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리나이다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27 이 아이를 위하여 내가 기도하였더니 내가 구하여 기도한 바를 여호와께서 내게 허락하신지라 28 그러므로 나도 그를 여호와께 드리되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리나이다 하고 그가 거기서 여호와께 경배하니라”(삼상 1:27-28) 사무엘서는 원래 사무엘상하서와 열왕기상하서하고 하나의 책으로 묶여 있던 것입니다. 나중에 헬라어로 번역되면서(LXX) 왕국기(비블레이 바실레이온:알파, 베타, 감마, 델타)로 불렀습니다. 그러니까 사무엘서를 시작으로 이스라엘의 왕국기가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사무엘상은 마지막 사사로 부름 받은 사무엘과 초대 이스라엘 왕 사울의 죽음까지 나옵니다. 약 100년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더 보기…)

이스라엘의 광야 40년간의 여정

다윗이 도피했던 곳들

사사들과 활동지역

1-4) 놀라다

네 번째 ‘놀라다’에 해당하는 단어 헬라어 어근 에크플렛소(ejkplhvssw)는 ‘충돌하다, 놀라게 하다, 놀라다’로 매우 충격적인 놀라움을 뜻한다. 이 단어는 ‘때리다, 타격을 입다’를 뜻하는 플렛소(plhvssw)에서 파생되어 나왔다. 
‘탐보스’와 마찬가지로 깊은 생각에서 나오는 탄복함이라기 보다는 갑작스런, 매우 충격적인 놀라움을 뜻한다. 이 단어는 오직 마태, 마가, 누가 공관복음에만 나오는데 예수님의 가르치심에 매우 놀라는 사람들의 반응에 열 번으로 제일 많이 사용되었고(마 7:28, 13:54, 19:25, 22:33, 막 1:22, 6:2, 10:26, 11:18, 눅 2:48, 4:32), 병을 고쳐 주셨을 때 두 번 사용되었다(막 7:37, 눅 9:43).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 무리들이 그의 가르치심에 놀라니”(마 7:28)
“고향으로 돌아가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그들이 놀라 이르되 이 사람의 이 지혜와 이런 능력이 어디서 났느냐”(마 13:54)
“제자들이 듣고 몹시 놀라 이르되 그렇다면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으리이까”(마 19:25)
“무리가 듣고 그의 가르치심에 놀라더라”(마 22:33)
“뭇 사람이 그의 교훈에 놀라니 이는 그가 가르치시는 것이…”(막 1:22)
“안식일이 되어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많은 사람이 듣고 놀라 이르되”(막 6:2)
“제자들이 매우 놀라 서로 말하되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하니”(막 10:26)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듣고 예수를 어떻게 죽일까 하고 꾀하니 이는 무리가 다 그의 교훈을 놀랍게 여기므로 그를 두려워함일러라”(막 11:18)
“그의 부모가 보고 놀라며 그의 어머니는 이르되 아이야…”(눅 2:48)
“그들이 그 가르치심에 놀라니 이는 그 말씀이 권위가 있음이러라”(눅 4:32)

“사람들이 심히 놀라 이르되 그가 모든 것을 잘하였도다”(막 7:37)
(귀 먹고 말 더듬는 자를 고쳐 주셨을 때)
“사람들이 다 하나님의 위엄에 놀라니라”(눅 9:43)
(귀신 들린 아이를 고쳐 주셨을 때)

아브라함과 다윗의 이름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창 12:2) “창대(쉽:!ve):명성,명예”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입니다. 
“네 모든 원수를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땅에서 위대한 자들의 이름 같이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리라”(삼하 7:9) “위대하게”로 번역된 단어는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신 단어와 같은 단은 ‘쉽’입니다.

하나님의 이 약속은 마태에 의해서 이루어졌습니다. 마태복음이 어떻게 시작합니까?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마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이름처럼 명성을 얻은 이름은 세상에 없습니다. 아브라함의 이름은 온 중동 국가들도 다 알고 있으며 많이 사용하는 이름 중에 하나입니다. 다윗 역시 온 세상에서 제일 즐겨 사용하는 이름중의 하나입니다. 아무리 소크라테스가 유명해도 저는 오늘날 소크라테스라고 이름지은 사람을 보지 못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와 스마트폰 시대의 선교전략

컴퓨터와 통신의 발전으로 인터넷이 탄생했다. 그리고 통신은 유선 개념에서 무선으로 발전하였다. 유선 시대의 통신은 오피스 개념으로 활용되었다면 무선 시대의 통신은 개인이 휴대하는 핸드폰 유형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기반 위에서 탄생한 서비스가 바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개인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로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1인 미디어는 기존의 언론이 다루지 못한 많은 이야기를 쏟아내며 사회 문화를 이끌어 가는 또 하나의 축이 되었다. (더 보기…)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룻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본문 : 룻 1:16-17

“16 룻이 이르되 내게 어머니를 떠나며 어머니를 따르지 말고 돌아가라 강권하지 마옵소서 어머니께서 가시는 곳에 나도 가고 어머니께서 머무시는 곳에서 나도 머물겠나이다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 17 어머니께서 죽으시는 곳에서 나도 죽어 거기 묻힐 것이라 만일 내가 죽는 일 외에 어머니를 떠나면 여호와께서 내게 벌을 내리시고 더 내리시기를 원하나이다 하는지라”(룻 1:16-17)
성경에 나오는 첫 여자 하와는 아담을 돕는 배필로 만들었는데 잘 도와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여자의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자는 그냥 가만히 남자에게 순종하는 것이 도와 주는 것이다 하는 인식이 강합니다. 노아의 아내가,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가 남편에게 순종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여자가 순종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일을 못합니다. 그리고 나오는 여자가 이삭의 아내, 야곱의 어머니 리브가입니다. 리브가는 밧단 아람사람입니다. 이삭의 나이가 40세입니다. 고대 사회에서는 이 나이면 상당히 늦은 겁니다. 그런데 이 리브가가 완전히 거짓말을 밥먹듯 하는 여자입니다. 결국 나중에 일을 저지릅니다. 남편을 속이고 야곱에게 축복하게 합니다. 결국 이 일로 야곱은 죽을 고생을 합니다. 모세의 아내 십보라는 그냥 보통 정도로 하면 됩니다. 조금 자세히 말하면 약간 좋지 않은 여자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세가 여자에게 별로 마음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일이 가능했습니다. 그 다음에 나오는 여자가 여호수아가 가나안 땅에 정탐꾼 두 명을 보냈을 때 숨겨준 라합입니다. (더 보기…)

이스라엘의 왕이신 하나님(사사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삿 21:25)

사사기라는 말은 ‘판사’라는 말입니다. ‘쇼패팀’인데 이 말은 ‘샤파트’ ‘재판하다’라는 말인데 이 말을 그냥 복수형으로 읽으면 ‘쇼페트’입니다. 공동번역은 ‘판관기’라고 번역했습니다. ‘재’자 하나 더 쓰면 쉬운데, 그게 그렇게 인색합니다. 판관 포청천 하듯이 붙였습니다. 쉽게 말하면 재판관이라는 말입니다.
이 시대는 하나님이 왕이신 시대입니다. 하나님이 왕이시지만 사람들이 살다보면 시시비비가 생기니까 재판을 누군가가 해 주어야 합니다. 본인들은 이해관계가 얽혀서 바른 판단을 못하기 때문에 누군가 재판을 해 주어야 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게 바로 재판관(사사기)라는 말입니다. 쉽지요. 이것만 이해해하면 사사기 절반을 이해하신 것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