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의 홍수(창세기 5:족장시대 인물 연표)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5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6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7 이르시되 내가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버리되 사람으로부터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들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 하시니라 8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9 이것이 노아의 족보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10 세 아들을 낳았으니 셈과 함과 야벳이라”(창 6:5-10)


인류 역사상 제일 큰 터널을 통과해 나온 사람과 가족이 있다면 그것은 노아의 가족일 것입니다. 우리는 올 여름 폭우로 산사태 등 서울 경기 지방에서 몇 십 명의 인명피해가 났습니다. 번개와 천둥을 동반한 폭우가 서울 경기 지역에 사흘간 6백 밀리미터가 넘는 물 폭탄이 쏟아지면서 큰 피해가 났습니다. 그런데 노아의 홍수 때를 상상해 보세요? 아무도 없습니다. 노아의 가족뿐입니다. 다 죽었습니다. 홍수 이전 세대와 홍수 이후 세대를 산 유일한 사람들입니다.

(더 보기…)

죄와 여자의 후손(창세기 4)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창 3:15)
“16 레갑의 아들 요나답의 자손은 그의 선조가 그들에게 명령한 그 명령을 지켜 행하나 이 백성은 내게 순종하지 아니하도다”(렘 35:16)

오늘도 성경을 보는 눈을 새롭게 하기 위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주에 이어서 죄의 문제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죄의 문제는 대충 넘어갈 성질이 아닙니다. 이 문제를 그냥 두고 무슨 축복 운운하는 것은 맡지도 않고 되지도 않습니다. 죄의 문제가 해결 될 때 사함을 받았을 때 하나님의 모든 축복이 따라오는 것입니다. 왕이 가면 다 따라옵니다. 신하들과 선물들이 다 따라옵니다.

(더 보기…)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창세기 3)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창 4:7)

오늘은 창세기의 다섯 번째 주제 ‘죄’입니다.
성경은 사람이 죄인이라는 것을 전재합니다. 만일 사람이 죄인이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성경을 보지도 않을 것이며 믿지도 않는 사람입니다. 성경이 무엇을 가르치는 책이냐 하면 사람이 어떻게 해서 죄인이 되었고 그 죄를 어떻게 사함 받느냐를 가리키는 책입니다. 그런데 죄인이 아니라고 한다면 가르칠 것도 없고, 예수님의 죽음도 아무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성경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사람이 분명히 죄인입니다.

먼저 죄가 어떻게 사람에게 들어오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창세기 2장은 하나님이 안식하신 다음 하신 일을 알려줍니다. 창 1:27 부분에 2장이 들어가도 되는 것이지요. 하나님은 사람을 창조하시고 사람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십니다. 그곳이 ‘에덴’ 입니다(2:8). 그리고 그 동산에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창 2:9) 그리고 16-17절에 “1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고 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최초의 명령이며, 하나님의 모든 명령 중에 제일 중요한 것입니다.

(더 보기…)

심히 좋았더라(창세기 2)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하나님이 지으신 그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창 1:31)

하나님을 믿은 믿음은 성경의 첫 장인 창세기에서 결정 납니다. 창세기를 믿을 수 있다면 나머지 성경을 못 믿을 것이 없고, 반대로 창세기를 믿지 못한다면 믿음은 없는 겁니다.
아브라함은 성경도 없고 가르쳐 주는 사람도 없었지만 이러한 아름다운 세상을 분명히 창조하신 분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롬 1:20) 바울도 증거 했습니다. 이것을 신학적인 용어로 ‘자연계시’라고 말합니다. 누구에게나 다 일반적으로 주어졌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다 누리고 살아가는 자연세계입니다. 아브라함은 분명히 생각했습니다. “이런 세상이 우연히 존재할 리가 만무하다” 이렇게 생각하고 하나님을 찾기 시작한 겁니다.

(더 보기…)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세기 1(서론))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3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4 빛이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이 빛과 어둠을 나누사 5 하나님이 빛을 낮이라 부르시고 어둠을 밤이라 부르시니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창 1:1-5)

오늘부터는 약속대로 창세기부터 성경 강해를 시작합니다.
그런고로 사설이나 예화 등 불필요한 이야기를 전달할 시간이 없음을 이해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일반 설교에 비해 재미없다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쩔 수 없습니다. 제가 이 방법 위에는 설교가 무의미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성경만으로도 충분히 재미있고 하나님의 은혜가 넘치리라 믿습니다.
사람들이 교회에 오는 것은 목사(우리)의 말 제주가 아니라,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싶어하기 때문임을 저는 믿습니다. 성경만 알면 누구나 은혜스럽게 됩니다. 성경 강해가 낮 예배 오후 예배 모두 진행됩니다.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책이 있다면 창세기입니다.
창세기는 약 2300년의 인류 시작의 역사를 압축하여 81쪽으로 보여줍니다.
이후 출애굽기부터 요한계시록이 기록된 역사의 기간을 합친 것보다 더 긴 역사입니다.
타종교에 비해 기독교의 우월성이 창세기에 있습니다. 타종교에는 창세기가 없습니다.
창세기가 없으면 세계관, 역사관, 가치관이 서지 않습니다.
오늘 본문은 성경의 첫 장 절입니다. 이보다 더 큰 말씀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것으로 모든 것이 명확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인간이 더 이상 방황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실로 엄청난 말씀입니다. 천지가 진동할 말씀입니다.

