 병자도 제사장이 일곱 번 뿌림으로 깨끗해졌다는 것을 선언했습니다. 7의 숫자의 의미는 하나님의 수이며, 교회의 수이며, 정결케 됨의 수입니다. 오늘 본문의 마태복음 7장 7절은 물론 그런 의미로 부여된 수는 아닙니다만 분명한 것은 제가 처음에 정했던 본문의 제목처럼 ‘희망의 문’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테는 그가 쓴 신곡 지옥 편에서 지옥문 입구에 “이 곳에 들어가는 자는 희망을 버릴지어다”라는 말이 쓰여져 있다고 했습니다. 더 이상의 소망이 없는 곳, 영원한 저주와 형벌과 심판이 있는 곳, 죽음보다 더한 고통이 있는 곳, 그러나 죽을 수도 없는 곳, 그곳이 지옥이라고 말합니다. 오늘 우리 주앙교회 성도여러분에게는 본문의 말씀이 우리를 살려내는 진정한 ‘77 복음’이 되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인간에게 평등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죽음입니다. 누구도 이 죽음을 피해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죽음의 문 앞에서는 인간 세상에서 주어졌던 것들이 모두가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러니 죽음보다 인간에 더 평등하다고 말 할 수 있는 것은 오늘 본문을 빼고는 아무 것도 없습니다. 죽음의 평등은 우리 인생의 끝에서 만나는 것이기 때문에 기회가 없습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은 다릅니다. 왜 우리가 성경을 복음이라고 말합니까? 그것은 아직 우리가 호흡하고 있을 때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누구든지 구하라는 것입니다. 찾으라는 것입니다. 문을 두드리라는 것입니다. 계속되는 예수님의 말씀은 오히려 우리에게 사정하시는 것 같습니다. 꼭 기도하라고요. 사실 우리가 예수님께 간청을 해야하는데 예수님이 우리에게 간절히 부탁하고 계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도하지 않은 사람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살아 계시기 때문에 주실 수 있습니다.

유대인의 이야기에 의하면 아브라함의 아버지의 직업이 우상을 만드는 일이었답니다. 한번은 그 아버지가 집을 비운사이 하나님을 잘 믿는 아브라함이 망치를 가지고 다 부셔버리고 한 우상의 손에 그 망치를 드려 놓았답니다.
얼마 후 돌아온 아버지는 난리가 났습니다. 정성을 다해 만들어 놓은, 이제 돈 이 될 상품들이 다 부셔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을 불러 반쯤 죽일 양으로 씩씩대며 물었습니다.
“누가 이런 짓을 했니?”
아브라함은 망치를 들고 있는 모형 우상을 가리키며, “저놈이 갑자기 망치를 들더니 다 부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아버지는 “말도 안 되는 소리하지 마라. 저건 인형에 불과할 뿐이야.”라고 했습니다.
아브라함은 “그러면 아버지는 왜 아무 힘도 없고 움직이지도 못하는 그런 장난감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팔며 거기에 소원을 빌며 절하라고 하십니까?”라고 반문을 했다는 이야기입니다.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 것을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니라”(딤전 3:15)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계 7:2)
하나님은 살아 계십니다. 이 사실은 아주 간단한 것 같지만 아주 중요합니다. 왜 기도하지 않겠습니까? 하나님이 살아 계심을 솔직히 잘 믿지 못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능력이 많은 부모님이 살아 계신다면 가만히 있겠습니까? 어려움이 있으면 부모님께 간구 할겁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믿지 않는 것도 하나님이 살아 계심을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욥은 자신을 저주하는 친구를 향해서 “25 내가 알기에는 나의 구속자가 살아 계시니 후일에 그가 땅 위에 서실 것이라 26 나의 이 가죽, 이것이 썩은 후에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욥 19:25-26)는 고백을 합니다.

하나님은 전능자이시기 때문에 주실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을 전능자로 믿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 147:5절 “우리 주는 광대하시며 능력이 많으시며 그 지혜가 무궁하시도다.”라고 하셨습니다.
“아브람의 구십 구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창 17:1, 출 6:3, 창 28:3, 35:11, 43:14, 48:3, 49:24, 25).
“전능하신 자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사 해 돋는 데서부터 지는 데까지 세상을 부르셨도다”(시 50:1)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계 1:8)
어떻게 전능하신 하나님을 더 표현할 수 있을까요?
욥기서를 보면 ‘전능’이라는 단어가 제일 많이(30회 이상) 나옵니다. 고난 중에 전능자를 제일 많이 찾게된다는 증거가 되기도 합니다. 하나님을 전능자로 믿는다면 기도할 것입니다. 그분을 의지할 것입니다. 욥이 고백한 한 절을 봅니다. “주께서는 무소불능하시오며 무슨 경영이든지 못 이루실 것이 없는줄 아오니”(욥 42:2)라고 했습니다. 이 고백이 우리들의 고백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어느 날 성자 프란체스코에게 한 사람이 찾아와서 이렇게 질문했다. “선생님, 선생님이야말로 그리스도의 영광을 나타내시는 분입니다. 선생님을 만나기만 하면 사람들이 변하는데 그 놀라운 사역의 비결이 무엇입니까?” 그러자 프란체스코는 조용히 대답합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은 어느 날 이 지구상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바라 보셨습니다. 그리고 많고 많은 사람들 가운데 이 땅에서 가장 연약하고 가장 무지하며 가장 미련한 한 사람을 보기 시작 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 저 사람이다. 저 사람을 통해서 내 강함과 지혜로움과 능력을 나타내리라’ 그것이 하나님이 나를 선택하신 이유의 전부입니다”

