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좇으라
예수님의 생애(5. 나를 좇으라) / 요한복음 1:35-51
“35 또 이튿날 요한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36 예수의 다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37 두 제자가 그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거늘 38 예수께서 돌이켜 그 좇는 것을 보시고 물어 가라사대 무엇을 구하느냐 가로되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이까 하니 {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 39 예수께서 가라사대 와 보라 그러므로 저희가 가서 계신데를 보고 그날 함께 거하니 때가 제 십시쯤 되었더라 40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는 두 사람 중에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라 41 그가 먼저 자기의 형제 시몬을 찾아 말하되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하고 {메시야는 번역하면 그리스도라} 42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가라사대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43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좇으라 하시니 44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라 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46 나다나엘이 가로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가로되 와 보라 하니라 47 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 가라사대 보라 이는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48 나다나엘이 가로되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 있을 때에 보았노라 49 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50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너를 무화과나무 아래서 보았다 하므로 믿느냐 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 51 또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사람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집니다. 처음 만남(부모님)은 내 마음대로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정해주신 것입니다. 그러나 살아가면서 친구와 선생은 선택적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인생은 만남입니다. 우리 서로 인사하십시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너와 나의 만남이 있었기에 인생은 시작됩니다. 톨스토이는 “이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이고, 이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사람은 현재 만나는 사람이고, 이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일은 최선을 다해 선을 베푸는 일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처음 하신 일
본문은 예수님과 첫 제자들의 만남에 대해서 나옵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서 공식적으로 처음 하신 사역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다름 아닌 제자를 만드는 일이었습니다. 우리는 사람을 길러주어야 고마움을 모른다는 뜻으로 “머리 검은 짐승은 기르지 말라”는 비하 적인 발언을 합니다. 그러나 제가 선교에 대해서만 20여 년 연구하고 고민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선교를 위해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하는가?”란 질문을 늘 스스로 던지는데 역시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사람을 가르치는 일밖에는 도리가 없습니다. 오늘 예수님도 처음 사역의 시작이 제자를 만드시는 일부터 하십니다. 그리고 다음 요한복음 2장에 첫 번째 이적인 잔치 집의 포도주가 없어 물로 포도주를 만드시는 일이 소개됩니다. 오늘 본문은 제자들이 예수님께 나아오는 장면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처음제자 두 명은 세례요한을 따라다니던 사람인데 예수님께 옵니다. 그것은 세례요한이 36절에서 “보라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라고 소개하면서 따라갔습니다. 두 명중의 한 사람은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40절)인 것을 밝혔습니다. 본문이 재미있지 않습니까? 사실 안드레가 처음 예수님께 온 제자인데도 불구하고 소개할 때 “베드로의 형제”로 말합니다. 사람들이 누구를 말하면 안드레가 소개된다는 것입니까? “베드로”입니다. 이것은 베드로가 예수님의 수제자임과 동시에 그의 활동을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또 한 제자는 누구입니까? 많은 사람들은 “사도요한”이라고 말합니다. 지금 이 성경을 누가 쓰고 있습니까? 요한입니다. 요한 자신은 다른 제자가 나올 때는 모두 빠짐없이 그 이름을 기록합니다. 그러나 유독 자신이 있는 곳에서는 이름을 기록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요한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이 두 사람이 예수님을 좇아오자 예수님은 첫 질문을 던집니다.
무엇을 구하느냐?(38절)
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은 본문 “구하느냐”(제테이테:zhtei’te)는 ‘찾아다니다’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 단어는 ‘물어보다, 질문하다’로도 사용됩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이 “너희가 찾는 것이 무엇이냐”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렇다면 제자들은 지금까지 “메시야”를 찾고 있었던 것입니다. 지금 이 제자들만 찾고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유대인들 모두, 아니 인류가 찾고있었던 것입니다. 이 동사는 구원에 관계되어 주로 사용되었습니다(마 18:12, 눅 19:10). 본문은 요한복음에서 하신 예수님의 첫 말씀입니다. 이것은 죄악 된 세상에서 “사람이 참으로 구해야 할 것이 무엇이냐”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두 제자들은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이까”라고 했습니다. 그래도 이 사람은 참 진리를 찾고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랍비”(@Rabbiv)라고 불렀습니다. 유대인에게 랍비는 절대적인 존재입니다. 부모가 부르고, 랍비가 부르면 랍비에게로 먼저가야 합니다. 모든 우선 순위가 랍비에게 있습니다. 유대인에게 랍비라는 것은 단순히 학문을 가르치는 선생의 의미가 아닙니다. 그 사람의 모든 것을 인도해야 되는 전적인 선생인 것입니다. 유대인이 왜 오늘날도 세계의 중심이 되는 민족이 되었겠습니까? 그것은 다름 아닌 선생을 믿고 따르는 절대적인 교육에 있는 것입니다. 이 말은 예수님을 절대적으로 따르겠다는 고백입니다. 이에 대해서 예수님은
