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금메달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5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8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 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롬 8:5-9)

벤쿠버에서 열린 2010년 동계올림픽이 막을 내렸습니다. 대한민국(5천만)은 종합 7위(메달 종합순위)입니다. 아시아 국가 중에 최고 성적입니다. 제일 큰 나라 중국(13억)은 8위 이구요 세 번째로 일본(1억 3천만)은 금메달 하나 없이 15위에 머물렀습니다.
우리나라는 스피드스케이팅에서 금메달 3개, 은메달 2개를 따냈습니다. 메달합계에서 전통의 빙속 강국 네덜란드(금 3, 은 1, 동 2개)를 앞섰습니다. 이번 대회 남자 1,000m에서 동메달을 따낸 미국의 채드 헤드릭(33)은 “여기 올 때까지 모태범(21.한국체대)이 누구인지조차 몰랐는데 와서 보니까 금 하나, 은 하나를 따가더라”고 했습니다. 이승훈 선수는 쇼트트랙에서 스피드스케이팅으로 전향한 지 7개월만에 10,000m에서 금메달과 5,000m 은메달을 따냈습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메달입니다.
내일이 삼일절 인데요 일본이 우리 민족을 얼마나 괴롭혔습니까. 그러나 일본은 이제 한국의 길을 닦고 있습니다. 우리가 동계 올림픽에서 메달하나 못 달 때 일본은 1980년대까지 아시아에서 혼자 메달을 땄습니다. 일본은 스피드스케이팅에서 1984년 사라예보 동계올림픽 이후 6개 대회 연속 메달을 따냈습니다. 그런데 이번 대회에서는 역전되었습니다.
피겨 스케이팅도 동양 선수는 국제 대회에서 이름도 못 올릴 때 일본은 선수들을 배출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위에서 동양인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김연아가 금메달을 따냈습니다. 그것도 세계 신기록(총점 228.50점)으로 금메달을 따냈습니다. 지금까지 있었던 역사상 제일 훌륭한 선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경기가 끝난 후 뜨거운 눈물을 흘렸습니다. 우리도 주님을 만날 때 이렇게 뜨거운 눈물을 흘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더욱 자랑스러운 것은 김연아가 살고 있는 곳이 우리 교회가 있는 군포시며 군포 신흥초등학교, 군포 도장중학교, 군포 수리고등학교 모두 군포에서 다녔습니다. 군포시에 살지만 얼마든지 세계 제일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믿음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이 군포 산본의 주앙교회를 주목하신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알다시피 군포가 서울보다 조금 춥기는 하지만 무슨 얼음 경기장 제대로 된 것이 있는 곳이 아니잖아요. 지난번 주은이네 집 앞에 군포 수리 고등학교에 보니까 김연아와 함께 곽민정 선수(13위)가 국가대표로 올림픽에 나갔습니다. 그 어린 선수들이 땀을 흘릴 때 군포시장(노재영)은 임기를 3개월 앞두고 법정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기소되었습니다. 바울은 “경기하는 자가 법대로 경기하지 아니하면 승리자의 관을 얻지 못할 것이며”(딤후 2:5) 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경기하는 자와 같습니다. 엉터리로 하면 안됩니다. 차근차근 땀을 흘려야 합니다. 한 걸음 한 걸음 나가야 합니다. 성도 여러분! 믿음의 금메달을 따시기를 바랍니다.

지금도 달동네는 연탄을 사용하는 집이 있습니다만 우리나라 70-80년대에는 거의 모든 집에서 연탄을 사용했습니다. 이 때의 뉴스는 겨울이면 거의 매일 연탄가스로 인하여 죽었다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연탄가스는 약간씩 들어옵니다. 그래서 언제 중독이 되는지 잘 모릅니다. 저도 연탄가스 맡고 기어서 나간 적이 있습니다. 온 가족을 죽입니다.
권투에서 Jab Jab… 하는 이 작은 공격이 사실 가장 강력한 공격이라는 것입니다. 어쩌다 한방 맡고 쓰러진 선수는 일어나지만 Job을 너무 많이 맞아 쓰러진 선수는 못 일어납니다. 사탄의 방법은 작은 죄들을 계속 짓게 하여 우리를 점점 심각한 상태에 빠뜨립니다. 결국은 죽음으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려야 합니다.
북극에서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늑대를 잡는 방법은 칼에다가 얼은 고기 덩어리를 끼어 버린답니다. 그리고 내다 놓으면 늑대들이 고기를 먹는 중에 혀가 마비됩니다. 그러면 칼에 혀를 다 베어 피를 흘려도 버려도 모르고 먹다가 죽는 겁니다.

목표를 명확하게
“하나님 나라와 관계없는 것이라면 내가 가진 그 어떤 것이나 그 어떤 소유물에도 아무런 가치를 두지 않을 것이다.” 아프리카를 사랑한 데이비드 리빙스턴 선교사가 말했습니다.
“24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25 보라 내가 여러분 중에 왕래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였으나 이제는 여러분이 다 내 얼굴을 다시 보지 못할 줄 아노라”(행 20:24-25). 이 말씀은 사도 바울이 에베소교회 장로들을 밀레도에 불러놓고 한 말입니다. “이제까지 하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고 합니다. 예루살렘에 가면 죽게 될지 모릅니다. 그러나 나는 하나님 나라 위해 바치게 되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내 얼굴을 다시 보기 어려울 것이라고 합니다. 죽을지 알고도 갑니다.

목사가 침해 걸리면 어떻게 되야 합니까 성경만 봐야 합니다. 예수님 이야기만 해야 합니다. 기도해야 됩니다. 코카콜라 사장은 말했습니다. “내 몸 속에서는 피가 아니라 코카콜라가 흐르고 있다”
자식에게 올 인한 부모님에게 그 자식이 커서 시집가고 장가가서 다른 사람 좋아하게 되는 것을 보면 그 실망이 하도 커서, 자기 자신을 이기지 못하여 침해가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자식이 결국은 배신했다는 마음의 상처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 하나님은 실망시키지 않으십니다. 오히려 우리가 기대하고 생각했던 것보다 더 나은 상급과 세상을 우리에게 주실 것입니다. 이미 이러한 약속을 예수님은 여러 번 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일을 하려면 내가 하나님의 사람으로 거듭나야합니다. 내가 하나님의 사람이 되고서야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니고데모에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 3:3) 고 하셨습니다. 거듭나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보아야 합니다. 세상의 눈, 세상의 성공이 아닙니다. 하나님 나라를 보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일에 도전하라
“하나님으로부터 위대한 일을 기대하고, 하나님을 위해 위대한 일에 도전하라” 현대 선교의 아버지 윌리엄 캐리가 말했습니다.

