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으로 영생을 얻으라(요한복음)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후예배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 20:31)

요한복음의 기록연대는 최하한선을 A.D. 70년으로 추정하며 최대한계선은 사도 요한이 도미티안 황제 때 밧모섬으로 귀향 가기 전인 A.D. 96년으로 봅니다. 좁혀서는 85-90년경으로 봅니다.
기록 년대가 90년쯤인데 신약 27권 중에서 거의 제일 마지막에 기록된 성경입니다.
로마 황제의 3차례의 혹독한 박해가 지나갔고 이미 제자들이 모두 순교한 시기입니다.
그리고 예루살렘성전도 A.D. 70년 허물어졌던 시대입니다. (더 보기…)

구세주(누가복음)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후예배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 19:10)

저자
누가는 수리아 안디옥에서 태어나 다소에서 의학을 공부한 것으로 보입니다. 누가는 헬라인입니다. 모든 성경책이 유대인에 의해서 기록되었지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헬라인이 기록한 책입니다.
신약 성경이 모두 헬라어로 기록되었지만 누가복음만큼 문체가 더 세밀하게 기록되었습니다. 글을 잘 쓰면 장면이 연상되게 쓰는데 이것을 회화적 표현이라고 말합니다. 누가복음을 보면 그림이 보여집니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누가복음을 보아야 그림이 보인답니다. (더 보기…)

주는 그리스도시니(마가복음)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후예배

“29 또 물으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매 30 이에 자기의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경고하시고 31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 만에 살아나야 할 것을 비로소 그들에게 가르치시되”(막 8:29-31)

저자
마가복음의 저자는 요한이라고도 부르는 마가입니다. 그의 어머니는 예루살렘에서 주를 믿은 마리아 상당한 부와 지위를 가진 사람이었습니다(행 12:12). 또한 마가는 바나바의 조카이며(골 4:10), 베드로의 제자였습니다(벧전 5:13). 그는 바나바와 바울이 제1차 선교여행을 떠날 때 동행하여 가다가 버가에서 되돌아 왔습니다. 이 일 때문에 2차 선교여행에서 바나바와 바울이 갈라지게 되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더 보기…)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라(마태복음)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오늘 설교는 실수로 앞 부분의 약 10분간이 사라졌습니다.)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 28:19-20)

본문의 저자 마태는 세리였습니다. 예수님의 제자 중에는 제일 자산가였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러나 그는 유대 공동체로부터는 ‘죄인’으로 낙인찍힌 소외계층이었습니다(막 2:14, 눅 5:27: 그러나 그 사실을 마태 본인이 말한 것은 아닙니다. 두 번의 증거가 있었는데 마가와 누가가 그렇게 증거 합니다).
마태는 12제자 중에 특출난 인물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남긴 이 복음서로 그는 어떤 제자들보다도 위대한 일을 감당한 제자가 되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