하나님의 선택 기준은 때때로 인간의 선택 기준과 다릅니다. 세상 적인 조건이 전혀 구비되지 않은 사람이 하나님의 놀라운 일을 감당할 때 사람들은 그 사람 속에서 역사 하시는 하나님의 거룩한 능력을 목격하고 놀라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받을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이는 아무 육체라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고린도전서 2:28-29)

나의 하나님이십니다.

위의 두 가지 경우를 다 인정한다해도 기도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이 자신과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아버지가 아무리 돈이 많으면 무엇합니까? 나와 상관이 없는 것이지요. 정말 하나님은 우리 주님은 그러실 까요?
여러분! 이 부분에서 희망을 가지셔도 좋습니다. 우리의 이런 염려를 하나님 아버지와 독생하신 예수님은 떨쳐 버리시기 위해서 얼마나 우리를 향해 간청하시는지 모릅니다. 예수님께서 행동하신 것을 보면 아실 수 있잖아요. 예수님이 거절한 사람은 돈 없는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권력이 없는 사람이 아닙니다. 가난한 사람이 아닙니다. 병든 사람도 아닙니다. 돌에 맞아 죽을 짓을 한 창녀도 아니었습니다. 예수님이 거절한 사람은 병들지 않았다고 생각한 사람입니다. 하나님이 없어도 살 수 있을 것 같은 사람이었습니다. 인간의 교만으로 가득 찬 사람입니다. 행위로서 안식일만 지키면 될 것처럼 생각한 사람들입니다. 율법을 다 지켜도 안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오직 우리구주 예수님을 의지하지 않고는 안됩니다. 이것을 인정하는 사람, 예수님이 필요한 사람, 예수님을 부르는 사람은 모두 응답하십니다.
구약의 한 인물이 나옵니다. 이 사람은 목자요, 음악가요, 전쟁의 용사요, 왕이었습니다. 부족함이 없어 보이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하나님을 이렇게 부르고 있습니다. 시편 23:1절 “여호와는 나의 목자 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이 말씀을 통해서 왜 하나님이 다윗을 사랑하셨는지 마태가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이라고 예수님의 족보를 시작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뿐만이 아닙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인도를 이렇게 노래하고 있습니다.
시 23:2절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로 인도하시는도다.”
시 23:3절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시 23:4절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당대 제일의 왕이, 용사중의 용사가 그러면서도 찬양하고 악기를 다루며 부드러움을 겸비한 부족함이 없어 보이는 다윗이 줄기차게 하나님을 의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다윗이 왕이기 때문에, 전쟁의 용사이기 때문에 인도하신 것이 아닙니다. 끊임없이 부르짖는 다윗의 기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도 구해 봅시다. 찾아봅시다. 두드려 봅시다. 이제 행동하면 됩니다. 구하면 됩니다. 찾으면 됩니다. 두드리면 됩니다. 이것은 우리가 못할 일이 아닙니다.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이에 대한 약속도 해 주셨습니다. “9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10 생선을 달라 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11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목사님 제게 걱정 없는 곳을 가르쳐 주십시오. 저도 그런 곳에 가서 살고 싶습니다.”어떤 청년이 물었습니다. 목사님은 대답은 “바로 이 넘어 공동묘지입니다.”문제가 없는 사람들은 죽은 사람들뿐이라는 것입니다. 갈등한다는 것은 살아 있다는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
고민이 많은 남자가 정신과를 방문했습니다.
환자 : “선생님, 저는 자꾸 이상한 생각을 하는데요. 제가 꼭 소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의사 : “언제부터 그런 생각이 들기 시작했나요?”
환자 : “송아지 때부터요.”