요즘 KBS1에서 대하사극 ‘명가’를 합니다. 첫 번째 인물이 최국선(역 차인표)이었습니다. 양반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평민들과 함께 황무지를 개간하면서 꿈을 이루는 내용입니다.
최국선은 경주 최씨 집이라고 하는 9대 진사와 400년 동안 만석꾼으로 지낸 집안의 기틀을 잡은 사람입니다. 최진사 집은 부를 모았지만 전통이 있었습니다. “벼슬은 진사 이상하지 말 것, 주위 백리안에 굶는 사람이 없도록 할 것, 만석이상 재산을 모으지 말 것, 흉년에 남의 논밭을 사들이지 말 것, 나그네를 후히 대접할 것, 며느리는 3년 동안 무명옷을 입을 것.” 등입니다. 최국선이 정치적 음모에 말려 한양으로 압송되어가게 될 때 한 말이 기억납니다. 사또가 와서 목숨이 귀하니까 살아야 하지 않겠냐고 회유할 것을 권하니까 “나도 살고 싶소! 하지만 나와 함께 한 사람들의 꿈을 포기하게 할 순 없소! 그 꿈은 나의 목숨보다 소중하오.” 라는 대사를 합니다. 최진사 집의 셋째 딸은 신부감으로 1순위입니다. 이 사극의 ‘명가’라는 제목도 멋있습니다. 여러분! 하나님은 명가를 만들어 주시기 위해서 사람을 부르셨습니다. 노아의 집안이 명가입니다. 아브라함의 집안이 명가입니다. 모세, 레위의 집안이 명가입니다. 다윗의 집안이 명가입니다. 예수 믿는 집안이 명가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진정한 명가, 진정한 성공은 하나님 안에서만 가능합니다. 사람의 성공은 한 때 성공 같아 보이지만 그것은 사람의 눈에 그렇게 비치는 것뿐입니다. 레바논에서 태어난 찰스 말리크(U.N. 총회장을 지냄)는 “성공은 하나님을 추구하고, 알며, 사랑하고, 순종하는 것이다.” 라고 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복음이 전해진 후로 그리스도인의 명가가 많이 나왔습니다. 미아리에 가면 송천교회가 있습니다. 이 교회를 개척하신 이태양 목사님은 북한에서 내려오신 분입니다. 이 목사님의 할아버지는 이천근 장로님이신데 평북 용천군 북주면 일대에서 사셨습니다. 여기서 선교사들에 의해 복음을 받아들여 단양 이씨의 종문의 장손이기 때문에 선조들의 제사를 지내야 하는데 이것을 패하였습니다. 종문들이 모두 들고일어나 종답을 다 내어놓을 것을 요구하여 기꺼이 다 내놓고, 다 털어 버리고 기독교인으로서 새 삶을 시작하였습니다.
마치 최국선이처럼 어려운 상황에 빠져 있는데 버려진 산비탈의 밭한때기를 사서 화전민으로 근근히 생활을 유지해 나갔습니다. 그런데 그 밭에서 석탄이 나와 큰돈을 모으게 되었습니다. 일제시대에도 부자로 살만큼 큰 부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다 북쪽에 공산당이 들어서자 공산당들에게 다 빼앗기고 신앙의 자유를 찾아 피난을 왔습니다. 북에서 서울로, 서울에서 또 남쪽으로 피난살이 속에서 모든 재산은 다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할아버지를 통해 물려주신 믿음은 공산당도 빼앗을 수 없었습니다. 목사가 좋은 게 뭐예요. 목사가 있는 곳에 교회가 세워지는 겁니다. 그래서 당시 미아리 판자집들이 있던 송천동에서 교회를 개척하셨습니다. 믿음입니다. 믿음의 가문이 되는 겁니다. 다른 것 다 빼앗겨도 믿음을 빼앗아 갈 수는 없습니다.

저는 요즘 우리 전 세대 믿음의 선배들의 이야기를 읽고 있습니다. 그렇게 은혜가 되고 또 어떤 때는 나 자신이 한없이 부끄러움을 느낍니다. 순교가 저 멀리 로마에서만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핍박이 예루살렘에서만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수많은 분들이 강제로 징용 당해 전쟁터에 끌려갔고 옥살이를 했고 고문을 당했으며 죽기까지 했습니다. 피난생활 안 한 분은 거의 없습니다.
북한 지방에서는 이조 5백년 동안 유교문화를 가지고 있었을 때 벼슬한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 벼슬은 서울 경기도 가문의 차지였습니다. 그래서 이 땅에 복음이 들어왔을 때 북쪽 지방 사람들이 빨리 예수님을 영접할 수 있었습니다. 장로교가 북한을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그래서 원로 목사님들을 보면 북한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 분들이 남한에 교회를 세우고 이끄신 1세대 분들입니다. 고난의 목회였습니다. 순교의 목회였습니다. 눈물의 목회였습니다.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교회를 세웠습니다. 예수그리스도의 반석 위에 세웠습니다. 무슨 방법이 있었겠습니까 하나님의 방법입니다. 기도입니다. 눈물입니다. 교회를 위한 헌신입니다.

하나님과 함께
“하나님의 방법으로 하나님의 일을 한다면 하나님께서 절대로 부족하지 않도록 모든 필요를 공급해 주실 것이다.” 중국을 복음으로 물들인 허드슨 테일러 선교사의 말입니다. 하나님을 믿지 못한다면 믿음은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소망을 두지 않는 다면 소망은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사랑은 없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믿음입니다.

하나님의 방법으로 하는 방법은 한가지 방법뿐이 없습니다.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이 하나님의 방법입니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창 6:3) 고 하셨습니다. 육신이 된 사람은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없습니다. 본문 7절에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고 하셨습니다. 내 생각, 내 철학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수 없습니다. 내 철학이란 곧 하나님의 뜻이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 아이들을 키우시면 이제 아실 것입니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하잖아요. 여든이 아니라 평생 가는 겁니다. 본문 9절에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일을 하는 사람들은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꿈은 하나님의 거룩한 꿈입니다. 이 꿈을 꾸는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돈이 없어도 일을 하고, 돈이 많아도 일을 합니다. 도와주는 사람이 없어도 하고, 도와주는 사람이 있어도 합니다. 어떤 방해가 있어도 하고, 어떤 방해가 없어도 합니다. 한국 땅에서도 하고 외국 땅에서도 합니다. 내가 있는 곳, 언제든지, 어떤 상황 속에서도 합니다. 하나님을 향한 이 꿈과 사랑은 많은 물로도 막을 수 없고 불로도 태울 수 없습니다. 아무도 그 무엇으로도 막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방법은 막을 수 없습니다. 부족함이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방법은 성공한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결국은 망합니다.

