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를 찾는 사람들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마 2:2)

말라기 예언자 이후 약 400년 동안 하나님은 선지자로도, 제사장으로도 말씀해 주시지 않았습니다. 세상은 빛이 없었습니다. 영적 암흑의 시대입니다. 하나님을 잃어버렸습니다. 부모 잃은 아이처럼 고아가 되었습니다. 어디로 가야할지,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모릅니다. 이 시기에 철학자들이 모두 태어났습니다. 소크라테스, 공자 이 사람들이 모두 이 때에 태어났습니다. 하나님을 잃어버린 사람들은 세상 철학에 기대를 해보고, 종교에 기대를 해 보지만 그곳에도 답은 없습니다. 그저 자신들의 마음에 약간 위로를 얻거나 스스로를 위안을 삼고자 하는 방편으로 기대는 정도입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시고 부활 승천하신 후에도 크리스마스는 교회의 절기로 지키지 못하다가 A.D. 325년 니케아 종교회의 이후에나 지키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예루살렘 교회가 생긴 이후 처음 300년 간은 성탄절도 지키지 못했다는 말입니다.

(더 보기…)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오바댜)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구원 받은 자들이 시온 산에 올라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리니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옵 1:21)

에돔이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을 돕지 않고 괴롭힌 것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본서의 내용입니다.
그래서 때로는 본서는 다른 민족을 멸시하며 저주하고 오직 자기 민족만 높이 들리 울 것을 희망하고 있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편협한 배타주의 민족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본서가 가르치는 중심 내용은 이웃나라(이스라엘)가 당하는 고난을 보고도 도와 주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기회로 자기(에돔)의 이익을 얻을 좋은 기회로 삼는 무관심한 나라를 심판하실 것을 예언한 것입니다.

(더 보기…)

힘써 여호와를 알자(호세아)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호 6:3)

서언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얼마나 어떻게 사랑하였는지
“옛적에 내가 이스라엘을 만나기를 광야에서 포도를 만남 같이 하였으며 너희 조상들을 보기를 무화과나무에서 처음 맺힌 첫 열매를 봄 같이 하였거늘”, 그러나 “그들이 바알브올에 가서 부끄러운 우상에게 몸을 드림으로 저희가 사랑하는 우상 같이 가증하여졌도다”(호 9:10) 이것이 호세아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되는 시대적인 배경입니다.

(더 보기…)

너희만을 알았나니(아모스)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후예배

“내가 땅의 모든 족속 가운데 너희만을 알았나니 그러므로 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셨나니”(암 3:2)

아모스서의 위치

장으로 구분하여 읽을 때는 열왕기하 14장 다음에 아모스서 읽고 열왕기하 15장 읽으면 됩니다. 이스라엘의 선지자로 보면 하나님은 엘리야를 보내셨고(27년 사역), 갑절의 영감을 주어 엘리사를 보내어(51년 사역) 설득하고, 때로는 경고하고, 때로는 표적을 보여주면서 다 하셨는데 이스라엘 백성은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더 보기…)

내가 어찌 아끼지 아니하겠느냐(왕하-요나)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하물며 이 큰 성읍 니느웨에는 좌우를 분변하지 못하는 자가 십이만여 명이요 가축도 많이 있나니 내가 어찌 아끼지 아니하겠느냐 하시니라”(욘 4:11)

당시 대부분의 이스라엘 사람들은 자기들은 하나님의 선민으로 특별한 하나님의 은총을 독점하고 있으며 다른 민족들은 그 은총 밖에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마치 자기들은 자식의 도리를 하지도 못하면서 하나님이 다른 민족의 하나님이 되는 것은 원치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마음은 요나도 다를 것이 없었습니다.

(더 보기…)

엘리사:하나님은 구원이시다. (왕하 1)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후예배

“엘리야가 그에게 이르되 엘리사야 청하건대 너는 여기 머물라 여호와께서 나를 여리고로 보내시느니라 엘리사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과 당신의 영혼이 살아 있음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당신을 떠나지 아니하겠나이다 하니라 그들이 여리고에 이르매”(왕하 2:4)

우리가 구약성경을 전체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열왕기하서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창세기부터 모세 오경은 나름대로 이해합니다. 그리고 이후에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사울과 다윗), 하(다윗) 하고 열왕기 상(솔로몬, 타락한 왕, 북왕국 8명, 남 왕국 4명의 왕까지 소개됩니다.) 오늘 열왕기하는 열왕기상에서 이미 나온 아합 왕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열왕기하서에는 표를 보심과 같이 북 왕국 12번째 왕인 요아스 다음에 요나서가 들어가야 합니다. 이렇게 연대기적으로 이해되면 구약의 역사가 모두 이해됩니다. 그래서 사실상 열왕기하서를 이해하면 구역의 후반부를 완전히 이해하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요 주제만 뽑아서 보아서는 평생을 교회 다녀도 잘 모릅니다. 그만큼 열왕기하서는 구약 후반부를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책입니다. 또한 저는 열왕기하서부터는 연대기적으로 설교해 나갈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표는 열왕기하서가 끝날 때까지 가지고 다니셔야 합니다.

