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와 십자가(고린도전서)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고전 2:2)

기록 목적
바울은 고린도를 떠난 뒤에도 고린도 교회의 생활과 성장에 대하여 결코 무관심하지 않았습니다(고후 11:28). 또한 복음의 씨를 뿌리기만 하고 돌보지 않아도 아무 장애 없이 자연스럽게 성장한다는 낙관적인 생각을 했던 것도 물론 아닙니다(고전 3:6). 바울은 고린도를 떠난 후 에베소에 머물면서도 고린도 교회에 대해 끊임없이 깊은 관심을 가지고 기도하였습니다(고전 1:4, 빌 1:4, 골 1:3, 살전 1:2). (더 보기…)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음(갈라디아서)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갈 2:16)
갈라디아서는 ‘기독교 자유의 대헌장’(Magna Carta of Christian Liberty)이라고 역사적으로 평가받아 왔습니다. 또한 종교개혁자 루터는 자기 아내의 이름 ‘캐더린 폰 보라’(Catherine von Bora)를 갈라디아서에 붙여서 “나는 이 책과 결혼했다”고 했습니다. 갈라디아서는 비록 6장밖에 안되지만 그만큼 강력하면서도 분명한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리적인 측면에서는 로마서와 갈라디아서를 말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작은 로마서라고도 별명이 붙었습니다.
그리고 바울 자신의 사도권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설명하려 하다 보니까 어떤 서신서보다 바울 자신의 자서전적 성격을 고린도후서와 같이 띠고 있습니다. (더 보기…)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데살로니가서)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도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가운데에서 역사하느니라”(살전 2:13)

오늘 데살로니가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 기간이 일어난 배경을 이해해야 합니다.
조금 앞으로 가면 사도행전 16장 정도부터 보면 됩니다.
바울이 드로아에서 “밤에 환상이 바울에게 보이니 마게도냐 사람 하나가 서서 그에게 청하여 이르되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 하거늘”(행 16:9)하는 환상을 보고 첫 유럽대륙으로 건너갔습니다. (더 보기…)

내 증인이 되라(사도행전)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후예배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

배경
4복음서가 먼저 나온 후에 역사적인 사도행전이 뒤따랐습니다. 이 책은 예수의 후계자인 사도들의 환상도, 이론도, 사색도 아닙니다. 말 그대로 사도행전입니다. 사도들이 실제로 행동해서 이루어 놓은 행적을 기록한 것입니다.
사도행전은 예수께서 승천하신 후에 성령이 임하시고, 성령에 의하여 교회가 설립되었고, 그 교회들은 다시 선교하여 복음이 로마까지 번져나간 사실에 대한 기록입니다. 주요 인물은 베드로와 바울이며 대체로 살펴보면 바울의 사적이 6분지 3, 베드로의 사적이 6분지 2 그 밖의 사도들의 사적이 6분지 1에 해당합니다. 베드로의 활동이 먼저 1-12장까지, 나머지 바울의 활동이 1,2,3차 전도여행과 로마여행까지 28장까지의 기록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