염려는 믿음이 아닙니다. 염려가 찾아오는 많은 이유 가운데 성도들에게 주된 이유는 하나님이 살아 계시다고, 전능자라고, 나의 하나님이라고 믿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미국 대학의 심리학 팀이 사람들이 염려하는 것을 조사하여 보니, 사람들의 염려거리 중 40%가 실제로 일어나지 않는 것들이었습니다. 공연한 염려를 그 만큼 많이 하는 것입니다. 염려거리 중의 30%는 이미 과거에 있었던 일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이제 와서 염려한다고 되는 일들이 아닙니다. 이를테면 쓸데없는 염려거리들입니다. 그리고 10%는 병에 관한 염려거리입니다. 그 중엔 실제는 걸리지 않을 병에 관한 것도 많았습니다. 진짜로 염려할만한 것은 8%밖에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8%중에서도 정말로 머리를 싸매고 염려할만한 것은 별로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무리 염려해야 소용도 없는 일들에 대해 염려들을 하고 있습니다. 아니면 쓸데없는 염려들을 가지고 괴로워하고 있는 것입니다.

결론입니다. 무엇을 구해야 합니까?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이제 우리의 염려 주께 맡기고 다윗처럼 주님의 인도함을 믿으시기고 주님의 나라를 위해 기도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원하고 원하였노라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예수님의 말씀(31. 원하고 원하였노라) / 본문 : 누가복음 22:14-15

“14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15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오늘은 설교의 서론을 없애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설교할 때 서론 하다 30분이 넘게 지난적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오늘 설교가 30분 일찍 끝난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신부가 신혼 때 밥하다 가끔 잘 태우기도 합니다. 때로는 설익히기도 합니다. 그러나 남편은 맛있다면서 날 쌀도 씹을 태세입니다. 그러나 살다가 지루해지면 별것도 아닌 것을 가지고 트집을 잡습니다. 밥이 되니, 무르니 하면서 말입니다. 우리 주앙교회 성도님들은 언제나 신혼 같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

밥상을 잘 차려놓은 어머님의 마음은 식구들이 맛있게 먹어주는 것일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 놓으신 하나님은 우리가 잘 다스리고 잘 살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24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25 여호와는 그 얼굴로 네게 비취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26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27 그들은 이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지니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민 6:24-27)고 축복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왜 이스라엘 민족을 부르셨는지 알 수 있습니다. 왜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시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결코 저와 여러분을 일시키려고, 부려먹으려고 부르신 것이 아닙니다. 사실은 복 주시려고 부르셨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고 하십니다. 그 복은 영원한 나라를 상속자로 물려주시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이 있는데, 사실은 이런 자에게 주시겠다고 한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3:15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 하도다 네가 차든지 더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고 하셨습니다. 모든 일에 분명해야 합니다. 양다리 걸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중간쯤 있다가 유리해 지는 쪽으로 가려고 하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책임지는 쪽을 택해야 합니다. 그 길이 비록 험하고 어려워도 말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입니다.

젊은 시절, 에드워드는 양철 캐비닛을 만들면서 열등 의식과 반항심, 원망 등에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겨우 이런 공장에서 망치나 두들기며 일하다니….”
추운 겨울날, 런던 거리를 배회하던 에드워드는 어느 작은 교회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교회에서는 목사님이 거듭남에 대해 설교하고 있었습니다. 그 말씀을 듣던 에드워드의 마음에는 ‘그렇다, 나는 거듭나야 한다’는 강한 소원이 일어났습니다. 그 순간 성령이 그에게 임했고, 그는 예수님을 영접하고 거듭나 새사람이 되었습니다.
그 일 후, 에드워드는 일기에 이렇게 썼습니다. “내 망치는 이제 노래하며 춤을 춘다. 그리고 내 눈동자에는 생기가 돌고 내 마음속에는 생수가 솟는다. 예수님이 내 마음에 오셨기 때문이다.”
이제 그는 행복한 일꾼이 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을 향한 주님의 사랑을 기억하면서 소망되신 주님께 감사의 시를 지어 드렸습니다. 그 시가 바로 찬송가 539장입니다.
“이 몸의 소망 무엔가 우리 주 예수뿐일세 우리 주 예수밖에는 믿을 이 아주 없도다 굳건한 반석이시니 그 위에 내가 서리라 그 위에 내가 서리라.”