우리는 일어섭니다. 우리는 슬퍼하지 않습니다. 어떤 고난과 고통 가운데서도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믿음의 금 매달을 따시는 성도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설교 : 주앙교회 이영제 목사

주를 앙망하고 주의 팔에 의지하라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4 내 백성이여 내게 주의하라 내 나라여 내게 귀를 기울이라 이는 율법이 내게서부터 나갈 것임이라 내가 내 공의를 만민의 빛으로 세우리라 5 내 공의가 가깝고 내 구원이 나갔은즉 내 팔이 만민을 심판하리니 섬들이 나를 앙망하여 내 팔에 의지하리라 6 너희는 하늘로 눈을 들며 그 아래의 땅을 살피라 하늘이 연기 같이 사라지고 땅이 옷 같이 해어지며 거기에 사는 자들이 하루살이 같이 죽으려니와 나의 구원은 영원히 있고 나의 공의는 폐하여지지 아니하리라”(사 51:4-6) 

사람의 첫 번째 죄, 두 번째 죄, 세 번째 죄 모두가 하나님을 떠난 죄입니다.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창 2:18)고 하시고 하와를 주셨습니다. 하와의 사명이 무엇입니까 아담(남편)을 돕는 것입니다. 물론 아담도 하와를 도와야 합니다. 서로 돕고 살도록 명령을 받은 것입니다. 지어진 목적이 그것입니다. 하와는 아담을 도와 줘야 하는데 사탄의 꾀임에 빠져 그만 아담이 아니라 사탄을 도와 주었습니다. 하와의 죄는 하나님의 말씀을 떠난 것입니다. 그것은 욕심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아담에게도 주었고 이 부부는 하나님께 범죄 하였습니다. 남자 분들 잘 들으세요. 사탄이 제일 간교하고요, 그 사탄은 여자를 통해서 들어옵니다. 여자 말 너무 잘 들으면 안됩니다. 그냥 설거지하는 것 정도는 들어주세요. 남자가 가정을 리더하지 못하면 문제입니다. 가정을 지키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내 목소리로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정을 세우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을 떠난 사람에게 하나님의 첫 번째 음성이 들립니다. “아담을 부르시며 … 네가 어디 있느냐”(창 3:9) 여기 잘 보세요. 죄를 지은 사람을 부르시는데 하나님은 하와를 먼저 찾지 않습니다. 아담을 찾으십니다. 책임이 아담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주가 아담이라는 사실입니다.
죄를 지은 사람 아담과 하와가 가인과 아벨을 낳았습니다. 아벨은 양을 치었고 가인은 농사를 지었습니다. 세월이 지난 후에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는데 아벨은 양으로, 가인은 자기 소산으로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아벨의 제사를 받으시고 가인의 제사를 받지 않으셨습니다. 가인은 아벨을 시기 질투하여 결국 살인하고 맙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두 번째 음성이 가인에게 내려집니다. “6…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됨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찌됨이냐 7 내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창 4:6-7) 하십니다. 그리고 땅에 사람이 많아졌는데 사람들은 하나님을 생각지 않고 자기 멋대로 살았습니다. 그래서 자기들 보기에 좋은 여자를 선택했습니다. 결국 하나님은 그들을 버렸습니다. 그리고 인류 역사를 새롭게 하시려고 물로 이 땅에 홍수를 내리십니다. 그 과정에서 한 사람을 뽑습니다. 노아였습니다. 성경은 노아를 이렇게 소개합니다.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창 6:9)라고 했습니다. 성경에서 의인이라고 하나님이 말한 사람은 ‘욥’입니다.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그를 의로 여기시고”(창 15:6) 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완전하다고 말한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창 17:1)고 하시고 이스라엘 레위지파 사람들에게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완전하라”(신 18:13)고 명령을 받았을 뿐입니다.
하나님과 동행했다고 소개한 사람은 ‘므두셀라’(창 5:22), ‘에녹’(창 5:24) 두 사람입니다. 그러니까 노아만큼 성경에서 하나님께 인정받은 사람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노아로부터 이 세상을 제 창조하시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노아와 그의 가족을 제외하고 모두 죽였습니다. 다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삽니다. 지금 살아 있는 것 같으나 산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이미 살려두실 자와 없애버리실 자를 선택하고 계십니다. 더 늦기 전에 하나님의 선택한 사람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복 받은 사람이 누구입니까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사람입니다. 하나님이 부르시는 것은 복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아담에게도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여러 바닷물에 충만하라 새들도 땅에 번성하라 하시니라”(창 1:22, 28)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9:1)고 하셨습니다.
아브라함에게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창 22:17)
예수님은 첫 설교에서 우리에게 8가지 복을 말씀해 주셨습니다(마 5:1-12).

여러분! 성경에서 하나님이 사람을 부르시고 복을 주지 않은 일이 있나 찾아보세요. 책망하고 버릴 사람은 하나님이 부르시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시는 것은 고쳐 쓰시기 위함입니다. 회개시켜 하나님의 사람으로 만드시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이 부르시는 사람은 아직 희망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면 희망이 있는 것입니다. 어차피 죽어야 할 사람은 하나님이 부르시지도, 물어보지도 않습니다. 그냥 내버려둡니다. 하나님이 부르시는 것은 복 주시기 위함입니다. 본문 4절 “내 백성이여 내게 주의하라 내 나라여 내게 귀를 기울이라”고 하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찾아가는 길은 얼마나 먼 길이냐 하는 것은 문제가 안됩니다. 얼마나 힘드냐 하는 것도 문제가 안됩니다. 얼마나 멀어도, 힘들어도 십자가를 지고 가야 합니다. 자본주의가 다 좋은데 한가지 너무 물질에 치우쳐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민주주의나 자본주의를 성공시키려면 반드시 철학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현대 사회는 그것이 무너져 가고 있습니다. 아니 어쩌면 무너진 지 오래되었는지 모릅니다.
본문에 4절 “…내 공의를 만민의 빛으로 세우리라” 고 하셨습니다. “세우리라”는 원문은 ['yGIr]a(아르기아)인데 어근인 [g’r;(라가)에는 여려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가르다, 절단하다, 던지다, 열다, 해결하다”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것을 종합하면 “내가 해결할 것이다” 또는 “내가 열 것이다” 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이 해결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열어주셨습니다.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의 지름길은 다 평강이니라”(잠 3:17) 고 했으며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로운 살 길이요”(히 10:20) 라고 했습니다. 이 길을 가시기를 바랍니다.