(더 보기…)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하라(왕상)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할지라”(왕상 2:3)

열왕기 상서와 하서도 사무엘 상서와 하서처럼 히브리어 성경에는 한 권의 책이었습니다. 히브리어 명칭은 말킴(왕들)입니다. 70인역 에서는 제3왕국기, 제4왕국기라고 되어 있습니다.

기록자는 탈무드 성경 바바 바트라(Baba Bathra)에 의하면 예언자 예레미야가 예레미야서와 열왕기 그리고 애가를 썼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면에서 그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예레미야가 많은 영향을 미쳤고 같은 시대의 사람이 이미 있던 문서들을 자료로 삼아 옛 역사의 사건들에 관하여 기록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더 보기…)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에 있도다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1 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를 무찌르사 왕으로 궁에 평안히 살게 하신 때에 2 왕이 선지자 나단에게 이르되 볼지어다 나는 백향목 궁에 살거늘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에 있도다”(삼상 7:1-2)

사무엘하는 사울의 죽음(B.C. 1010년)으로부터 다윗의 왕위 등극부터 다윗 통치의 마지막까지(B.C. 973년) 약 60년 간의 이스라엘 역사를 기록합니다. 한마디로 다윗의 왕정통치를 기록한 책입니다.

(더 보기…)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리나이다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27 이 아이를 위하여 내가 기도하였더니 내가 구하여 기도한 바를 여호와께서 내게 허락하신지라 28 그러므로 나도 그를 여호와께 드리되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리나이다 하고 그가 거기서 여호와께 경배하니라”(삼상 1:27-28) 사무엘서는 원래 사무엘상하서와 열왕기상하서하고 하나의 책으로 묶여 있던 것입니다. 나중에 헬라어로 번역되면서(LXX) 왕국기(비블레이 바실레이온:알파, 베타, 감마, 델타)로 불렀습니다. 그러니까 사무엘서를 시작으로 이스라엘의 왕국기가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사무엘상은 마지막 사사로 부름 받은 사무엘과 초대 이스라엘 왕 사울의 죽음까지 나옵니다. 약 100년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더 보기…)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룻기)

이영제 목사 설교 MP3듣기 오전예배

본문 : 룻 1:16-17

“16 룻이 이르되 내게 어머니를 떠나며 어머니를 따르지 말고 돌아가라 강권하지 마옵소서 어머니께서 가시는 곳에 나도 가고 어머니께서 머무시는 곳에서 나도 머물겠나이다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 17 어머니께서 죽으시는 곳에서 나도 죽어 거기 묻힐 것이라 만일 내가 죽는 일 외에 어머니를 떠나면 여호와께서 내게 벌을 내리시고 더 내리시기를 원하나이다 하는지라”(룻 1:16-17)
성경에 나오는 첫 여자 하와는 아담을 돕는 배필로 만들었는데 잘 도와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여자의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자는 그냥 가만히 남자에게 순종하는 것이 도와 주는 것이다 하는 인식이 강합니다. 노아의 아내가,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가 남편에게 순종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여자가 순종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일을 못합니다. 그리고 나오는 여자가 이삭의 아내, 야곱의 어머니 리브가입니다. 리브가는 밧단 아람사람입니다. 이삭의 나이가 40세입니다. 고대 사회에서는 이 나이면 상당히 늦은 겁니다. 그런데 이 리브가가 완전히 거짓말을 밥먹듯 하는 여자입니다. 결국 나중에 일을 저지릅니다. 남편을 속이고 야곱에게 축복하게 합니다. 결국 이 일로 야곱은 죽을 고생을 합니다. 모세의 아내 십보라는 그냥 보통 정도로 하면 됩니다. 조금 자세히 말하면 약간 좋지 않은 여자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세가 여자에게 별로 마음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일이 가능했습니다. 그 다음에 나오는 여자가 여호수아가 가나안 땅에 정탐꾼 두 명을 보냈을 때 숨겨준 라합입니다. (더 보기…)