예수님 때 사람들이 원한 것

서커스단의 구경나온 사람들은 처음에 공중에서 한바퀴 도는 것이 신기합니다. 그러나 매일 그것을 보노라면 별로 신기할 것이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자꾸만 두 번 돌아보라고 하고 두 번 돌면 세 번 요구합니다. 이런 식으로 예수님께 나온 사람들도 계속해서 기적(표적)만 보여주시기를 원했습니다. “…서기관과 바리새인 중 몇 사람이 말하되 선생님이여 우리에게 표적 보여 주시기를 원하나이다”(마 12:38) 이 전에 이미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은 첫 기적사건인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기적(요2:1-12)을 비롯해 고기잡이 기적(눅5:4-9), 귀신을 쫓아내심(막1:23-28, 눅4:33-37), 베드로 장모와 병자들을 고치심(마8:14-17, 막1:29-34, 눅4:38-41), 문둥병자를 고치심(마8:1-4, 막1:40-45, 눅5:12-16), 중풍병자를 고치심(마9:2-8, 막2:2-12, 눅5:18-26), 베데스다 못가의 병자를 고치심(요5:2-16), 손 마른 자를 고치심(마12:9-13, 막3:1-5, 눅6:6-10), 백부장 하인의 병고침(마8:5-13, 눅7:2-10), 나인성 과부 아들 살리심(눅7:11-17), 폭풍을 잔잔케 하심(마8:24-27, 막4:37-41, 눅8:23-25), 귀신을 쫓아내심(마8:28-34, 막5:1-20, 눅8:26-39), 혈루증 여인을 고치심(마9:20-22), 야이로의 딸을 살리심(마9:18-26, 막5:22-24, 눅8:41-56), 소경 둘을 고치심(마9:27-34)”등이 있었습니다. 고기잡이 기적을 비롯해 폭풍을 잠잠케 하신 기적은 자연이 순종한 기적이며 불치병을 고침은 물론 죽은 자를 살리신 2번의 기적도 있었습니다.
당시의 서기관과 바리새인은 예수님께 흠을 잡기 위해서 그랬습니다. 예수님께는 이런 요구를 하고 있지만 이들이 원하는 것은 “…긴 옷을 입고 다니는 것과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과 39 회당의 상좌와 잔치의 상석을 원하는”(막 12:38-39, 눅 20:46)것이었습니다.
심지어는 예수님을 따라 다니는 제자들의 어머니들까지 나섰습니다. 치마 바람이 만만치 않습니다. “20 그 때에 세베대의 아들의 어미가 그 아들들을 데리고 예수께 와서 절하며 무엇을 구하니 21 예수께서 가라사대 무엇을 원하느뇨 가로되 이 나의 두 아들을 주의 나라에서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주의 좌편에 앉게 명하소서(마 20:20-21, 막 10:35-36)라고 구합니다.
오늘날에도 이런 식으로 하나님께 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마치 그것을 이루어주시면 하나님께 목숨이라도 내어놓을 것 같지만 사실은 그것이 이루어지며 또 그 다음 것을 달라고 할 것입니다. 자꾸만 더 좋은 것을 내어놓으라는 식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만족함이 없습니다. 자기의 욕심에서 주님을 따르는 사람들입니다.

예수님이 원하신 것

고침 받기를 원하십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연약한 것이 고쳐지기를 원하십니다. 병 고침 받기를 원하십니다. “2 한 문둥병자가 나아와 절하고 가로되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 하거늘 3 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즉시 그의 문둥병이 깨끗하여진지라(마 8:2-3, 막 1:40-41, 눅 5:12-13) 우리가 깨끗하게 고침 받기를 주님은 원하십니다.
“가라사대 너희에게 무엇을 하여주기를 원하느냐 가로되 주여 우리 눈 뜨기를 원하나이다”(마 20:33, 눅 18:41)

불이 붙기를 원하십니다.
“내가 불을 땅에 던지러 왔노니 이 불이 이미 붙었으면 내가 무엇을 원하리요”(눅 12:49) 이 말씀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 하도다 네가 차든지 더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계 3:15)와 같은 의미로 전달됩니다. 주님이 원하시는 불이 붙어야 합니다.

어느 날 한 거지가 화실 근처의 길거리에 앉아 있었습니다. 그때 한 화가가 그의 창문을 통해 패배감에 젖어 절망의 계곡에 떨어진 그 거지의 얼굴을 모델로 하여 중요한 변화를 주면서 그림으로 그렸습니다. 그 변화란, 초점이 없이 허공 중에 박힌 그 거지의 눈을 생기 있고 활기에 넘치는 의욕에 찬 사람의 번쩍이는 눈으로 바꾸어 그린 것입니다. 그리고 그 화가는 또한 맥이 풀린 그 거지의 힘없는 얼굴을 강철같은 굳은 의지의 결단성이 강한 모습으로 그렸습니다. 그림이 완성되었을 때, 그 화가는 거지를 불러 자기가 그린 그 그림을 보게 하였습니다. 거지는 그 그림 속의 모델이 바로 자신이란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저게 누구입니까?”
그 거지가 물었을 때 화가는 조용히 미소를 띄우며 고개를 끄덕여 그를 가리켰습니다.
그 거지는 다시 초상화를 보면서도 자신의 모습이라는 것을 의심했습니다.
“저 그림의 사람이 바로 저란 말인가요? 저 그림의 사람이 도대체 저일 수가 있을까요?”
거지는 머뭇거리면서 힘없이 물었습니다.
그러자 화가가 대답했습니다.
“그렇습니다. 바로 내가 당신을 보고 그린 그림이 저것입니다.”
그 말을 들은 거지는 그 순간 그의 어깨를 똑바로 펴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본 내가 바로 저 그림 속의 사람이라면, 나는 앞으로 저 그림의 사람처럼 될 것입니다.”

