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는 소금이다.

성도는 소금이다 / 마5:13-16, 눅14:34-35

마 5: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 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14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15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16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눅 14:34 소금이 좋은 것이나 소금도 만일 그 맛을 잃었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35땅에도 거름에도 쓸데 없어 내어버리느니라 들을 귀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하시니라.

오늘 본문에 보면 특별한 각오 없이 호기심을 가지고 예수님의 뒤를 따라 다니는 수많은 무리에게 예수님은 제자가 될 것을 말씀하시면서 결론적으로 주님을 따르는 사람은 그 맛을 잃어버린 소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26-27, 33절).
예수님을 따르다가 타락한 자들과 배교한 자들의 생태가 얼마나 비참한가를 설명하시면서 “소금이 좋은 것이나 소금도 만일 그 맛을 잃었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땅에도 거름에도 쓸데없어 내어버리느니라.”(34-35)고 말씀하셨습니다.

요즘에는 소금은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어서 별로 귀하게 취급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사람의 삶은 소금 없이는 이루어 질 수 없다. 소금이 역사적으로 얼마나 귀하게 취급되었는가는 지난 역사를 통해서 볼 수 있다.
옛날에는 소금을 구하기 위해서 전쟁까지 일어났으며 소금을 구하기 쉬운 곳에서 대개 고대 국가들이 건설되었다. 그것은 소금을 지배하는 것이 곧 백성을 지배하는 것과 같았기 때문이다.
월급이라는 뜻으로 쓰이는 Salary라는 말은 원래 소금이라는 단어 Salt에서 나온 말이다. 옛날 로마 군인들이 월급을 소금으로 받았기 때문에 소금은 바로 현금과 같은 것이였다.
인류는 옛날부터 소금을 먹지 않으면 죽는 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소금이 없으면 몸 안에 소금과 물 사이에 미묘한 균형이 깨어져서 탈수 현상으로 죽고 만다. 그래서 옛 사람들이 소금을 쉽게 구할 수 없을 때에는 짐승의 뒤를 따라가서 암염을 찾았다고 한다. 동물들도 제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서는 소금으로 된 바위를 찾았기 때문이다.

저는 왜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세상에 다이아몬드나 보석이라’하지 않고 ‘세상의 소금이라’했는가 좀 섭섭한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좀더 깊이 생각해 보면 거기에는 깊은 뜻이 담겨 있다.
다이아몬드나 보석은 없어도 살 수 있지만 소금은 없으면 살 수 없습니다.
다이아몬드와 보석은 사치품이지만 소금은 필수품입니다.
그리스도인을 소금으로 명명한 것은 세상에서 꼭 있어야 할 필수적인 존재로 불러 주신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너희는 세상에 소금이 되어야 하리라’하지 않고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라(현재형)’ 한 점입니다. 앞으로 유용하고 필수품이 되게 하시겠다는 말이 아니다. 이미 우리를 세상의 소금으로 불러 주셨다는 것입니다. 벌써 세상의 유용하고 필수품인 소금이 되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성도들에 대한 놀라운 축복인 동시에 큰 사명을 의미합니다.

‘너희는 세상의 꿀이라 하지 않고 소금이라’고 말씀한데는 교회와 성도들이 이 세상에서 소금처럼 살라는 것입니다. 소금은 쓰고 따갑습니다. 하나님의 심판과 은혜의 말씀은 항상 달콤한 말씀은 아닙니다. 오히려 아프게 하고 가슴을 찌르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종종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서 박해가 일어나고 핍박과 고난이 있으며 배척이 일어납니다.
달콤한 이야기만 하는 것은 쉽습니다. 많은 종교들이 달콤한 이야기로 사람들을 미혹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영혼을 파멸케 합니다. 사탕은 입에는 달지만 몸에는 해롭습니다. 약은 입에 쓰지만 몸에는 유익한 것입니다. 기독교는 항상 달콤한 이야기만 하지 않습니다. 십자가는 달콤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쓴 이야기입니다. 아픔과 고통의 이야기(Story)입니다. 따갑고 쓴 소금의 이야기입니다.

어느 두메 산골에 있는 작은 교회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그 교회 전도사님이 잠시 볼일이 있어서 자리를 비우시게 되자 그 교회 장로님께서 수요 기도회를 인도하시게 되었답니다. 할 수 없이 맡기긴 했어도 워낙 학식이 없으신 데다가 학교 문턱에도 가보지 못하신 분이시라 심히 걱정이 되었습니다. 생각다 못해 장로님을 만나 신신당부를 드립니다. “장로님, 설교하시려고 하지는 마시구요 그저 성경말씀을 많이 읽으신 다음 교인들과 함께 열심히 기도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드디어 수요일 저녁이 되어 장로님이 기도회를 인도하러 올라갑니다. 전도사님이 그토록 부탁을 하셨건만 강단에 올라서고 보니 마음이 달라지는 겁니다. 오십여명 되는 교인들이 기대와 호기심을 가지고 초롱초롱한 눈으로 자신을 쳐다보고 있는데 말씀만 읽고 내려가기는 조금 싱겁다는 생각이 든 거예요. 이 기회에 우리 교인들에게 뭔가 신앙적인 교훈을 하나 심어 주리라는 결심을 하고는 평소 생각해 두었던 구절을 읽어나갑니다. 마태복음 5장 13절을 봉독한 다음 ‘너희는 세상에 소금이라’ 라는 말씀을 가지고 점잖게 말문을 열기 시작합니다.