캄보디아 조성규 선교사님이 말씀하신 것인데 캄보디아 어느 지방의 촌인데 한 지역을 개발시키고 우물을 파주고하는 외국 분들이 계시답니다. 그런데 그분들이 거의 현지인 처럼 생활하면서 돈이 모이면 우물하나 파주고 하면서 몇 년째 일을 하는 분이 계시답니다. 그런데 조 선교사님이 하시는 말씀이 그 일을 하는 분을 보고 놀랐다는 것입니다. 하버드 대학교 나와서 거기서 몇 년째 그러고 계시다는 겁니다. 그래서 놀랐다는 겁니다.
그래서 제가 그랬습니다. 조금도 이상하지 않다고요. 하버드를 나왔기 때문에 오히려 가능한 일이라고 했습니다. 하버드대학교는 1638년 여름에 초라한 통나무집에서 단 한 사람의 교사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하버드라는 이름은 마치 삭개오처럼 자기의 책과 재산의 절반을 대학에 기증한 청교도교회 목사 존 하버드의 이름을 따라 붙인 것입니다. 19세기 초 신학대학·법과대학·의과대학으로 개설된 학교입니다. 하버드 대학교는 청교도 목사에 의해 신학교로 출발한 학교입니다. 그래서 이 학교는 전통이 있습니다. 학교의 철학이 있습니다. 사람에게는 세 가지를 가르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 세 가지는 따로 따로 배우기보다는 다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신학’입니다. 하나님을 배우는 겁니다. 하나님을 알아야 하는 겁니다. 다른 것 다 하고 하나님 잊어버리면 끝납니다. 본문에 “…내 나라여 내게 귀를 기울이라” 고 하셨습니다.
그 다음에 ‘법학’입니다. ‘법’이 무너지면 무법천지가 됩니다. 미국 서부에서 얼마나 총질을 해댔습니까 심심하면 사람이 죽는 겁니다. 도적질에 살인에 제대로 된 나라를 만들 수 없습니다. 그래서 법을 가르쳤습니다. 그 법은 십계명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무슨 돈 벌라고 가르쳐 주는 것이 법이 아닙니다. 본문 “이는 율법이 내게서부터 나갈 것임이라 내가 내 공의를 만민의 빛으로 세우리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으로부터 법이 나가는 것입니다. 시작이 하나님이라야 합니다. 기준이 하나님이라는 것입니다. 파라오가 만든 법이 아니고 공산당이 만든 법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법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람을 살리는 ‘의학’입니다. 고통과 아픔에서 구하는 의학입니다. 이 세 가지 학문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자녀 교육할 때 이 세 가지를 권해보세요. 장자는 하나님의 일을 해야 된다고 가르치세요. 신학을 하라고 하세요. 그 다음에 법학을 하라고 하세요. 그 다음에 의학을 하라고 하세요.

오바마 대통령도 하버드에서 법을 공부했습니다.
오바마는 뉴욕의 컬럼비아대학에서 정치학을 전공하였으며, 민간기업에서 잠시 근무 후 철강산업의 쇠퇴로 슬럼화 된 시카고에서 교회를 기반으로 하는 시민운동가로 활동하였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의 낙후된 주거환경, 범죄와 실업의 증가 등 지역의 문제 해결에 노력하여 주목할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자기가 법을 모르니 도와줄 한계를 느끼고 하버드 법대를 들어가서 공부했습니다. 하버드학교에서는 꼭 면접을 봅니다. 학생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그 때 제일 중요하게 판단하는 것은 이 학생이 하버드를 졸업하고 인류와 미국을 위해서 무슨 선한 일을 할 사람인가를 판단합니다. 오바마는 “시카고 빈민들을 법을 알아야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입학을 결심했다”고 했습니다. 하버드는 이런 사람 제일 좋아합니다.

몇 년 전에 한국인 2세 아이가 미국 SAT(미국 대입학력고사)시험을 수석으로 합격을 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지원한 학교가 하버드였습니다. 그런데 떨어졌습니다. 부모들은 이해할 수 없어서 하버드 총장에게 질의서를 보냈습니다. 우리 아이가 떨어진 것을 납득이 가게 설명해 달라고 당당하게 보냈습니다. 부모님들의 생각은 SAT에 수석을 차지하고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했을 겁니다. 얼마 후에 답장이 왔습니다. “이 아이가 우리 학교를 나와서 인류와 미국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서 덧붙이기를 이 학생이 지금까지 봉사한 경력이나 또 그런 봉사를 하겠다는 사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좀 점수는 부족해도 사회를 위한 봉사를 하겠다는 신념이 분명하면 하버드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학교를 2학년 다니다 중퇴하고 마이크로소프트 회사를 세운 빌게이츠도 얼마나 사회를 위해 기부하고 삽니까. 정신이 있는 겁니다. 함께 사는 정신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정신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거 쏙 빼놓고 자본주의만 배우면 안됩니다. 협력하고 함께 사는 것입니다.

세상의 일이 아무리 중요하다고 해도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는 일보다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이 일은 힘들다고 포기해도 되는 일이 아닙니다. 목숨을 걸고 해야합니다. 하나님을 만나는 일은 내가 죽느냐 사느냐 하는 문제입니다.