와 보라!(39절)
고 하셨습니다. “오다”(에르코마이:e[rcomai)는 말은 “미래 중간태 직설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것은 구원에 대한 예수그리스도께 나오는 사람에게 초청의 말씀입니다. 그리고 ‘너희가 생각하는 구원이 여기에 있다. 참 잘 왔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이 “때가 제 십시쯤 되었더라”고 기록했습니다. 내용과 관계없이 갑자기 요한은 시간을 말합니다. 이것은 역사적인 사실임을 입증하기 위함입니다.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41절)
정확히 옮기면 “우리가 찾던 메시야를 발견했다”입니다. 이 제자들은 메시야를 간절히 소망했기 때문에 먼저 세례요한을 따라다녔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제 메시야를 만난 것입니다. 이 놀라운 소식을 ‘시몬’에게 전했습니다. ‘시몬’이 예수님께 나왔습니다. 유대인이면 누구나 “메시야”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시몬’역시 그랬을 것입니다. ‘시몬’은 구약시대 ‘시므온(쉬메온)’ 12지파의 한 지파의 자손으로 야곱의 둘째 아들의 명칭과 동일한 이름입니다(창 34:25-31). ‘시므온’은 급한 성격을 가지고 있었고 ‘베드로’역시 성미가 급합니다. 이런 급하고 충동적인 성격의 소유자 ‘시몬’을 파악하신 예수님은 앞으로는 ‘게바(베드로)’로 불러지게 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사람들은 슬픈 일이 닥칠 때 “오! 하필이면 이런 일이 나에게 일어났을까?”하며 하나님을 원망합니다. 하지만 기쁜 일이 일어났을 때 같은 말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는 안됩니다. 오늘 우리가 예수님을 만난 것은 “오! 하나님 이런 일에 나에게 일어난 것을 감사드립니다.”라고 기도하시기를 바랍니다.
나를 좇으라
43절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좇으라” 하셨습니다.
“좇으라(아콜루데이:!Akolouvqei)”는 현재 명령형으로 지금 따라오라는 것입니다. 아울러 지금까지 예수님의 부르심이 열려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빌립도 첫 번 제자들처럼 예수님 만난 것을 나다나엘에게 전합니다.
“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고 소개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는 첫 번 제자들이 예수님을 소개한 방법과 지금 빌립이 예수님을 소개하는 방법의 차이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첫 번 제자들(안드레, 요한)이 베드로에게 전한 말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입니다. 베드로는 무슨 생각을 그렇게 깊이 따지고 묻는 성격이 아니기 때문에 예수님을 곧 따라왔습니다. 그리고 전한 두 제자의 말도 간결하고 명확했습니다. “메시야”를 만났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빌립은 나름대로 조금 더 자세한 소개를 한다고 복잡하게 말했습니다.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여기 까지는 “메시야”를 만났다는 이야기를 길게 설명한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에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고 했습니다. 사실 이 말은 처음부터 안 해도 되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의 인식이 “나사렛”을 우습게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금 국회에 신청한 법안 중에 하나가 사람을 고용할 때 일과 무관한 개인적인 정보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 엄격하게 제한하는 법률입니다. 이 법은 업무에 관계된 일과 상관없는 “출신지역, 가족사항 등”을 의무적으로 적도록 한 인사양식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런 기록들은 사람들을 개인의 능력과 관계없이 단순히 “어느 지역의 출생이다. 누구의 자손이다.” 라는 것으로 사람을 바르게 평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지금 빌립이 예수님을 소개할 때 구태여 처음부터 예수님이 “나사렛” 사람이라는 것을 말할 필요는 없었던 것입니다.
여러분이 주앙교회로 사람을 인도할 때 목사인 저에 대해서 소개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 때 만일 “이영제 목사님은 경기도 마석에서 출생한 분입니다.”라고 소개하면 “복음하고 관계가 있습니까 없습니까?” 아마 전해듣는 사람들이 “그래서 어쨌단 말이야”라고 말할 것입니다.
이런 빌립의 소개에 대해서 나다나엘은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46절)
고 했습니다. 나다나엘은 율법을 연구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메시야가 베들레헴에서 탄생할 것을 알고있었습니다(미 5:2). 나사렛은 갈릴리의 한 마을로 율법주의자들은 이 지역을 여러 모에서 무시했습니다(요 7:52). 특히 학문적인 견지에서 나사렛에서는 큰 인물이 나올 수 없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이렇게 강경한 나다나엘에게 빌립은 “와 보라”는 말로 강하게 요청했습니다. 그는 반신반의하면서 빌립을 따라갔을 것입니다. 이렇게 다가오는 나다나엘을 보고 예수님은 “이는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47절)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나다나엘의 장점을 파악하셨습니다. 그리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참 이스라엘 사람, 간사한 것이 없다”는 말은 겉과 속이 진실하고 같다는 말입니다. 이런 칭찬하는데 기분이 좋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칭찬하면 고래도 춤을 춘다”는 책도 있습니다.
격려와 칭찬은 삶의 활력소가 됩니다. 화학을 전공하는 한 학생이 중간고사를 치르게 되었습니다. 시험문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