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라!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1. 내 백성이여, 내 율법을 들으며 내 입의 말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2. 내가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며 예로부터 감추어졌던 것을 드러내려 하니   
 3. 이는 우리가 들어서 아는 바요 우리의 조상들이 우리에게 전한 바라    
 4. 우리가 이를 그들의 자손에게 숨기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영예와 그의 능력과 그가 행하신 기이한 사적을 후대에 전하리로다

복 있는 사람(시편)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1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시 1:1-2)
시편의 히브리어 제목은 ‘세페르 테힐림’(찬양의 책)이라고 합니다. ‘테힐림’이라는 단어는 ‘여호와를 찬앙하라’는 뜻의 ‘할렐루야’와 같은 어근에서 나온 단어입니다. ‘테힐라’라는 제목은 유일하게 145편에만 있고 시편 전체에서는 28번 정도 나옵니다.
헬라어 70인역에서는 ‘프살모이’라고 번역했는데 이 말은 원래 ‘현악기 연주’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리고 ‘성스러운 노래’ 혹은 ‘시’라는 뜻도 있습니다.

시편 150장 중에서 34개 장(이 시들을 [고아]라고 부른다)을 제외하고는 모든 시편의 첫 머리에 제목이 붙여져 있습니다.

대개 5가지 종류의 제목들이 있습니다.
1) 시의 성격을 설명하는 제목들
2) 그 시를 반주할 음악적 지시를 표시하는 제목들
3) 그 시가 사용될 예배 의식을 표시하는 제목들
4) 작자 또는 원천이 되는 시집을 표시하는 제목들
5) 그 시가 지어진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는 제목들

시편 150편의 시를 다섯 권으로 구분해 놓았습니다.
제 1 권 :   1-41장
제 2 권 :  42-72장
제 3 권 :  73-89장
제 4 권 :  90-106장
제 5 권 : 107-150장
이렇게 나눈 것은 모세의 율법이 다섯 권의 책으로 되어 있는 것과 또 유대인의 큰 다섯 명 절수에 맞추어 나눈 것입니다. 각 권의 마지막 장에는 송영(Doxology)이 있고, 제 150 편은 시편 전체의 마지막 송영이라고 말합니다.

시편은 이스라엘 민족의 오랜 세월 동안의 많고 깊은 종교적 교훈이 숨어 있는데 특히 다음과 같은 교훈들이 두드러진 것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여호와 하나님의 우월성 창조주로서 전지 전능하심과 세계의 역사를 주관하시고 지배하시는 일과 그 사랑과 자비의 크신 것과 놀라운 구원의 은혜 등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하나님과 같이 크신이 누구오니이까?(77:13) 라고 찬미하고 있습니다.

2) 인간의 연약함 시인들은 솔직하게 자기의 무지와 인간의 연약함을 고백하면서 동시에 그 피조물을 하나님께서 높이시고 사랑하시는 것을 감사하고 있습니다(103:14, 8:4-5).

3) 하나님을 계시하는 자연 광대 무변한 우주와 심비하고 기묘한 자연을 시인들은 노래하면서 바로 그 자연이 여호와를 나타내 보이는 계시임을 인식하였습니다.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 도다 ……(19:1).

대부분의 시는 다윗이 쓴 것인데(75편 정도) 솔로몬 3편, 고라 자손 11편, 아삽 12편(레위인 바레야의 아들이요 다윗이 뽑은 음악가), 헤만 1편, 에단 1편, 모세 1편, 나머지 46편은 누가 썼는지 알 수 없습니다.

시편에는 하나님을 향한 모든 것이 다 들어있습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에서 강조하는 모든 것이 들어있습니다. 주요 주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도(문)입니다.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대부분 시입니다. 그래서 기독교인들은 누구나 시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도문을 조금만 변형하면 현대시가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찬양입니다. 하나님의 보호하심, 승리케 하심, 자나깨나 인도하심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셋째 감사입니다. 감사가 없는 사람은 시를 쓸 수 없습니다. 마음이 부드럽고 포근하여 깊은 묵상 속에서 시가 나옵니다.

넷째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입니다.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에 오늘의 어려움 속에서도 기쁘게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시편은 예로부터 예배 때에 주로 사용했습니다. 하나님을 찾아 골짜기의 위험도 마다하지 않고 성지(예루살렘)으로 떠나는 노래와 성전에서 하나님을 찬양할 때 등 하나님을 예배하는데 시편이 없으면 우리가 어려움을 당할 수 있는데 시편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하는데 좋은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시편은 너무나 다양하고 풍부한 사고와 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런 시편을 우리가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것입니다.
사람이 살면서 누군가에게 말하고 대화해야 하는데 그분이 이 우주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이시며, 우리가 눈을 뜨고 있는 낮에나 눈을 감고 있는 밤에나 인도하시는 아버지 하나님이시라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입니다. 제가 어찌 시편을 설교해 나갈지 저 자신이 하나님께만 맡겨드립니다.

“오! 주여 이 아름답고 광대한 시를 이 부족한 종이 어찌 설교하겠습니까? 주님이 우리를 찾아오셔서 우리의 마음을 씻어주시고 부드럽게 만들어 주셔서 이 깊은 아름다운 시들을 대할 때 우리의 마음을 주장하여 주소서.”

시편 1편을 보겠습니다.

온 천하의 모든 것이 주님의 것(욥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후예배

“누가 먼저 내게 주고 나로 하여금 갚게 하겠느냐 온 천하에 있는 것이 다 내 것이니라”(욥 41:11)
욥기서의 사상의 깊이는 아무리 연구해도 미완으로 남을 정도로 심오합니다. 저도 이번에 다시 설교준비하면서 읽고 또 읽었습니다.
욥기서의 저자와 기록 연대 등을 정확히 알 수 있는 근거는 없습니다. 다만 몇가지 사실로 추정하는 정도입니다. 첫째 욥의 생존 기간을 200여 년으로 봅니다. 성경에 기록된 족장들의 수명의 길이와 비슷하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욥 또한 아브라함과 비슷한 시기의 족장시대 인물이었을 것입니다. 둘째 욥의 부귀정도가 가축의 수효로 제시되고 있는데(1:3) 이는 족장 시대의 관례와 같습니다. 셋째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과 마찬가지로 욥 또한 자기 가문의 제사장적 역할을 담당했습니다(창 12:8, 35:1-6, 욥 1:5). 넷째 족장 시대의 하나님에 대한 호칭이 ‘솨다이’ 였는데 욥기서에도 이 호칭이 무려 31회 사용되었습니다(창 17:1, 28:3, 48:3). 다섯째 ‘케쉬타’(크시타)가 야곱 시대의 화폐 단위였다는 점(욥 42:12, 창 33:19), 마지막으로 한가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출애굽사건에 대해서 언급이 없다는 점 등이 족장시대로 보는 것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