본문 5절 “내 공의가 가깝고 내 구원이 나갔은즉 내 팔이 만민을 심판하리니” 라고 하셨습니다. 구원이 이미 하나님에게서 나갔습니다. 정치인들이 한쪽에서 할 일을 다 했으면 다른 쪽에서 응답할 차례를 두고 “공은 넘어갔다” 고 합니다. 구원의 문제가 하나님께서 하실 일은 다 하셨다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가 응답할 일만 남았습니다. 공은 우리에게 넘어왔습니다. 이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합니까
본문 “섬들이 나를 앙망하여 내 팔에 의지하리라” 고 하십니다. 이사야가 말한 ‘섬들’은 이방나라들을 말합니다(사 11:11, 40:15, 42:4, 10, 12, 49:1).
“그는 쇠하지 아니하며 낙담하지 아니하고 세상에 정의를 세우기에 이르리니 섬들이 그 교훈을 앙망하리라”(사 42:4) 고 하십니다. 모든 민족이 섬이지만 특별히 우리 민족도 섬입니다. 우리나라가 일본과 다른 것은 반도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반도의 지리적인 역할을 못하고 있습니다. 휴전선이 가로막혀 북쪽으로 못 갑니다. 1998년 6월 16일 고 정주영 회장은 소 500마리를 몰고 북한으로 갔습니다. 실제로는 501마리였습니다. 1마리는 북한에서 내려올 때 끌고 온 소 값으로 501마리를 몰고 갔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못 갑니다. 소 500마리 끌고 갈 수 없습니다. 아무나 갈 수 없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섬나라와 마찬가지가 되었습니다. 그런 섬나라와 같은 이 대한민국이 하나님을 앙망하고 주의 팔을 의지하여 복을 받았습니다. 이 민족을 위해 새벽마다 부르짖는 소리를, 추운 겨울 산 속 토굴에서 부르짖는 소리를, 칼과 총에 맞아 순교하면서도 우상에게 절하지 않고, 공산당에게 손들지 않은 믿음을 하나님이 보셨습니다. 이 민족이 하나님을 앙망하여 살았습니다. 일어났습니다.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롬 1:16)는 말씀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제 우리가 지켜 가야할 차례입니다. 받돈은 우리에게 넘어왔습니다.

본문 “나의 구원은 영원히 있고 나의 공의는 폐하여지지 아니하리라” 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이 땅에 사는 날 동안에 이 구원이 폐하여지지 않았습니다. 감사할 것이 많지만 이것이 제일 감사한 일입니다.
여러분! 만일 구원이 폐하여 졌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우리에게는 더 이상 소망이 없는 겁니다. 눈을 들어 하늘을 보고 땅을 살펴보세요. 세상은 아무리 아름다워도 연기처럼, 하루살이처럼 사라지고 죽는 것입니다. 그러나 구원이 영원히 있고, 폐하여지지 않았습니다. 이제 이 복음이 내게 도착했습니다. 빛이 비추었습니다. 이제는 살았습니다. 아버지 집에 왔습니다. 이제부터는 영원토록 주님의 팔을 의지하여 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설교 : 주앙교회 이영제 목사

믿음이란?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11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함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12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13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14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라 하셨더니 15 그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히 6:11- 15)

얼마 전 미국 경제가 좋을 때 미국에 이민 가면 그림 같은 집들을 집 값 10%만 내면 산다고 했습니다. 아메리칸 드림은 시간문제로 보였습니다. 이것이 착각입니다.
진실은 10%입니다. 집 값을 내고 20-30년 매월 할부금 내느라 투 잡에 심지어는 스리잡에 주 7일 근무를 해야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집에서는 말 그대로 잠만 잡니다. 집(건물)을 위해 사람이 존재하는 꼴이 된 겁니다. 여관도 아니고 오죽하면 이런 말이 있겠습니까. 멕시칸 가정부 호강시켜주러 미국 이민 왔다고 한탄합니다. 하루종일 돈 벌어다 하루종일 집 청소하는 가정부 다 같다줍니다. 그래도 가정부는 집에서 살아보지만 돈벌어오는 그 집 주인들은 집에서 살 시간이 없습니다. 그 뿐 인줄 아십니까 할부금을 조금이라도 못 내면 바로 은행 넘어가 다시 월세아파트로 돌아갑니다. 지금 이렇게 된 분이 많습니다.

이 집을 내 집으로 만들려면 노력이 필요합니다. 믿음은 공짜로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믿음을 지키고 믿음을 가지게 하려면 진실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 것은 믿음은 아무 노력도 힘도 들어가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10%만 내면 당장 내 집이 될 것 같은 착각에 빠지는 것입니다. 믿음을 지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 집안의 가장으로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 많습니다. 돈은 좀 못 벌어도 열심히 일하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여 주어야 식구들에게 믿음이 생깁니다. 아버지가 열심히 살면 자식교육은 저절로 됩니다. 진실한 믿음을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믿음은 부지런한 것입니다.
본문 11절에 “동일한 부지런함을 나타내어”, 12절 “게으르지 아니하고”라고 말합니다. 믿음이 있었다고 하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부지런한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믿음의 조상이라고 말하는 아브라함이 부지런합니다.
하나님이 창세기 12장 1절에서 “아브라함에게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라” 고 했을 때 바로 4절에서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 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이 떨어지면 지체할 필요 없습니다. 그것이 믿음입니다. 하나님을 믿고 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가라고 하셨기 때문에 하나님이 인도하시며 책임져 주시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이삭을 바치러 가는데도 지체하지 않습니다. “아브라함이 일찍이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창 22:3) 라고 했습니다. 아들을 제물로 드려야하는 이 절박한 상황에서도 아브라함은 고민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바치라고 했으니까 믿고 가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뭐가 급해서, 뭐 좋은 일이라고 새벽에 일어나 갑니까.
“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이른 아침에 일어나 산 아래에 제단을 쌓고 이스라엘 열두 지파대로 열두 기둥을 세우고”(출 24:4) 라고 했습니다. 믿음의 소유자들은 모두가 열심입니다.

믿음은 오래 참는 것입니다.
본문 12절 “오래 참음으로” 15절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고 했습니다.
바울은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지니라”(롬 8:25) “보지 못하는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말하는 것입니다. 천국을 소유하는데 그것을 못 기다립니까 예수님도 말세 때에는 “11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겠으며 12 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 13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24:13) 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끝까지 참고 기다릴 때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하게 하시리라”(고전 1:8)고 하셨습니다. 우리의 믿음을 주님이 도와 주십니다.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신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고 있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되리라”(히 3:14) 고 하십니다.

요한계시록 2장 18-29절에 보면 아시아의 일곱 교회 중에 두아디라교회에 보낸 말씀이 나옵니다. 이 교회는 “내가 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아노니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도다”(계 2:9) 고 했습니다. 열매가 있는 교회였습니다. 처음에 비해서 많은 결실을 맺은 교회입니다. 성장한 교회입니다. 그런데 한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당시에 유명한 이단자 이세벨을 용납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했습니다. 우리가 제사음식도 기도하고 먹으면 되지 않느냐고 그러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18절에 보면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시되” 그랬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성경 마지막 책 요한계시록입니다. 이 말씀이 최종적인 말씀입니다. 제사 음식 먹으면 안됩니다. 우상의 제물을 먹는 것은 안됩니다.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을 말하는 것도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 것”은 아폴로 신전, 제우스 신전 같은 곳에서 일하고 그 대가로 먹는 것을 포함하고 있는 것입니다. 살기가 힘들다보면 우상의 제물에도 욕심이 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살면 편하게 살 수 있습니다. 아폴로신전에가서 일해주고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이 싫어하십니다. 이 두아디라교회에는 이것 이외에는 더 바랄 것이 없었습니다. “…다른 짐으로 너희에게 지울 것이 없노라”(계 2:24)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계 2:26)라고 하셨습니다. 여러분! 힘이 들어도 주님이 싫어하시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힘이 들어도 청소년에게 술, 담배 팔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이 믿음을 지키는 것입니다.
구약성경에 노아는 600년을 그리고 에녹은 300년을 아브라함은 175년을 이삭은 180년을 야곱은 147년을 요셉은 110년을 모세는 120년을 여호수아도 110년을 모두 믿음을 지켰습니다. 치우치지 않았던 분들입니다. 롯이라는 분은 가다가 물질에 치우치기도 했습니다. 그런 분들은 믿음을 잃어버렸습니다.