주님이 보신 영광을 우리도 보기를 원하십니다.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아버지께서 창세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저희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니다”(요 17:24)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마지막 기도는 아버지의 원대로 되는 것이었습니다. “다시 두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마 26:42, 눅 22:45)

우리가 원해야 하는 것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시 19:14) 우리의 기도가 주님 앞에 상달되기를 원해야 합니다.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호 6:6) 이 말씀은 예수님이 마태복음 9:13에서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고 인용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원하시는 것은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것과 구원에 이르는 것입니다.

본문에서 예수님은 “14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15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고 하셨습니다. 원하고 원했다는 것은 갈망했다는 것입니다. 간절히 원했다는 것입니다. 왜 이토록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보내시기를 원하시겠습니까? 그것은 예수님이 죽음을 앞두고 제자들은 몰랐지만 자신의 죽음의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단순한 의식행위 같지만 이 행위를 통해서 예수님은 제자들과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예수님과 제자들은 하나가 된 것입니다. 그리고 십자가의 죽음, 십자가의 피는 우리와 아무 관계가 없는 것이 아니라 곧 나를 위해 흘리는 피였던 것입니다. 동시에 내 피가 십자가에서 흘려지는 것이었습니다. 내 살이 십자가에 못 박힌 것입니다. 이것이 예수님이 원하시던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원해야 하는 것은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롬 1:15)는 말씀과 “…오늘 네 말을 듣는 모든 사람도 다 이렇게 결박한 것 외에는 나와 같이 되기를 하나님께 원하노이다”(행 26:29)한 말씀이 저와 여러분들의 소원이 되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의 제자 베드로와 안드레는 형제입니다. 이 두 형제는 갈릴리 어부출신인데 예수님께 선택받고 그물을 버려 두고 예수님을 따라온 제자들입니다. 이 두 형제의 마지막을 잘 아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왜냐하면 신약 성경이 이들의 죽음까지는 기록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안드레는 아시아의 여러 나라에 복음을 전파하다 에뎃사에 도착했습니다. 이 나라에는 에지스라는 총독이 있었는데 자기들의 섬기는 우상을 대적하는 설교를 한다고 협박했습니다. 그러나 안드레는 계속해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자기를 고소하는 자들에게 “내가 죽을 것을 두려워했다면 그 영광스러운 십자가를 전하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안드레를 죽이기 위해서 그를 더욱 천천히 죽게하기 위해서 십자가에 못을 박은 것이 아니라 밧줄로 묶었습니다. 그런 상태로 이틀동안 사람들에게 설교하다가 11월 30일에 숨을 거두었습니다.

베드로는 헤롯 아그립바가 야고보를 죽인 후 그것이 유대인들을 기쁘게 했다는 사실을 알자 그 다음에 베드로를 죽이기로 결심합니다. 그리고 곧바로 베드로는 체포됩니다. 그러나 그곳에서 하나님(천사)의 도움으로 석방이 되었는데 이 일로 잔뜩 화가 난 헤롯은 베드로가 갇혀 있던 감옥의 간수들을 모두 사형시켜버렸습니다. 그리고 베드로는 로마로 갔는데 그곳에서 황제의 측근인 시몬 마구스을 개종시킵니다. 이 사실에 더욱 격분한 황제는 베드로와 바울을 모두 체포하라는 지시를 내립니다. 베드로와 바울은 감옥에 갇혀있으면서 간수장 두 사람과 47명의 다른 사람들을 개종시켰습니다. 9개월간 감옥에 있다가 베드로는 사형장으로 끌려갔습니다. 많은 매질을 당하면서도 그는 스스로 십자가에 주님과 같이 똑바로 박힐 수 없다고 하여 자신을 거꾸로 매달아 달라고 요청하여 죽임을 당했습니다.

