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천하의 모든 것이 주님의 것(욥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후예배

“누가 먼저 내게 주고 나로 하여금 갚게 하겠느냐 온 천하에 있는 것이 다 내 것이니라”(욥 41:11)
욥기서의 사상의 깊이는 아무리 연구해도 미완으로 남을 정도로 심오합니다. 저도 이번에 다시 설교준비하면서 읽고 또 읽었습니다.
욥기서의 저자와 기록 연대 등을 정확히 알 수 있는 근거는 없습니다. 다만 몇가지 사실로 추정하는 정도입니다. 첫째 욥의 생존 기간을 200여 년으로 봅니다. 성경에 기록된 족장들의 수명의 길이와 비슷하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욥 또한 아브라함과 비슷한 시기의 족장시대 인물이었을 것입니다. 둘째 욥의 부귀정도가 가축의 수효로 제시되고 있는데(1:3) 이는 족장 시대의 관례와 같습니다. 셋째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과 마찬가지로 욥 또한 자기 가문의 제사장적 역할을 담당했습니다(창 12:8, 35:1-6, 욥 1:5). 넷째 족장 시대의 하나님에 대한 호칭이 ‘솨다이’ 였는데 욥기서에도 이 호칭이 무려 31회 사용되었습니다(창 17:1, 28:3, 48:3). 다섯째 ‘케쉬타’(크시타)가 야곱 시대의 화폐 단위였다는 점(욥 42:12, 창 33:19), 마지막으로 한가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출애굽사건에 대해서 언급이 없다는 점 등이 족장시대로 보는 것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