믿음은 약속을 지키는 것입니다.
본문 12절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13절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13절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믿음이라는 말에 항상 따라다니는 것은 “약속”입니다. 약속을 못 믿는다면 믿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라”(히 6:14) 하나님의 이 약속을 아브라함이 믿지 못했다면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를 버리고 못 떠나는 것입니다. 정들었던 고향보다, 친척과 아버지가 있어 안정되고 평안한 삶을 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축복의 말씀입니다. 그 말씀을 믿고 떠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믿음입니다.

성경이 예수님이 오시기전에 기록된 말씀을 ‘구약’이라고 하고 예수님 이후의 말씀을 ‘신약’이라고 합니다. 둘 다 하나님의 변함 없는 약속의 말씀입니다. 성경을 믿는 다는 것은 그 약속의 말씀을 믿는다는 것입니다.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는 정든 고행을 떠나야 할 때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목숨을 네 놓아야 할 때도 있습니다. “내가 반드시”라고 번역된 원문은 “levgwn, Ei mh;n(레고 에 멘)”입니다. 말(레고), 그 다음에 나오는 ‘에’는 분명하게는 참으로의 강세형 부사입니다. 그리고 ‘반드시(멘)’ ‘확증 적으로’라는 뜻의 강세형입니다. 그러니까 반드시 라는 번역의 단어는 ‘에 멘’ 인데 두 단어모두 강세형으로 나옵니다. 우리말 ‘반드시’ 보다 훨씬 더 강한 표현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9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10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11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마 7:9-11) 고 하셨습니다. 우리 같은 죄인도 자기 자식에게는 좋은 것을 주는데 죄가 없으시며 선하신 하나님이 우리에게 좋은 것을 주시는 것을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더 어떻게 강한 표현을 사용합니까 하나님의 약속은 확실합니다. 거짓이 없으십니다. 우리는 약속을 하고 지킬 수 없는 의지도 힘도 없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나약한 인간이 약속하는 것을 금지시키셨습니다. 우리가 약속을 지킬 수 없는 것은 힘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돈이 거짓말시키지 사람이 거짓말 시키냐”는 말이 나온 것입니다. 우리는 약속을 지키기에는 많은 변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다 극복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입니다. 이 우주를 창조하신 분입니다. 나의 사정을 나보다 더 잘 아시는 분입니다. “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시 2:7) 육신의 부모는 육체를 낳을 뿐입니다. 그러나 우리 하나님은 나의 영혼까지 낳으셨습니다. 하나님이 나를 낳으셨기에 나를 아십니다. 그 하나님이 이제 나를 믿으라 하십니다. 우리가 육체가운데 거하였을 때에는 이 음성을 들을 수 없었지만 이제 우리가 영으로 하나님께 이 음성을 들었습니다. 아브라함과 같이 믿고 나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믿음은 내 인생을 바치는 것입니다. 151장 “만왕의 왕 내 주께서” 찬양하십시다. 우리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몸바쳐 주의 일 힘쓰시기 바랍니다.

설교 : 주앙교회 이영제 목사

가난하여도 성실하라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가난하여도 성실하게 행하는 자는 입술이 패역하고 미련한 자보다 나으니라” (잠 19:1)

2001년 말 아랍의 부호하나가 유럽의 화랑들을 쌩쌩 돌아다니며 걸작들을 낚아채 가고 있었습니다. 그것도 최고의 금액을 지불하면서 말입니다. 그 부호가 경매장에 나타나면 다른 수집가들은 아예 값도 부르지 않았습니다. 자기들에게는 가망이 없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에게는 한계가 없었습니다. 한 수집가는 이렇게 한탄했습니다. “이 수수께끼의 부호는 누구일까 ” 나중에 밝혀졌는데 그는 ‘사우드 빈 모하메드 알타니나’ 라는 카타르 왕족이었습니다. 어떤 사람이 돈 좀 있다고 카타르를 갈 때 기죽지 않으려고 비즈니스클래스를 탔습니다. 그런데 비행기 안에 비즈니스클래스에 탄 사람은 자기 혼자였습니다. 혼자 생각하기를 카타르 사람이라면 비즈니스 클래스를 탈 수 있을 것 같은데… 카타르 사람들은 어디 있는 걸까 의아하게 생각했습니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카타르 사람들은 비행기 맨 안쪽 퍼스트클래스에 앉아있었습니다. 그 사람들은 비즈니스클래스는 안탑니다. 카타르 사람들은 일을 안 합니다. 비행기 승무원, 택시 운전수, 호텔에서 일하는 사람들 모두가 인도나 외국사람들입니다. 심지어는 자신들을 재판해 주는 판사도 외국사람입니다. 그런데도 카타르 사람들은 불만이 많습니다. 정부는 국민을 더 행복하게 해 줘야한다고 돈을 줍니다. 하지만 카타르는 문학이 하나도 없습니다. 예술 작품을 사들일 수 있지만 정작 자신들의 문화는 없습니다. 돈으로 문화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아이티에 지진이 일어났는데 세계제일의 부자 나라라는 카타르는 지원 안 했습니다. 이슬람 국가들은 지원 안 했습니다. 중국을 비롯한 공산국가도 지원 안 했습니다.

미국이 아이티를 지원하기 위하여 백악관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지원계획을 설명하는데 미국의 클린턴과 부시 전 대통령이 양옆에 서서 발표하는 모습을 텔레비전을 통해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저는 이것이 오늘날 이것이 미국의 힘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클린턴과 오바마는 민주당이지만 부시는 공화당입니다. 누구보다도 부시는 공화당 색이 짙은 사람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거국적인 차원에서 마땅히 힘을 합할 때는 힘을 실어 줄줄 아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개인의 이익과 당의 이익을 뛰어넘는 판단을 한 것입니다.