함수 관계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 주님께서는 우리를 가리켜 세상의 ‘소곰’이라 했습니다. ‘소곰’이 뭡니까? 소와 곰을 말하는 것입니다. 소와 곰이 어떤 동물입니까? 소는 온순하고 착하기 이를 데 없는 동물이요 곰은 사납고 힘이 강한 동물입니다. 그러니 우리 모두 소처럼 온순하게 주님 앞에 순종하고 또 곰처럼 믿음으로 씩씩하게 우리 인생을 살아갑시다.”

성경에 보면 소금에 관한 구절이 23번이나 나오는데, 대개 3가지 기능을 통해 세상을 치유하고 구원시키는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소금은 조미료 역할을 합니다.
욥기 6장 6절에 보면 “싱거운 것이 소금없이 먹히겠느냐”는 말이 있고 마가복음 9장 50절에는 “너희 속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는 말이 있으며, 골로새서 4장6절에는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고르게 함같이 하라” 했습니다. 무엇을 말하는가? 맛을 내게 하는 소금의 역할을 잘 말해 주고 있다. 소금은 그 자체보다 다른 물질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세상을 섬기고 세상을 치유하고 구원시킬 사명이 있다. 이 일을 위해 하나님이 우리를 불러주셨다.
조미료 역할을 할 때 제일 필요한 것이 무엇입니까?
소금은 요리를 만들때 채소의 숨을 죽이고 고르게 퍼집니다. 부드럽게 합니다. 믿는 성도가 가는 곳에는 완고한 사람이 온유해지고 고집쟁이가 유순해지며 형제간에 화평케 합니다. 주님께서도 <너희 속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고 하셨습니다(막 9:50).

2. 소금은 부패를 막는 방부제 역할을 합니다.
레위기 2장 13절에 보면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했습니다. 소금은 우리가 잘 아는 대로 생선이나 고기가 썩지 않게 방부제의 역할을 합니다. 교회도 우리 사회 속에서 방부제의 사명을 다해야 합니다.
소금의 역할이 부패를 방지하는 것처럼 그리스도인들 역시 그가 어느 곳에 있든지 그 곳에서 세상이 부패하지 않도록 방부제 역할을 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기독교인 때문에 사회의 부정 부패가 없어지고 우리 기독교인 때문에 사회의 불신풍조가 없어져야 합니다.

3. 소금은 소독제(해독제)로 정결케하는 역할을 합니다.
출애굽기 30장 35절에 보면 “그것에 소금을 쳐서 성결케 하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엘리사는 여리고성이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 물이 좋지 않아 토산이 익지 못하고 떨어졌으나 소금으로 그 물을 해독하여 토산의 열매를 맺게 했습니다(왕하 2:19-22).
어느 약품이건 소금이 사용되지 않는데가 없다고 합니다. 바닷가에서 손이나 팔, 발에 상처가 났을 때 바닷물에서는 소독이 되어 곧 낫습니다. 여하간 소금은 정결케하고 해독제의 역할을 합니다.
소금은 자신이 녹아지고 없어짐으로 맛을 내고 방부제가 되고 해독제가 되어 소금노릇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 성도들은 모두 다 소금이 되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많은 사람에게 유익을 주는 자들이 다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한국속담] 소금에 절지 않는 것이 장에 절을까?(소금에도 절지 않는 음식이 소금보다 덜 짠 장에 절 턱이 없다는 말이다.)

결론. 소금은 변하지 않습니다.
소금은 그 형질이 비록 녹아 없어져도 그 맛, 그 본질은 그대로 자연계에 존재합니다. 변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변하지 않는 약속을 <소금언약>이라고 하셨습니다 (대하13:5) 성도가 소금이 되기 위해서는 변하지 않는 믿음, 변하지 않는 말, 변화지 않는 행동을 보여야 합니다.
이 소금은 우리 몸속에도 있습니다. 사람의 피 속에는 0.9%의 염분이 있어서 우리 몸의 산과 알카리의 농
도를 적정농도로 항상 유지시키주며, 이로써 건강과 생명을 지켜 줍니다.

어느 나라 왕이 백성들의 마음을 살펴보기 위해 길 한가운데 큰 돌을 갖다 놓고 누가 그 돌을 치우는가 멀리 숨어서 보고 있었습니다.
한 상인이 지나가며 “재수 없게 아침부터 돌이 앞길을 가로막아” 하며 피해서 지나갔습니다. 한 관리는”어떤 고약한 놈이 돌을 길 한복판에 가져다 놨나? “라고 투덜거리며 걸어갔습니다. 잠시 후 한 젊은이가 지나가다 힐끗 쳐다보더니 더 빠른 걸음으로 지나쳐 버렸습니다. 왕은 큰 실망을 느꼈습니다. 그러자 한 농부가 수레에 채소를 싣고 시장에 가다가 그 돌 앞에 멈추어 섰습니다. 농부는 그 돌을 굴려 한쪽으로 치웠습니다. 그런데 그 돌이 놓여있던 자리에 무슨 주머니가 있어 펴보았더니 많은 돈과 한통의 편지가 들어있었습니다. ‘여기 있는 돈은 이 돌을 치우는 분의 것입니다. “라는 왕의 편지였습니다.

한국교회의 교인 수가 1천2백만이라는 사실은 온 세계 기독교계를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많은 선교학자들이 한국교회 성장에 관한 책들을 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다의 소금은 3%만 되어도 바닷물 전체를 짜게 하는데 우리 25%의 교인들은 그 정도의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소금의 특성은 그대로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물질 속에서 녹아 없어지는데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