기독교 역사를 보면 복음을 위하여 순교한 순교자들이 많습니다. 이것을 기록한 것을 순교사라고 합니다. 이 순교사의 금자탑이라 할만큼 두드러진 인물은 서머나교회의 감독 폴리캅입니다. 그는 2세기 초 중엽 서머나교회에서 복음을 전하던 감독인데, 그의 장엄한 순교는 모든 사람 중에 뛰어난 것이었습니다. 그는 86세까지 하나님의 교회를 위해 봉사했습니다. 고결한 인격의 소유자였기에 믿는 사람들은 물론 믿지 않는 사람들, 심지어 기독교를 핍박하는 사람들까지도 그를 존경했습니다. 법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폴리캅을 죽일 수밖에 없었던 사형 집행인은 그에게 말했습니다. “감독이여, 나는 당신이 이렇게 나이 많은 노인의 몸으로 비참하게 죽어 가는 것을 원치 않소. 그러니 거짓으로라도 제발 예수를 믿지 않겠다고 한마디만 해주시오. 그러면 당신을 놓아 줄 테니 다른 지방에 가서 예수를 믿든지 전도를 하든지 마음대로 하시오.” 그때에 폴리캅은 대답했습니다. “86년 동안 나는 그분을 섬겨왔습니다. 그분은 내게 아무런 잘못도 없고 거짓말을 하신 적도 없습니다. 그런데 내가 어떻게 그분, 나의 왕을 모독할 수 있겠습니까?” 그는 한마디의 거짓말도 할 수 없다고 단호히 거부했습니다. 그리고 세계와 교회를 위하여 두 시간 동안 큰 소리로 기도한 뒤에 화형을 당했습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우리에게 복 주시기를 원합니다. 구원받기를 원하십니다.
예수님은 오늘도 우리의 약한 것을 고치시며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 주시기를 원하십니다.
우리는 이 복음 전하기를 원합니다. 주님을 위하여 불같이 타오르기 원합니다.
 

비만을 제거하라

예수님의 말씀(30. 비만을 제거하라) / 본문 : 마태복음 13:13-17

“13 그러므로 내가 저희에게 비유로 말하기는 저희가 보아도 보지 못하며 들어도 듣지 못하며 깨닫지 못함이니라 14 이사야의 예언이 저희에게 이루었으니 일렀으되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15 이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그 귀는 듣기에 둔하고 눈은 감았으니 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을까 두려워함이라 하였느니라 16 그러나 너희 눈은 봄으로 너희 귀는 들음으로 복이 있도다 17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많은 선지자와 의인이 너희 보는 것들을 보고자 하여도 보지 못하였고 너희 듣는 것들을 듣고자 하여도 듣지 못하였느니라”

요즘 젊은이들에게는 좋은 덕담을 해 주기도 겁이 납니다. 혹 ‘너나 잘하세요’라는 말을 듣지나 않을까 해서입니다. 요즘 화두 중의 하나가 ‘너나 잘하세요’인 것 같습니다.
‘친절한 금자씨’라는 영화에서 방금 죄수복을 벗고 감옥을 나서는 그녀는 다시 죄짓지 말라며 두부를 주는 성직자에게 ‘너나 잘 하세요’라는 회심의 말을 던집니다.
겉으로 보기엔 깨끗한 척하지만 하루만 몰래카메라로 찍어본다면 이기적 동기와 위선의 모습이 드러나지 않을 사람이 없다는 투의 말입니다. 이것은 세상을 향한 냉소(冷笑)적인 말입니다.
이러한 냉소주의는 이미 대화 중에서도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잘못한 사람에게 충고라도 하려고 하면, ‘너나 잘 하세요!’라는 말로 맞대응을 해 버립니다.
벌써 이 유행어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됐거든’이라는 말이 생겨났습니다. 상대방이 아무리 권면하려고 해도 이 한 마디로 너도 똑같다는 식으로, 말한 사람을 오히려 무한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이렇게 대화 속에 드러나고 있는 냉소주의는 사회적인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물론 내가 잘해야 합니다. 이것은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누구나 인정하는 당연한 것입니다. 그러나 내 자신을 다시 돌이켜보면 역으로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는 남을 나보나 낫게 여기는 자세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너나 잘하세요’라는 말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우리 중에는 없습니다. 우리가 그 누구도 돌로 칠 수 없듯이 말입니다. 나 자신의 부족함이 많음을 인정하고 서로 배우려는 자세가 있을 때 ‘너나 잘하세요’라는 말은 사라질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께도 ‘너나 잘하세요’, 또는 ‘됐거든’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도 분명 이러한 사람들이 있다고 말합니다.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납니까? 본문 15절에 “이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져서…”그렇다고 말합니다. 마음이 완악해 지면 앞 뒤 분간이 안됩니다. 원문의 ‘완악하다’(파퀴노:pacuvnw)는 ‘살이 찌다, 비만’을 말하는 단어입니다. 상징적으로는 ‘굳게 하다, 마취시키다’의 뜻이 있습니다. 육체적 비만도 문제이지만 영적 비만이 더 문제입니다.
우리 나라 비만인은 체지방 률이 높은(남자 20%이상, 여자 30%이상) 전국민의 약 20%정도이며 이중에 약 10%(200만 명)정도는 치료를 받아야하는 고도비만 환자에 해당한답니다.
만약 우리 나라의 영적 비만인을 가릴 수만 있다면 얼마나 될까요? 분명한 것은 육체적 비만인구보다 훨씬 많을 겁니다. 육체적 비만은 당뇨를 비롯해 관절염 등의 각종 성인병의 주범으로 나타나 우리의 육체를 병들게 하고, 영적 비만은 육체적 비만의 문제를 뛰어넘어 영원한 사망의 주범이 됩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가 그들의 열조에게 맹세한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들인 후에 그들이 먹어 배부르고 살찌면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기며 나를 멸시하여 내 언약을 어기리니”(신 31:20)라고 노래로 가르치면서 사역을 마감했습니다.

