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을 건축하라(학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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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는 산에 올라가서 나무를 가져다가 성전을 건축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것으로 말미암아 기뻐하고 또 영광을 얻으리라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학 1:8)

학개의 명칭
히브리어 성경은 본서의 명칭을 학 1:1의 표제에 나타난 선지자의 이름을 따라 ‘하까이’라고 부릅니다. 이 말은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 등의 순례절들과 연결되는 히브리어 ‘하그’에서 온 것으로 축제, 축일, 혹은 잔치를 의미합니다. 70인역(LXX)은 이 책을 ‘항가이오스’라고 불렀습니다.
본서의 정경상의 위치는 포로기 이후에 쓰여진 세 권의 책, 학개, 스가랴, 말라기의 첫 권으로 분류되었고, 히브리어 정경에서는 소선지서의 10번째 책으로 분류되었습니다. (더 보기…)

죽으면 죽으리라(에스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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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모르드개가 그를 시켜 에스더에게 회답하되 너는 왕궁에 있으니 모든 유다인 중에 홀로 목숨을 건지리라 생각하지 말라 14 이 때에 네가 만일 잠잠하여 말이 없으면 유다인은 다른 데로 말미암아 놓임과 구원을 얻으려니와 너와 네 아버지 집은 멸망하리라 네가 왕후의 자리를 얻은 것이 이 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알겠느냐 하니 15 에스더가 모르드개에게 회답하여 이르되 16 당신은 가서 수산에 있는 유다인을 다 모으고 나를 위하여 금식하되 밤낮 삼 일을 먹지도 말고 마시지도 마소서 나도 나의 시녀와 더불어 이렇게 금식한 후에 규례를 어기고 왕에게 나아가리니 죽으면 죽으리이다 하니라”(에 4:13-16)

에스더의 명칭
본서의 명칭은 본서의 주인공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성경에 여자 이름으로 된 성경은 룻기서와 에스더서 뿐입니다.
‘에스더’(Esther)는 페르시아 말로 ‘별’(에스테르) 이라는 뜻입니다.
히브리어 이름은 ‘하닷사’, 도금양(桃金孃), 아름다운 나무라는 뜻입니다(에 2:1). (더 보기…)

여호와께서 즐겁게 하심(에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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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사로잡혔다가 돌아온 이스라엘 자손과 자기 땅에 사는 이방 사람의 더러운 것으로부터 스스로를 구별한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속하여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찾는 자들이 다 먹고 22 즐거움으로 이레 동안 무교절을 지켰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즐겁게 하시고 또 앗수르 왕의 마음을 그들에게로 돌려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신 하나님의 성전 건축하는 손을 힘 있게 하도록 하셨음이었더라”(스 6:21-22)

에스라의 명칭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원래 이 두 책은 한 책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라틴어 번역 성경인 벌게잇에서는 에스라서를 제1 에스드라스라고 하고 느헤미야서를 제2 에스드라스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또 이 두 책은 정경상의 위치도 다릅니다.
즉 한글 성경에는 역대하 다음에 있는데 히브리 원전에는 성문서집 중에서 다니엘 다음에 있습니다(히브리 원전 중에도 팔레스틴 계통의 원전). (더 보기…)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에스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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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내가 그들에게 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영을 주며 그 몸에서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살처럼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 20 내 율례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겔 11:19-20)

에스겔의 명칭
에스겔은 예루살렘 성전의 제사장 부시의 아들입니다.
B.C. 597년 느부갓네살 왕이 예루살렘을 점령하고 여호야긴 왕과 그 모친과 왕비, 그리고 많은 포로를 붙잡아 갔을 때 에스겔도 그 중에 끼어 있었습니다(왕하 24:10-17). 바벨론으로 끌려간 에스겔은 ‘그발’ 강가에 집을 짓고 가정 생활까지 하며 살았습니다(겔 3:24). 그런데 유대인 장로들이 종종 찾아와 상담하는 일이 있었습니다(겔 8:1). 에스겔은 여호야긴이 잡혀간지 5년째 되는 해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예언자가 되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