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신 하나님(말라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후예배

“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노라 하나 너희는 이르기를 주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셨나이까 하는도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에서는 야곱의 형이 아니냐 그러나 내가 야곱을 사랑하였고 3 에서는 미워하였으며 그의 산들을 황폐하게 하였고 그의 산업을 광야의 이리들에게 넘겼느니라” (더 보기…)

악한 길에서 떠나라(역대하)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14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 15 이제 이 곳에서 하는 기도에 내가 눈을 들고 귀를 기울이리니 16 이는 내가 이미 이 성전을 택하고 거룩하게 하여 내 이름을 여기에 영원히 있게 하였음이라 내 눈과 내 마음이 항상 여기에 있으리라 17 네가 만일 내 앞에서 행하기를 네 아버지 다윗이 행한 것과 같이 하여 내가 네게 명령한 모든 것을 행하여 내 율례와 법규를 지키면 18 내가 네 나라 왕위를 견고하게 하되 전에 내가 네 아버지 다윗과 언약하기를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한 대로 하리라”(대하 7:14-18) (더 보기…)

감사, 기도, 전파하라(역대상)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후예배

“8 너희는 여호와께 감사하며 그의 이름을 불러 아뢰며 그가 행하신 일을 만민 중에 알릴지어다”(대상 16:8)

역대기는 히브리 성경에서는 성문서의 마지막에 들어 있습니다. 오늘 저도 성경책별로 설교하고 있는데 아직 성문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제가 마음이 급해서 성문서는 일단 뒤로 미루고 바로 복음서로 넘어가려고 합니다. 성문서를 제외하면 아직 구약에서 다루지 않은 책은 말라기서 뿐입니다. 그리고 역대기를 구약성경이 다 끝 나가는 시점에서 다루는 것은 이런 히브리성경의 위치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구약성경이 마쳐가는 시점에 다루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역대기의 관점입니다.
이미 우리는 역왕기서를 보았습니다. 여기에 이스라엘의 역사가 다 들어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대기서가 또 기록된 이유가 있습니다. (더 보기…)

여호와께만 위로를 얻음(느헤미야)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후예배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 성신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느 9:6)

본서의 특징은 크게 다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느헤미야서는 매우 도전적이면서도 읽는 자에게 생기를 북돋아 주는 책으로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과 당신과의 생동감 넘치는 관계를 회복하시고자 친히 자신의 종을 통하여 그들을 부르실 때에 이 부르심에 응답한 남은 자들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대하시는가를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신학자 ‘휘트콤’(John. C. Whitcomb)은 느헤미야서를 다음과 같이 평가했습니다. ‘느헤미야서보다 더 하나님의 일에 대해서 헌신적인 열정을 나타낸 책은 구약성경의 다른 어떤 곳에서도 찾을 수가 없다.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위한 느헤미야의 열정은 그것이 아무리 큰 대가를 치른다고 할지라도 오늘날 우리 시대에 참으로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느헤미야서가 지닌 첫 번째 특징은 느헤미야서의 여러 주제들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과 가장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 보기…)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라(스가랴)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후예배

“20 만군의 여호와가 이와 같이 말하노라 다시 여러 백성과 많은 성읍의 주민이 올 것이라 21 이 성읍 주민이 저 성읍에 가서 이르기를 우리가 속히 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자 하면 나도 가겠노라 하겠으며 22 많은 백성과 강대한 나라들이 예루살렘으로 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리라”(슥 8:20-22)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