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를 더럽히지 말라(다니엘)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8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환관장에게 구하니 9 하나님이 다니엘로 하여금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신지라”(단 1:8-9)

다니엘의 명칭
다니엘은 ‘하나님은 재판관이시다 또는 하나님은 심판자’라는 뜻입니다.
성경명칭 중에 사사기를 기억하실 것입니다. 사사기는 ‘샤파트’ ‘재판하다’라는 말입니다.
다니엘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표현하는 이름입니다. 이스라엘이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보호하심 속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입니다. 비록 포로로 끌려갔지만 여전히 하나님은 택한 백성을 기억하고 계실 뿐만 아니라 역사까지 하신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결국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회복시켜주신다는 믿음을 주는 것입니다. (더 보기…)

나의 거룩한 이시여(하박국)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선지자가 이르되 여호와 나의 하나님, 나의 거룩한 이시여 주께서는 만세 전부터 계시지 아니하시니이까 우리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리이다 여호와여 주께서 심판하기 위하여 그들을 두셨나이다 반석이시여 주께서 경계하기 위하여 그들을 세우셨나이다”(합 1:12)

하박국의 명칭
하박국을 히브리어 동사 ‘하바크’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면 ‘포옹하다, 껴안은 자’라는 뜻이 됩니다.
“시기오놋에 맞춘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라”고 나옵니다. “시기오놋”은 히브리어 “쉬그요노트”로 열정적인 감정의 변화를 유도하는 음악을 뜻합니다. 베트벤의 운명쯤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박국 선지자의 감정인 강한 긴박성을 가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성격이 불같았을지 모릅니다. (더 보기…)

여호와는 나의 기업이시니(예레미야 애가)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내 심령에 이르기를 여호와는 나의 기업이시니 그러므로 내가 그를 바라리라 하도다”(애 3:24)

예레미야 애가의 명칭
옛날 히브리 사람들은 자기가 저술한 책에 제목을 붙이는 일이 없었습니다. 후일에 다른 사람들이 그 내용을 보고 합당한 제목을 붙였습니다.
히브리성경의 원 제목은 1, 2, 4장에 나오는 첫 단어인 ‘에카’를 따라 ‘에카’라고 불렀습니다.
‘에카’는 “아!, 어찌하여!”라는 비통함과 놀라움을 뜻하는 감탄사입니다. 우리 성경의 ‘예레미야 애가’라고 사용하는 것은 칠십인역과 불가타역을 따른 것입니다. (더 보기…)

온 마음으로 주를 구하라(예레미야)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1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12 너희가 내게 부르짖으며 내게 와서 기도하면 내가 너희들의 기도를 들을 것이요 13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렘 29:11-13)”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