‘완악(파퀴노:비만)’이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이 마음의 비만을 제거하면 우리의 병은 고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습니다.
육체적 비만을 통해서 영적 비만의 원인도 함께 찾아보고자 합니다. 저는 육체적 문제가 영적 문제와 흡사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연을 통해서 하나님의 세계를 알려주고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비만의 발생원인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식사습관 및 운동부족 등이 상호 작용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하지만 의학적으로는 그 발생원인이 확실히 규명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집사람이 주은이 아빠(외과의사) 앞에서 자꾸 의학적인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또 하게되네요. 혹 잘못된 것 있으면 나중에 짚어주세요.

1. 유전

부모가 모두 비만이면 그 자녀가 살이 찔 가능성은 70%정도이고, 부모 중 한 사람이 비만일 경우는 40%정도이며, 부모가 모두 비만이 아닌 경우에는 약 10%정도랍니다. 즉, 비만은 유전인자에 의해 크게 좌우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부모의 식습관 및 생활습관에 영향을 받아 비만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정확한 통계는 가지고 있지 않지만 신앙 역시 부모의 영향하에 있다는 것을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위의 경우를 역으로 적용하면 부모가 믿음을 가지고 있으면 그 영향을 받을 확률은 70%정도 된다는 것입니다. 부모 중 한 사람이 교회에 다닐 경우는 40%정도 다닐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신 4:10 “네가 호렙산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섰던 날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나를 위하여 백성을 모으라 내가 그들에게 내 말을 들려서 그들로 세상에 사는 날 동안 나 경외함을 배우게 하며 그 자녀에게 가르치게 하려 하노라 하시매”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자녀에게 전달되고 있음을 말하십니다.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출 20:6)고도 하셨습니다.
부모가 비만하면 자식이 비만해 집니다. 그래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것입니다. 우리는 ‘나만 잘 살다 가면 되지’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부모님들 가운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진정 자녀를 생각하신다면 그 자녀를 하나님께 맡기시기를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예수를 믿어야 합니다. 이 길 외에 다른 길이 없습니다. 나의 생활에 따라 자녀의 운명도 결정된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2. 불규칙한 식사(과식, 간식, 야식)

규칙적으로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면 우리 몸은 불규칙한 식사에 대비하기 위해 한번 음식이 들어 왔을 때 영양소의 흡수를 높일 뿐만 아니라 여분의 에너지를 지방으로 더 많이 저장하려는 경향이 커져서 체지방이 자연히 증가하게 된답니다. 간단히 생각하면 비만의 원인은 섭취에너지가 소비에너지보다 높아서 생기는 것이 과식입니다.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에는 약 2시간 동안 인슐린이 분비되는데, 그 동안에는 지방분해가 정지되고 지방축적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세끼의 식사와 더불어 그 사이 사이에 먹는 간식들은 하루 종일 인슐린을 분비시켜 지방분해의 기회를 주지 않아서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게 된답니다.
그리고 결정적인 문제가 있는데 야식입니다. 야식증후군이란 하루 섭취량의 절반 이상을 밤에 먹는 식사방식으로 뚱뚱해지기 쉬운 식사법입니다. 일반적으로도 위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잠자기 3시간 전에는 아무 것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다이어트에 있어서 야식은 가장 큰 적입니다. 밤에 먹으면 인체의 자율신경 중 부교감신경의 작용이 활발해져 신체활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잘 공급되도록 해주는 교감신경의 작용을 억제하면서 에너지를 축적하는 작용을 하게 되어 체지방이 축적되기 쉽습니다. 이렇게 굳이 어렵게 말하지 않더라도 활동이 많은 낮보다는 활동이 적은 밤에 먹은 음식은 사용이 되지 못하니 더 쉽게 체내 지방으로 저장되는 것입니다.