독일의 철학자 쇼펜하우어는 “사람들은 자기가 불행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남이 행복해 보이는 꼴을 참고 보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가난하다고 다 불행한 것은 아닙니다. “입술이 패역하고 미련한 자보다” 났습니다. 입술이 패역한자가 누구이겠습니까 하나님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입니다. 불평을 달고 사는 사람들입니다. 다른 사람을 쉽게 판단하고 욕하는 사람입니다. 사람이 용서와 관용이 없으면 민주주의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정치학자 론 잉글하트는 “민주주의가 사람을 행복하게 해 주는 것이 아니라 행복한 사람들이 민주주의를 수립할 확률이 훨씬 더 높다.”라고 했습니다.

성경 어디를 보아도 하나님은 가난한 자의 편을 들고 계심을 알 수 있습니다.
“…주는 벌써부터 고아를 도우시는 이시니이다”(시 10:14)
“18 그는 왕에게라도 무용지물이라 하시며 지도자들에게라도 악하다 하시며 19 고관을 외모로 대하지 아니하시며 가난한 자들 앞에서 부자의 낯을 세워주지 아니하시나니 이는 그들이 다 그의 손으로 지으신 바가 됨이라”(욥 34:18-19)
하나님은 “내 모든 뼈가 이르기를 여호와와 같은 이가 누구냐 그는 가난한 자를 그보다 강한 자에게서 건지시고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노략하는 자에게서 건지시는 이라 하리로다”(시 35:10)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가난한 자들을 사랑하라고 명령하십니다.
“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땅 어느 성읍에서든지 가난한 형제가 너와 함께 거주하거든 그 가난한 형제에게 네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말며 네 손을 움켜 쥐지 말고 8 반드시 네 손을 그에게 펴서 그에게 필요한 대로 쓸 것을 넉넉히 꾸어주라”(신 15:7-8)
여러분! 제 생각에는 아마 지금 이스라엘 민족에게 가난하지 않은 사람이 누가 있겠나 그런 생각을 합니다. 죽을 고생을 하고 광야를 지나 가나안땅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사실 이 사람들에게 무엇이 남아 있겠습니까 가난하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러나 아무리 가난해도 손을 펴서 도우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신명기 24:12-14에 보면 가난한 자의 전당물을 가지지 말라고 했습니다. 이 명령은 이방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가난한자는 보호의 대상이라는 것입니다.
가난한 자들 곧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추수 때에 다 모아들이지 말아야 합니다(신 24:19-21, 레 19:9-10). 또 밭의 곡식을 벨 때 밭 모퉁이까지 베지 말고 객을 위하여 남겨두어야 합니다(레 23:22).
이스라엘 사람들의 시장에 가보면 저녁이 되면 가게문을 닫을 때 팔다 남은 것을 잘 포장해서 가난한 사람들이 가져가라고 쌓아둡니다. 끝까지 다 팔지 않습니다. 에누리해서 팔지 않습니다. 돈이 있는 사람은 좀 더 쓰고 남는 것은 가난한 사람들이 가져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잠 19:17)고 하셨습니다.

예수님도 이 땅에 오신 목적을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눅 4:18) 라고 하셨습니다. 가난한 자에게 기쁜 소식(유 앙겔리온)을 제일먼저 전하려고 오셨습니다. 가난한 사람은 작은 것에도 감사할 줄 아는 사람들입니다. 부자들에게 기쁜 소식이 뭐가 있겠습니까 주식이 올랐다는 것이요. 부동산 값이 올라가고 있다는 것이요. 이런 것이 기쁜 소식일지 모릅니다. 가난한 사람이 하나님의 나라에 더 관심이 많고 기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원하는 자에게 주십니다. 예수님 자신이 때로는 돈 한푼 없어(마 17:27) 사람들의 도움을 받으셔야 했고 또 마지막에 묻히실 무덤조차 없으셨습니다.

예수님이 부자에게 내리신 말씀은, 자신이 어려서부터 명령들을 지켰고 부족함이 없다고 한 젊은 관원에게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어 보화를 하늘에 쌓아 두라” 는 명령을 주셨습니다(마 19:21). 삭개오는 재산의 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줌으로써 예수님께 구원이 이 집에 임했다(눅 19:8-9)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초대교회는 가난한 자들과 동고동락했습니다(행 2:44-45, 4:32-35).
“예수께서 눈을 들어 제자들을 보시고 이르시되 너희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눅 6:20)라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바울은 갈라디아 성도들에게 “다만 우리에게 가난한 자들을 기억하도록 부탁하였으니 이것은 나도 본래부터 힘써 행하여 왔노라”(갈 2:10)고 했습니다. 늘 가난한 자들을 기억하였고 힘써왔다는 것입니다. 야고보는 “2 만일 너희 회당에 금 가락지를 끼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사람이 들어오고 또 남루한 옷을 입은 가난한 사람이 들어올 때에 3 너희가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를 눈여겨 보고 말하되 여기 좋은 자리에 앉으소서 하고 또 가난한 자에게 말하되 너는 거기 서 있든지 내 발등상 아래에 앉으라 하면”(약 2:2-3) 악하다고 했습니다.
성경에 가난해 대한 성구는 245개가 나오는데요 제 마음에 제일 와 닫는 말씀이 있었습니다. 바로 잠언 21:13절입니다. 함께 봅니다. “귀를 막고 가난한 자가 부르짖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면 자기가 부르짖을 때에도 들을 자가 없으리라” 고 하셨습니다.
子曰 獲罪於天(자왈 획죄어천)이면 無所禱也(무소도야)니라. “하늘에 죄(罪)를 얻으면 빌 곳이 없다.”는 뜻입니다.

신약성경에는 가난이라는 단어의 종류가 5개정도 나옵니다. 예수님이 신약에서 가난이라는 말을 사용하실 때 사용하신 단어는 ‘아노’라는 단어에서 번역한 ‘프토코스’인데 이사야 61:1에서 말한 “억눌린 가난한 자들”이라는 말입니다. 국가나 군주가 억압하여 사람답게 살지 못하게 만든 것을 말합니다. 지금 지구상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중의 하나인 아이티, 몰도바, 아프가니스탄, 북한 등이 여기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마 5:3)는 바로 이러한 환경으로 가난하게 된 자들을 말합니다. 우리가 심령이 가난하기보다는 북한에 있는 사람들이 심령이 가한 자들입니다. 사회의 불합리한 제도로 희생되는 사람들이 심령이 가난한 자들입니다. 세상의 어떤 제도와 법으로 인하여서 졸부도 생기지만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100분의 1이라도 희생자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이 심령이 가난한 자들입니다. 하나님은 이런 사람들의 편입니다. 예수님이 이런 사람들의 편입니다.