(더 보기…)

세계선교지도(2011년) 제4판 발행

한국컴퓨터선교회(KCM)에서는 세계선교지도 제4판(2011년 최신판)을 2011년 7월 1일 발행했다. 금번 세계선교지도는 2006년도 제3판에 이어서 5년 만에 종합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져 새롭게 발행되었다.

본 지도를 통해 세계의  복음화 율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중보 기도와 세계선교에 도움이 되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세계선교지도의 기본 크기는 가로 107cm 세로 75cm이다. 지도의 양면을 모두 코팅 처리하여 종이 원본이 되도록 훼손되지 않도록 하였다. (더 보기…)

히브리어로 기록된 말씀

구약을 전체적으로 보는데 있어서 지리적으로 성경의 무대가 되었던 팔레스틴 지역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나중에 시간이 있으면 말씀드리고요 두 번째로 반드시 이해가 필요한 것이 구약 성경을 기록한 히브리 언어입니다.

히브리어는 셈족어 중에서 서셈어군에 속합니다. 동 셈어군은 앗시리아어와 바벨론 언어가 있습니다. 서셈어군에서 다시 북서셈어군 남가나안어(베니게어, 모압어, 에돔어, 암몬어, 히브리어) 중에 속합니다. 그러나 현대 히브리어는 원아람어에서 서아람어가 함께 섞인 형태입니다.

 

구약성경에서 직접 히브리어라고 언급된 것은 없지만 가나안 방언(사 19:18), 유다 방언(왕하 18:26-28, 느 132:24, 사 36:13 등)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히브리라는 말은 ‘건너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바르’가 ‘건너온 자’란 뜻의 ‘이브리’로 변했고, 이 말이 오늘날 사용하는 ‘히브리’로 발전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히브리’란 말이 사용된 것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B.C. 130년경 유대 랍비들에 의해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여기 ‘건너온 자’란 출애굽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브라함이 아라랏 산 산줄기에서 흘러내리는 티그리스 강, 유프라테스 강 하류에 바빌이 있고요 바로 그 아래 갈대아 우르가 있는데 여기서 아브라함이 두 강을 넘어 가나안으로 갔기 때문에 ‘히브리’(강을 넘어온 자)가 된 것입니다.

히브리어는 일종의 혼성어로서 다른 가나안 어와 마찬가지로 알파벳을 사용합니다. 우가릿어가 30자모를 사용하는 반면 히브리어는 세 개의 자음 문자의 결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동사 어근을 기조로 하고 있습니다. 사실 성경에서 사용된 히브리어는 다른 셈어와 비교할 때 어휘 수가 적고 문장 구성도 발전하지 못한 언어입니다. 히브리어는 2,050종의 어근이 있고 고유명사를 제외하면 5,000단어 정도만 사용됩니다. 그것도 단 한번 밖에 사용되지 않은 것도 꽤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그 중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는 기껏해야 500단어뿐입니다. 그러니까 이것만 달달 외우면 성경을 원어로 볼 수 있는 겁니다.

그렇다 보니 외형적인 문법은 일단 비켜놓고 이해한다면 히브리어는 상당히 단순하고 간결하고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헬라어는 불변사, 분사, 관계절 및 다른 종속절에 매 단어에 들어가는 시제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내면적 세계를 그려낼 수 있는 반면, 히브리어 문장은 다른 문장을 종속시키지 않고 동위에 놓으며 동사가 하나하나 규칙적으로 뒤따르는 버릇이 있어서 마치 어린아이 대화를 연상시킵니다. 그래서 히브리어는 복잡한 헬라어도 히브리어로 바꾸면 단순해집니다.

이렇게 단순한 히브리어를 각 나라와 언어로 다시 성경을 번역하면서 성경이 뒤죽박죽이 되어 더 어렵게 변해 버렸습니다.

창세기 25:34절 “야곱이 떡과 팥죽을 에서에게 주매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 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가볍게 여김이었더라”(창 25:34)를 다시 문자 적으로 번역한다면 “야곱이 에서에게 떡과 팥죽을 주었다. 그리고 그가 먹었다. 그리고 그가 마셨다. 그리고 그가 일어났다. 그리고 갔다. 그리고 에서가 장자권을 무시하였다”가 됩니다.

그러나 히브리어의 이런 단순함은 오히려 장엄하고 숭고하며 운율적입니다. 그리고 활력과 정열이 넘쳐서 감정을 표현하는데 가장 적합한 언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히브리어 특징 때문에 성경도 많은 곳에서 운율적으로 기술되었습니다.

많으면 어떻게 됩니까? 복잡해집니다. 복잡한 것이 다 좋은 것이 아닙니다. 자동차 부품 수를 줄여야 만들기 편하고 고장이 나도 간단하게 고칠 수 있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줄이냐 이것이 관건입니다. 참 하나님은 단순합니다. 하나님을 누가 잘 믿느냐 단순한 사람입니다. 단순한 사람은 하나님만을 의지합니다.

오늘날 과학이 이룬 업적이 있다면 모든 생명체의 DNA(염색체)를 분석한 결과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이 이것을 알아내고 처음 실망한 것이 사람보다 원숭이의 염색체가 많다는 것입니다. 사람(46), 원숭이(54)개입니다. 소, 말(60), 고양이(38), 잉어, 뱀(104), 개, 닭(78), 누에(56), 완두콩(14), 벼(24)로 박혀졌습니다.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개와 닭은 염색체 수는 78개로 같지만 서로 다른 종이고, 사람보다 더 많은 염색체 수를 가진 생물들이 많은 것으로 미루어보아 종의 지능과 염색체 수는 무관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이영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