육체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적절한 음식이 필요합니다. 사실 우리가 너무 먹어서 걱정을 하지만 70년도 전만 해도 우리가 먹는 문제 때문에 비만을 고민하지는 않았습니다. 지금은 참 행복한 고민을 하는 시대에 사는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영적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먹어야할 지식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지식이 과잉(과식)상태라는데 있습니다. 옛날에 비해서 우리는 무엇인가 더 많이 알아야하고 배워야 합니다, 그래야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득 찬 상태가 아니라 세상의 지식으로 가득 차 있는 것입니다. 사람에게는 필요한 지식이 물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지식이 비만의 원인이 되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데 방해가 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편견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것은 분명 영적 교만, 과식입니다.
1912년 E.J 스미스 선장이 타이타닉호의 출항을 앞두고 “타이타닉은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지 하나님도 이 배는 침몰시킬 수 없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배는 얼마 가지 못해 침몰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인간의 지식을 의지하는 것은 바보 같은 것입니다.
시편에서 두 가지 경우를 모두 소개하고 있습니다. 비만인 자가 “말하기를 하나님이 어찌 알랴 지극히 높은 자에게 지식이 있으랴 하도다”(시 73:11)라고 합니다. 그러나 건강한 자는 “이 지식이 내게 너무 기이하니 높아서 내가 능히 미치지 못하나이다”(시 139:6)라고 합니다. 잠언서 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라고 합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흡수해야할 영양분은 우리의 주식이 밥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먹어야 합니다.

3. 운동부족

먹기만 하고 운동을 안 하면 소비에너지에서 기초대사에너지, 식이동적대사에너지, 활동대사에너지 중 활동대사에너지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근육의 감소로 기초대사에너지도 함께 줄어 전체적인 소비에너지가 감소할 수밖에 없어 쉽게 살이 찌개 됩니다.

영적으로도 먹기만 하고 운동을 안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비만입니다. 사실 하나님의 말씀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건강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말씀은 알고 있는 것에서 마치면 그야말로 비만이 되는 것입니다. 제가 늘 말씀드리잖아요. 신앙생활 잘하는 방법이 있다구요. 어렵게 생각할 것 없다구요. 신약성경부분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신 말씀을 따라서 명령형만 지키면 되는 것이라구요. 그런데 명령형을 지키지 위해서는 아는 것으로 안 되는 것입니다. 행함이 있어야 됩니다. 말씀을 듣는 다는 것도, 귀로 듣고 행동을 옮기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말은 상당히 조심스럽지만 유럽교회가 오늘날처럼 뜨겁지 못한 신앙을 가지게 된 것은, 그래서 쇠퇴한 것은 운동부족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이제 한국교회, 우리 주앙교회도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운동하지 않으면 비만이 되는 것입니다.
컴퓨터에 스크린세이버라는 것이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나타나도록 설정된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은 아름다운 그림으로 만들어 놓습니다. 일은 하지 않으면서 그럴듯한 그림만 보여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일하지 않고 그럴듯한 모습만 보인다면 이 스크린세이버처럼 되는 것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이 통하는 곳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명령이 통하는 곳이 되어야 합니다. 구테타를 일으키면 별 하나가 별 넷을 잡아 가둡니다. 죄인이 의인을 죽입니다. 이것이 십자가형입니다. 오늘 우리들의 교회에서는 십자가형이 일어나서는 안됩니다. 질서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행해야 합니다. 그것이 교회의 사명입니다. 이미 어떻게 운동해야 하는지 주님은 우리들에게 다 가르쳐 주셨습니다.
하나만 이야기할까요. 하나님은 “너는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하지 말라”(출 22:22) 고하셨습니다. 야고보 1:27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이 말씀을 따라 삽시다. 해 봅시다. 하나님 기뻐하시는 운동을 하십시다.

조용히 기도하고 나온 테레사 수녀에게 한 사람이 물었습니다.
“무슨 기도를 하셨습니까?” 테레사 수녀는 빙그레 웃으며 “그냥 듣지요.”라고 했습니다. 짓궂은 질문자는 “그래 하나님이 뭐라고 하셨는데요?”라고 다시 물었습니다. 테레사 수녀는 “하나님도 들으신답니다”라고 대답했답니다. 오늘 우리는 주님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삽니다.

본문 16절 “…너희 귀는 들음으로 복이 있도다” 비만을 걷어내고 함께 하나님이 들려주시는 말씀을 들어봅시다. 스바댜 3장 17절입니다.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시라 그가 너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인하여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천천히 함께 읽어봅니다.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시라 그가 너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인하여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우리는 흔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 우리가 노래를 부르고 아버지는 듣기만 하시는 것으로 생각했지요? 그렇지가 않습니다. 하나님 우리 아버지는 우리 때문에 노래를 부르십니다. 우리에게 들려주시려고 노래를 부르십니다. 노래하시기 전에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하시며”있지 않습니까. 하나님이 우리 때문에 기뻐하시는 모습을 보시기 바랍니다. 비만을 걷어내고 하나님이 불러 주시는 노래 소리를 들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