그런데 성경은 이런 이유 없이 자기가 게을러서 악하기 때문에 오는 가난이 있다고 말합니다. “의인은 포식하여도 악인의 배는 주리느니라”(잠 13:25), 또 너무 많이 잠을 자서 가난이 오게된다고 합니다. 잠언 6:9-11 “9 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누워 있겠느냐 네가 어느 때에 잠이 깨어 일어나겠느냐 10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누워 있자 하면 11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 고 합니다. 또한 너무 성급한 계획으로(잠 21:5), 쾌락을 사랑하여(잠언 21:17) 또는 탐욕과 도박으로(잠 28:22) 가난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만일 이런 이유로 가난하게 된 자라면 “심령이 가난한 자” 가 아닙니다. 무조건 가난하다고 하나님이 그 사람 편이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러한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찾아야 합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시 23:1)
“너희 성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라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도다”(시 34:9)
바울은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살후 3:10) 고 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열심히 일하는 것입니다. 성실하게 사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약하기 때문에 부자가 되면 교만해질 확률이 높고, 남을 나보다 낮게 여기는 마음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다고 너무 가난하여서 도둑질을 하게 되는 일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잠언 기자는 우리에게 표준 답안 같은 것을 제시하며 이렇게 기도합니다. “8 곧 헛된 것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 9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잠언 30:8-9)
미국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건 사회의 낙오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스위스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건 갑자기 화려한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스위스 사람들은 갑자기 돈을 많이 번 사람을 말하면서 마치 무슨 끔찍한 병에 걸린 사람처럼 말합니다. 스위스는 세계에서 제일 잘 사는 나라, 행복한 나라 중에 항상 상위에 있는 나라입니다. 자기가 가진 것에 만족할 줄 아는 삶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슬란드 사람들이 제일 존경하는 직업은 시인이나 작가입니다. 아이슬란드에는 이런 속담이 있습니다. “책 없이 사느니, 헐벗고 굶주리는 편이 낫다.” 행복의 척도가 돈에만 있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사야는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사 40:31) 고 했습니다. 이사야가 이 말씀을 전할 때 이스라엘 사람들의 처지는 비참했습니다. 그들은 70년 동안의 포로생활에서 풀려나 바벨론에서부터 만리 길을 걸어 귀환하는 중이었기 때문에 지칠 대로 지쳐 있었습니다. 더구나 2세들에게는, 비록 그것이 예루살렘을 향한 귀환 길이라 할지라도, 사막과 광야를 끝없이 걸어야 하는 고통이었기에 자연히 원망과 불평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여러분! 옛날에 이렇게 광야 길을 간다는 것은 자기가 살던 곳의 집과 일터를 다 버리고 떠난 것입니다. 그저 가져갈 수 있는 것이라고는 짐 보따리 한 두 개와 가축 몇 마리뿐입니다. 오늘날처럼 온라인으로 은행에 저금해 놓고, 카드가지고 떠날 수 있는 그런 시대가 아닙니다. 그러니 자연적으로 이들의 길은 고달프고 힘들고 가난한 것입니다. 이 때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보시고 이사야를 통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어찌하여 불평하고 원망하느냐 너희가 힘들고 지친 줄 내가 잘 안다. 그러나 어치피 그 머나먼 길을 너희들의 힘만으로는 걸어갈 수 없는 것 아니냐, 힘든 가운데에서도 오직 여호와를 바라고 기다리면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고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는 영원하신 여호와 하나님께서 너희들에게 새 힘을 주실 것이다”(사 40:27이하 참조). 하셨습니다.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출 19:4)고 출애굽 때의 사건을 두고 하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지금도 출애굽 때와 비슷합니다. 하나님께 불순종해서 머나먼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갔다가 70년 만에 돌아오게 되는 이스라엘에게 말합니다. 이 광야는 시나이 반도의 광야가 아니라 아랍의 광야입니다. 그러나 광야 길은 같습니다.
이사야를 통한 하나님의 이 말씀은 광야에서 지친 이스라엘 사람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제 여호와를 앙망합니다. 예루살렘의 성전만 바라보고 나아갑니다. 광야의 길은 힘들지만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며 갑니다. 이것이 행복입니다. 축복입니다.

우리가 다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예수님은 분명히 가난한 자들과 함께 하셨습니다. 헤롯 궁전과 사탄의 제의를 거절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정의는 백부장이나 타는 그런 전차가 아니라 당나귀를 타는 것이었습니다. 왕궁에서 탄생하신 것이 아니라 이름 없는 집의 마구간에서 태어나셨습니다. 구약의 안식일과 안식년은 사람과 땅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7년마다 땅을 묵혀서 “네 백성의 가난한 자로 먹게 해야”(출 23:11, 레 25:2-7)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7년 후에 종들을 풀려나고(출 21:2-6), 빚은 면제되었습니다(신 15:1-18).

하나님은 이사야를 통해서 예언의 말씀을 메시야 되시는 예수님과 우리에게 주십니다.
“너희의 하나님이 이르시되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사 40:1) 예수님이 이 땅에 와서 하신 일 중의 하나가 위로해 주시는 겁니다. 우리도 위로할 사명을 받았습니다.
그런데요 위로는 역시 부자가 가난한 사람에게 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한국이 선교하기 좋은 것은 우리는 가난한 시절을 살았거든요. 그래서 가난한 사람들을 보면 마음이 안쓰럽습니다. 남의 일 같지 않습니다. 긍휼히 여기는 자는 긍휼히 여김을 받습니다.

늘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가난이 가난으로 마무리된다면 그 얼마나 불행합니까 가난하지만 예수님 만나서 그 누구보다 행복해 지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거룩한 목표를 세우는 겁니다. 세상일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일입니다. 무슨 돈 좀 벌어보겠다고 증권소식이나 부동산 가격에 매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성경에 매달려 있는 겁니다. 예수께 매달리세요. 새벽기도에 전진하세요. 전도의 목표를 세워보세요. 하나님께 드릴 헌금을 위해서도 기도하는 겁니다. 그리고 주님께 힘을 달라고 기도하세요.

요한이 우리에게 하는 마지막 말씀을 기억하기를 바랍니다.
“누가 이 세상의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닫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하겠느냐”(요일 3:17)

설교 : 주앙교회 이영제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